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유엔 보고서, "北 핵시설에서 활동 꾸준히 감지"

유엔 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패널, ‘2017 중간보고서’ 발표...아프리카·중동 8개국도 북한과 군사협력
Written by. 강치구   입력 : 2017-09-11 오전 9:35:04
공유:
소셜댓글 : 1
twitter facebook

 유엔 안보리가 북한의 핵 시설에서의 활동이 꾸준히 감지되고 있다고 확인했다.

 9일 유엔 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패널은 9일 ‘2017 중간보고서’에서 이 같은 상황을 공개했다고 미국의 소리(VOA) 방송이 보도했다.

 공개된 보고서에 따르면, 영변 핵시설과 풍계리 핵실험장, 평산 우라늄 광산 등 3곳에서  활동이 계속해서 감지됐다.

 특히, 전문가패널은 “영변의 5메가와트(MW) 원자로는 지난 2015년 12월부터 가동이 되고 있었고, 올해 최소 한 차례 경수로와 연결된 배수구를 통해 온수가 배출돼, 원자로의 냉각수 체계를 시험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풍계리의 경우, “위성사진을 통해 지휘 본부 일대에서의 건설과 유지 활동과 함께 갱도에서의 굴착과 물을 빼내는 작업 장면이 포착됐다”고 밝혔다.

 전문가패널이 보고서를 대북제재위원회에 제출한 시점은 지난달 8일로, 북한이 풍계리에서 6차 핵실험을 감행하기 이전이다.

 전문가패널은 “영변 등 핵 관련 시설들에 대한 운영상태를 계속해서 감시하겠다”고 명시했다.

 아울러, 전문가패널은 “북한이 발사한 북극성 1호와 2호에 고체 연료가 사용됐다”며 고체연료가 생산되는 것으로 추정되는 함경남도 함흥시의 한 공장을 찍은 위성사진을 공개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북극성 발사에 이용된 이동식 발사차량(TEL)과 고체연료는 북한이 다양한 지형에서 신속하게 관련 무기 체계를 운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서에는 북한이 지난 2월 말레이시아에서 신경작용제인 VX를 이용해 김정은의 이복형 김정남을 살해한 사실도 언급됐다. 전문가패널은 “말레이시아 정부가 화학무기금지기구(OPCW)에 북한의 VX 사용을 강하게 비난했다”고 밝혔다.

 또한, 전문가패널 보고서는 아프리카와 중동 등 8개 나라와 북한의 군사 협력 정황도 지적했다.

 보고서는 “앙골라와 콩고민주공화국, 에리트레아, 모잠비크, 나미비아, 우간다, 탄자니아, 시리아 등 북한과 군사 협력 정황이 포착됐던 나라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탄자니아의 경우에 지대공 미사일인 ‘페초라’와 방어 레이더인 ‘P-12’의 수리와 개선 작업을 북한 측에 의뢰했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당시 작업은 북한 해금강 무역 회사가 맡았으며, 관련 비용은 1천49만 유로였다.

 또, 보고서는 시리아 정부가 화학무기와 탄도미사일, 재래식 무기 분야에서 북한과의 협력이 계속해서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전문가패널은 “제재 기관인 조선광업개발회사(KOMID)와 관계자들이 시리아에 머물고 있는 것은 물론, 불법 물품이 시리아로 운송되고 있는 정황이 포착돼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Konas)

코나스 강치구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facebook twitter 인쇄하기 책갈피저장 메일보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살인미소(pjw3982)   

    선제타격 만이 답이다

    2017-09-11 오전 10:20:38
    찬성0반대0
1
    2017.9.20 수요일
핫클릭 뉴스 더보기
포토 & 동영상 더보기
쓴소리/단소리 더보기
우리는 과연 대한민국의 복된 미래의 ..
잠언31:29.덕행있는여자가많으나그대는여러여자보.. 
네티즌칼럼 더보기
병역특혜는 신중하고, 병..
병역특혜는 신중하고, 병무 비리는 발본색원 엄단 엄벌.. 
깜짝뉴스 더보기
日 야쿠자도 고령화…50대이상 조직원 40% 넘어·80세 두목도
일본 폭력조직인 야쿠자도 고령화 사회의 그늘은 비켜가지 못한 ..
세상사는 이야기 더보기
진객(珍客), 하늘이 주신 귀..
코나스 웹진 구독하기
  • 성명서/행사정보
  • 관련사이트
  • 기사제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