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기무사 국립현충원서 전부대 '정치적 중립' 선포식 가져

"행동으로 실천한다" "신뢰 위해 환골탈태"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18-01-25 오후 2:39:38
공유:
소셜댓글 : 0
twitter facebook

 국군기무사령부가 25일 국립현충원에서 '엄정한 정치적 중립 준수 다짐 선포식'을 가졌다.

 이석구 기무사령관과 서울지역 기무부대원 600여명은 이 날 현충원을 찾아 ‘정치적 중립 준수’를 부대원들의 사고와 행동의 기준점으로 삼아 군의 유일의 보안ㆍ방첩 부대로서 새롭게 도약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고 기무사가 밝혔다. 

 전국의 모든 기무부대도 지역 충혼탑 등지에서 같은 시간대 동시에 행사를 진행했다. 기무사 본부와 예하 부대가 동시에 참가해 정치적 중립을 다짐한 행사를 연 것은 기무사 창설 이후 처음이다.

 이날 선포식에서 '정치적 중립 준수'를 부대원들의 사고와 행동의 기준점으로 삼아 군의 유일의 보안·방첩 부대로서 새롭게 도약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고 기무사는 설명했다.

 호국영령과 순국선열이 잠들어 있는 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선포식 행사는 청계산에서 기무사령부로 흐르는 물을 떠 와 이 사령관을 비롯한 기무사 장군단이 손을 씻는 '세심(洗心)의식'으로 시작됐다.

 행사는 이 사령관이 서약서를 낭독하면 부대원들은 복창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잘못된 관행 개선과 정치적 중립 준수, 오직 국가와 국민에게만 충성하겠다는 '기무사의 다짐'(DSC Promise)도 선포했다. 

 서약서는 "우리는 과거의 과오를 반면교사로 삼아 낡은 관행과 적폐를 청산하고, 엄정한 정치적 중립을 준수하겠습니다", "우리는 오로지 법과 규정에 입각하여 군 보안방첩 부대로서의 역할에만 충실한 조직으로 변모하겠습니다", "우리는 멈추거나 흔들림 없이 국민과 장병들의 눈높이와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는 고강도 개혁을 추진하겠습니다"로 되어 있다.

 이 자리에서 이석구 기무사령관은 "오늘 우리가 선포하는 정치적 중립과 기무사 고강도 개혁은 말이 아닌, 행동으로 실천함으로써 군과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기관으로 완전히 환골탈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사령관은 "변화하는 시대상황과 국민의 눈높이에 맞추어 관행을 개선해 핵심 업무인 보안ㆍ방첩 업무에 집중하고, 엄정한 정치적 중립을 준수하는 가운데 강군육성과 자식을 군에 보낸 국민이 믿고 맡길 수 있는 선진병영문화가 되도록 지원하는데 매진하자"고 역설했다.

 기무사는 과거 정부 때 인터넷상에서 '정치 댓글'을 단 행위가 최근 적발되어 현재 조사를 받고 있다. 이번 선포식은 군의 정치적 중립을 심각하게 위반한 이런 행위 등을 근절하겠다는 의지에서 마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기무사가 이번 다짐을 '일회성 보여주기'가 아닌 법과 제도적으로 완벽한 정치적 중립 보장 장치를 마련해 과거의 잘못된 관행을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하고 있다.

 기무사 관계자는 "오늘 선포식은 본연의 임무를 수행하겠다는 기무사의 다짐"이라며 " 국민들께서도 진정어린 마음으로 기무사의 끊임없는 고강도 개혁의 모습을 지켜봐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facebook twitter 인쇄하기 책갈피저장 메일보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18.11.17 토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깜짝뉴스 더보기
퇴사 후 꼭 챙겨야 할 국가지원제도 5가지!
2017년 한국고용정보 자료에 의하면, 직장인 2명 중 1명은 퇴사를..
세상사는 이야기 더보기
아빠, 아빠! 세영이 먹고 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