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국방부, DMZ 내 GP 10개 내외 철수 추진

"1㎞ 이내 GP부터 우선 철수…상대적으로 진행"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18-08-21 오후 1:49:55
공유:
소셜댓글 : 1
twitter facebook

 국방부가 북한과 합의된 바 있는 '비무장지대(DMZ) 내 GP(최전방 감시초소) 시범 철수'에 대해 “10여개를 철수하기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남북 군 당국은 지난 7월 31일 장성급 군사회담에서 DMZ 유해 공동발굴과 DMZ 내 GP 상호 시범철수,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 등에 대해 의견 일치를 본 것으로 전해졌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21일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GP 몇 개소를 철수하기로 했나'라는 무소속 서청원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말하고 "더 확대할 수도 있다. 시범적으로 하고 나서 확대를 해나가자고 했다. 한두개 먼저 철수하고 더 늘리고 가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송 장관은 "GP는 남북이 서로 가까운 것부터 단수로 몇 개 철수하고 더 나아가서 복수로 철수하자고 했다"며 "가장 가까운 것은 700m 거리이고, 1㎞ 이내에 있는 GP부터 철수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안규백 국방위원장은 "남측과 북측 GP 숫자가 다른데 단순 숫자 개념으로 1대 1이 아닌 상호주의 비례성 원칙에 따라 섹터를 놓고 철수하겠다고 해야 한다"며 지적하기도 했다.

 이에 송 장관은 "(북한과의) 대화 내용을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한두개 시범적으로 철수하고 신뢰가 생기면 더 철수하자 이런 것"이라고 이해를 구했다.

 송 장관은 접경지역 지뢰제거와 관련, "개성공단을 조성할 때 사용했던 지뢰제거 장비가 있었는데 노후화 돼서 사용할 수 없다"며 "ADD(국방과학연구원)에서 지뢰제거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facebook twitter 인쇄하기 책갈피저장 메일보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남북의 GP숫자-비율도...거의 1:3일텐데...???ㅎ 1:1로 철거하면...??? 얼마안가서...우리는 GP를 곧~ 다없애게 되겠군요~??ㅎ

    2018-08-21 오후 2:11:30
    찬성0반대0
1
    2018.11.13 화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깜짝뉴스 더보기
퇴사 후 꼭 챙겨야 할 국가지원제도 5가지!
2017년 한국고용정보 자료에 의하면, 직장인 2명 중 1명은 퇴사를..
세상사는 이야기 더보기
아빠, 아빠! 세영이 먹고 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