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칼럼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좋은 일본과 나쁜 일본

Written by. 김동길   입력 : 2016-03-29 오후 2:13:57
공유:
소셜댓글 : 0
twitter facebook

 대부분의 일본사람들은 다 좋은 사람들입니다. 주어진 현실에서 최선을 다하면서 불평‧불만 없이 살아가는 착하고 건전한 시민들입니다. 오사카의 한인촌에서 겨우 먹고 사는 한인들을 찾아가 행패를 부리는 깡패들은 대개 고약한 정치꾼들의 앞잡이들입니다. 그 놈들은 결코 선량한 일본인은 아닙니다. 그리고 폭력집단인 야쿠자의 무리도, 몇 놈 빼고는, 죄다 악당들입니다. 이놈들은 사람 죽이는 악행을 다반사로 여기는 흉악한자들인데, 그 수가 많지는 않습니다.

 일본 가면, 한국인보다 훨씬 정직하고 부지런하고 친절한 일본인들을 만나게 됩니다. 그들을 미워할 수가 없습니다. 어려서부터 그들이 부모에게서 받은 가정교육의 내용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거짓말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고 또 하나는 “남에게 폐를 미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아이들에게 그런 교육을 하는 부모가 우리나라에 과연 몇이나 되겠습니까? “1등하라. 무슨 짓을 해서라도 좋은 대학에 들어가야 한다. 못 들어가면 너는 내 자식이 아니다.” 눈을 부라리고 아들‧딸에게 매일 야단만 치는 그런 부모가 한 둘이 아닐 겁니다. 그래서 한국 땅에 태어난 오늘의 젊은이들은 그들의 청춘을 즐기지 못하고 저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집의 아들‧딸도 부모의 기대치에 맞추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 나라의 젊은이들에게는 청춘이 고달프기만 합니다. 이래도 되는 겁니까?

 일본의 지배계급은 대개 사무라이들의 후예입니다. 그들은 긴 칼 두 자루를 차고 다니면서 백 가지 성을 가진 백성(百姓)들을 지배했습니다. 누구도 주제넘은 생각이나 행동을 하면 그 칼이 난무하여 질서를 잡았습니다. 따라서 일본의 질서는 민주적 질서가 아니라 칼이 만들고 칼이 유지해온 질서입니다. ‘나쁜 일본’은 그렇게 해서 만들어 졌습니다. 우리는 이토 히로부미가 상징하는 그 일본을 잘 압니다. 오죽하면 한국청년 안중근이 하얼빈 역두에서 그를 사살하였겠습니까?

 나쁜 일본의 지도층이 독도를 일본 땅이라고 우깁니다. 일일이 대꾸하려고 들면 우리가 피곤할 뿐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해야 할 일만 꾸준히 하면서 때를 기다릴 수밖에 없습니다. 신경을 곤두세우면 우리가 이기지 못합니다. 다만 ‘좋은 일본’이 여전하다는 사실을 확신하고 우리 일에 최선을 다 하기만 하면 우리의 경제가 일본의 경제를 따라잡을 수 있습니다.

 통일도 실현이 가능한 겨레의 꿈입니다. 일본이 한반도의 통일을 반대할 까닭은 없습니다. 한국의 번영이 일본의 번영과 직결되어 있음을 ‘좋은 일본’이 확인만 하면 됩니다.

김동길(www.kimdonggill.com)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facebook twitter 인쇄하기 책갈피저장 메일보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17.3.28 화요일
핫클릭 뉴스 더보기
포토 & 동영상 더보기
쓴소리/단소리 더보기
2017년 3월 26일~31일까지 글쓰기 기능..
2017년 3월 26일~31일까지 글쓰기 기능을 제한.. 
네티즌칼럼 더보기
2017년 3월 26일~31일까지 ..
2017년 3월 26일~31일까지 글쓰기 기능을 제한합니다... 
깜짝뉴스 더보기
한국 여권 소지하면 170개국 무비자 여행 가능
한국 여권 소지자가 별도로 비자를 받지 않고 입국할 수 있는 ..
세상사는 이야기 더보기
그래도
코나스 웹진 구독하기
  • 성명서/행사정보
  • 관련사이트
  • 기사제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