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랍에미리트[UAE] 외교·국방 대화 개최
국방‧안보, 보건‧농업 등 실질협력 방안 논의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0-11-13 오전 10:24:03
‘한국-아랍에미리트[UAE] 외교·국방 대화’가 12일 서울에서 개최되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양측은 국방‧안보 협력, 보건‧농업 등 실질협력, 국제무대에서의 협력 등 여러 분야에서 양자 관계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으며 한반도‧중동 등 국제‧지역 정세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이번 대화는 코로나19 사태로 올해 예정되었던 제3차 한-UAE 외교·국방(2+2) 차관급 협의체 개최가 어려워짐에 따라 양국 외교·국방 당국 차관보 혹은 국장급 인사와 주한UAE대사가 참석하였다.
이번 회의에는 고경석 외교부 아프리카중동국장, 김상진 국방부 국제정책관과 UAE 압둘라 사이프 알리 살림 알-누아이미 주한대사 및 외교부 아흐메드 알하이 알-하멜리 아태국장, 팔라 모하메드 알-카타니 국방부 정책전략차관보가 참석했다.
이번 외교·국방 대화를 통해, 양측은 2018-19년 양국 정상간 상호 방문 및 올해 3월 정상간 전화 협의, 그리고 고위급 교류 등을 통해 공고화된 양국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발전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외교부는 “이번 대화는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양국 외교·국방 당국간 긴밀한 소통의 장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했다.
양측은 앞으로도 외교·국방 분야 협력을 지속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였으며 내년 상호 편리한 시기에 코로나19 사태로 미루어진 제3차 한-UAE 외교·국방(2+2) 차관급 협의체를 개최하기로 하였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