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

강경화 "김정은, 비핵화 약속해…대화 위한 보상 없어"

CBS와 인터뷰 “관여하지만 대화를 위한 보상 없을 것”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18-03-19 오전 10:35:47
공유:
twitter facebook
소셜댓글 : 1

 지난 15일부터 2박 3일간 미국을 방문한 강경화 외교장관은 방미기간 중 가진 CBS 방송 '페이스 더 네이션'과의 인터뷰에서 남북 정상회담과 관련 "우리 모두 비핵화 문제를 포함한 핵심 안보 이슈를 논의하길 원할 것"이라고 답했다.

 강 장관은 특히 회담의 전제 조건과 관련해 "사실상 북한은 이미 (조건을) 충족했다"면서 "우리는 북한에 비핵화 약속을 명확한 용어로 명시하라고 요청했고, 그(김정은)는 사실상 그 약속을 전달했다(conveyed that commitment)"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정은이 약속한 것이냐'는 사회자의 확인 질문에도 "그는 약속했다"면서 "북한 최고 지도자에게서 직접 나온 첫 약속이라는 점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북미 정상회담 추진과 관련해 아직 북한에서 공개적으로 나온 반응은 없다면서 "북한 지도자(김정은)는 지금 상황을 살펴보고 있다고 믿는다"면서 "우리는 그들의 말을 믿고, 그가 공개 메시지를 발표하는 데 필요할 시간을 줬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북한과의 대화 대가로 무엇을 제공할 것이냐는 질문에 "이 시점에서 우리는 아무것도 제공하지 않았다"면서 "우리는 관여하지만, 대화를 위한 보상은 없을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해왔다"고 말했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facebook twitter 책갈피저장 메일보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살인미소(pjw3982)   

    제발 주관을 갖고 보상 그런것없이 야 물게 잘 해라 ,,,제발

    2018-03-19 오전 11:23:26
    찬성0반대0
1
로그인하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