뉴스 > 사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미국이 강한이유

Written by. LA중앙일보   입력 : 2014-05-09 오후 1:19:11
공유:
소셜댓글 : 6
twitter facebook

  본 내용은 LA중앙일보 4월 25일자에 ‘사설’란에 실린 글입니다.(편집자 주)

  아무 말도 못했다. 억장 무너지는 참담함 앞에 가슴만 쓸어내렸다. 희망은 절망이 되고 기대는 좌절로 변했다. 가라앉은 것이 어찌 세월호만일까.

 한 시사주간지는 작금의 사태를 ‘고장난 나라-비겁한 선장, 무능한 정부, 한심한 언론’이라고 압축해 표현했다.

 정말 그렇다. 지금 대한민국호는 속수무책이다. 승선한 국민들은 집단 멀미에 어지러워하고 있다. 나 역시 언론 종사자로서 그동안 무책임한 말들, 분노를 부추기는 말들을 열심히 실어 나르지는 않았나 하는 반성을 한다.

 이번 참사를 보면서 우리도 미국처럼 그랬더라면 하는 안타까움이 북받쳤다. 요즘 한국 사람들, 미국을 우습게 본다. 그래도 한국이 못 따라 오는 것들은 여전히 많다. 좋은 것은 배워야 한다. 옳은 길이라면 따라 가야 한다. 그러기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으로 몇 가지만 다시 짚어 본다.

 첫째, 미국은 공정한 룰이 지배한다.
 편법과 억지는 통하지 않는다. 한국은 어땠나. 맘대로 고치고 적당히 봐 주고, 누이 좋고 매부 좋으면 그냥 넘어갔다.

 둘째, 미국은 공권력이 존중받는 나라다.
 제복입은 사람을 신뢰하고 존중한다. 한국은 공무원과 경찰이 '봉'이다. 툭하면 소리치고 멱살 잡고 심지어 구타까지 한다. 이게 나라인가. 질서가 잡힐 리 없다. 시스템이 돌아갈 리 없다.

 셋째, 미국은 리더를 인정한다.
 정치적 의견이 달라도 국익 앞에선 하나가 될 줄 안다. 한국은 아예 리더를 만들지 않는다. 탈법과 술수로 올라간 자리들이어서 그럴까. 그것만은 아니다. 나와 생각이 다른 사람이 싫은 거다. 나보다 잘 난 사람을 용납하지 못하는 거다. 리더가 없으니 모두가 우왕좌왕이다.

 넷째, 미국은 약자를 배려하는 나라다.
 어디를 가든 어린이와 임신부, 노인들을 위하고 양보한다. 어린 학생들만 남겨놓고 어른들이 먼저 살겠다고 도망가는 일은 없다. 한국은 강자의 나라다. 돈 없고 힘없으면 살 수가 없다는 말, 수십 년 전에도 들었지만 지금도 듣는다.

 다섯째, 미국은 무엇보다 생명을 소중히 여긴다.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이다. 그래서 따지고 또 따진다. 보고 또 본다. 대충대충 얼렁뚱땅은 한국의 고질병이다.

 여섯째, 미국은 말을 아낀다.
 아무리 큰 사건에도 남을 난도질 하는 말을 마구 내뱉진 않는다. 말은 칼이다. 제어되지 않는 말은 총칼보다 무섭다. 언론도 그것을 안다.

 일곱째, 미국은 실패에서 배운다.
 똑같은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노력한다. 노스리지 지진이 나자 모든 건축법규는 다시 정비되었다. 테러가 나면 검색을 강화한다. 지나치다 싶을 정도지만 다수의 안전을 위한 것이기에 불편해도 감수한다.

 여덟째, 미국은 그래도 법과 정의가 살아있다.
 의원도, 시장도, 경찰도, 부자도 법을 어기면 합당한 처벌을 받는다. 유전무죄 무전유죄(有錢無罪 無錢有罪)는 한국의 부끄러운 자화상이다.

 아홉째, 미국은 더불어 살려고 애쓰는 나라다.
 피부색이 달라도, 영어가 서툴러도 얼마든지 와서 살 수 있다. 이 정도나마 일구고 사는 우리 한인들이 그 증거다.

 열째, 미국은 개성을 존중한다.
 남 눈치 보지 않고 자기 방식대로 살아도 뭐라 하는 사람 없다. 전 국민이 명품 안 들어도 되고, 연예인 얼굴로 똑같이 안 뜯어 고쳐도 된다. 획일화된 사회, 그것만큼 피곤한 곳은 없다.

 미국이나 한국이나 모두 사람 사는 곳이다. 한 꺼풀 벗겨보면 똑같을 수 있다. 하지만 사람을 귀하게 여기는 시스템은 하늘과 땅 차이다.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 역시 너무 차이가 난다. 아직도 한국은 부지런히 더 배워야 한다. 그게 대한민국이 제대로 서는 길이다.

 새롭게 다시 태어나라.
 대~한민국

LA중앙일보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facebook twitter 인쇄하기 책갈피저장 메일보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1차로에"... [트럭/버스의 진입]을 확실히,,,금지/단속만해도...??? (== 교통법은 있지만, 안지켜지는 대표사례) 이 나라 교통사고....확~ 줄어들겁니다...!!! P.S.) 글고, 이나라엔, 항상 "뒷돈 문화"가 존재하더군요??! ㅎ 입사도, 승진도,,,,ㅎㅎ! 이게...가장 큰 차이일듯? 국민은행장이, 요즘은 신입들도 인사청탁하러다닌다고...혀를찹디다~!!

    2014-05-09 오후 11:51:56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옷입는거...좋은 말이네요~! 저도 일전에도 지적을 했지만...이나라는...공무원만나려면...정장을 입어야한다??는 희안한 사고들합디다! 교회도 그렇고요, 복장은 자유로와야.... 예수님이 언제, "옷"을 탓하셧나요???

    2014-05-09 오후 11:34:44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우리나라는...너무 주변의 "인간중심적" 사고가...팽배하기애...진리의 편에서...바른말하고,,,왕따당하느니...? 인본주의 야합노선을 택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함...나라는 썩어간다. (공산주의가 선이에요???ㅎㅎ)

    2014-05-09 오후 10:35:46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아무리~육적인...단일민족이라도...??? 영혼이 좌/우로 분열된게...한국의 심각한 상황임~!! (미국은 다양성속에도...? 기본적 국가관과 가치관이 이렇게 좌/우로 분열되진 않았음!) @@ 우리나라도...원래 이렇진 않았는데, 좌파 10년간 변질되옴...그넘의 "중구난방-민주" 타령이...진리를 훼손함!!

    2014-05-09 오후 10:25:06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미국인들은...소비에트와 "화합/연방제"하자고 하진 않았습니다. 진리의 메카시즘(마태4장+마가12장)으로 공산주의를 대적/이긴나라임...!!! 한국의 상황은??? @@ 예수님은 사탄의 역사엔..."대적하라"고...누누이 가르치셨음~!!!

    2014-05-09 오후 9:23:35
    찬성0반대0
12
    2017.12.12 화요일
핫클릭 뉴스 더보기
포토 & 동영상 더보기
쓴소리/단소리 더보기
북한 김정은의 친필 명령서
얼마 전에JTBC 회장직을 그만 두신 분이'북한이 .. 
네티즌칼럼 더보기
2017.12.9  태극기 집회 ..
2017.12.9 태극기 집회 강연내용과 화보 2017.12.9 .. 
깜짝뉴스 더보기
日 야쿠자도 고령화…50대이상 조직원 40% 넘어·80세 두목도
일본 폭력조직인 야쿠자도 고령화 사회의 그늘은 비켜가지 못한 ..
세상사는 이야기 더보기
세영이가 100일 되던 날
코나스 웹진 구독하기
  • 성명서/행사정보
  • 관련사이트
  • 기사제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