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외교부, 초·중·고 학적서류도 아포스티유 온라인 발급 서비스 시행

홈에듀민원서비스 및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교육기관에서 발급 가능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19-12-06 오전 10:15:57
공유:
소셜댓글 : 0
twitter facebook

 외교부는 국민 편의를 위해 아포스티유(Apostille) 인증서 발급서비스를 확대해 초·중·고등학교 학적서류에 대해서도 온라인으로 즉시 발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6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아포스티유’란 문서 발행국 정부에서 정당하게 발행된 문서가 맞다는 ‘증명서’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

 ▲ 온라인 아포스티유 인증서 샘플 [외교부 제공] ⓒkonas.netⓒkonas.net

 

 아포스티유 인증서는 외교부를 직접 방문해 발급받으면 건당 1,0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온라인을 통해 발급시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해외 유학을 준비하는 사람은 인터넷을 이용해 교육부 사이트에서 학적서류를 발급받은 후 외교부 e-아포스티유 홈페이지(https://www.apostille.go.kr)를 방문해 아포스티유 인증서를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게 됐다.

 해외 유학 필수 구비서류인 학적서류 해외사용량은 2016년 약 26,500건, 2017년 33,300건, 2018년 34,300건으로 매년 증가 추세다.

 이번 서비스는 초·중·고등학교 국·영문 재학/졸업/성적증명서 등 학적서류 10종을 대상으로 시행되며, 학적서류는 교육부 홈에듀민원서비스(https://homedu.gne.go.kr) 및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 교육기관에서 발급이 가능하다.

 외교부는 우리나라 공문서의 해외사용 편의를 위해 「외국공문서에 대한 인증의 요구를 폐지하는 협약」에 따라 2007년부터 아포스티유 인증서를 발급해 왔으며, 2016년부터 아포스티유 인증서를 온라인으로 즉시 발급받을 수 있는 e-아포스티유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도 외교부는 “아포스티유 온라인 발급 대상 문서를 지속 확대하는 등 우리 국민이 체감하는 영사서비스 혁신을 위해 계속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facebook twitter 인쇄하기 책갈피저장 메일보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0.4.6 월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예비군 정예화는 선택 아닌 필수
오는 3일은 “예비군의 날”이다. 1968년 4월 1일 창설..
깜짝뉴스 더보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증상과 예방 방법
2019년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집단으로 발병한 신종 코로나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