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국가보훈처, KBS에 “월남전 참전유공자 명예 실추 유감”

“국군의 베트남 민간인 학살의혹은 현재 소송 중, 균형잡힌 반론권 보장돼야”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2-09-13 오전 11:17:26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KBS가 지난 8월 7일 '시사멘터리 추적 - 얼굴들, 학살과 기억' 편을 통해, 베트남 현지 주민들의 증언 등을 토대로 베트남전쟁에 참전한 우리 국군들의 베트남 민간인 학살의혹을 기정사실화 하는 방송을 한 것과 관련, 국가보훈처는 공정한 방송을 촉구하는 입장문을 냈다.

 국가보훈처는 13일, “(방송과 관련) 월남전 참전유공자들의 거센 반발과 함께 대규모 항의 집회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월남전 참전유공자의 지원과 명예 선양을 관장하는 주무부처로서 심각한 유감을 표했다.

 그러면서 “관련 내용은 현재 소송 중에 있어 최소한 소송 당사자간의 균형잡힌 반론권이 보장되어야 한다”며, “공영방송인 KBS는 일부 베트남인의 주장에 방송시간의 대부분을 할애하고 월남전 참전유공자 측의 반론권을 충분히 보장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국가보훈처는 전체 월남전 참전유공자의 명예가 크게 실추되는 상황이 초래된 것에 심각한 유감을 표한다며 “월남전 참전유공자 측의 충분한 반론권을 보장하는 <추가 방송> 편성”을 촉구하고, “앞으로도 월남전 참전유공자의 명예가 훼손되지 않도록 국방부 및 월남전참전자회 등과 필요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엿다. 

 한편 KBS '시사멘터리 추적' 제작진은 입장문을 통해 "베트남 양민 학살 의혹 사건은 한국 현대사의 오래된 숙제이자 우리가 풀어야 할 과제"라며 "피해 마을에서 생존한 베트남 주민들이 우리 정부를 상대로 한 민사소송이 진행 중이고 올해 안에 1심 선고가 내려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베트남 현지 주민들의 첫 재판 증언을 앞두고 당시 사건을 조명해보자는 취지로 프로그램을 기획했다"며  “1심 선고가 내려지면 그 내용을 바탕으로 당시 상황과 참전자회 입장을 담아 후속편을 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반공]을 포기하고~~ (멍청한)민족/평화통일이나...짓은지가~??ㅎ 어언 20여년이니...애들을...바보로 만든거란다~!!ㅎ 시나브로~ 적화로...!!ㅎ == 대남-민주화전략~!!

    2022-09-14 오전 12:55:56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저러구선~? 민간인으로 태연히 180-돌아가는 거란다~!!ㅎ 저런 게릴라-전술의 특성을 모르면서...??ㅎㅎㅎ 너같으면...아군을 죽이고 달아난...게릴라를 안쏘겟나~??? == 남조선 좌빨들의 "시체-장사노름"과 유사하단다~!!ㅎ

    2022-09-13 오후 9:20:00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예) 애띤 소녀가 꽃바구니를 들고 다가와~ 꽃속에서...꽃대신~ 수류탄을 던지면서~ 게릴라-전을 하던게...바로~! 베트남-공산주의 V.C-게릴라-투쟁 전술들이란다~!!ㅎ 그녀가 아군에게 죽으면...??ㅎ == 남조선 좌빨들의 "시체-장사노름"과 유사하단다~!!ㅎ

    2022-09-13 오후 9:17:04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베트남전의 특성상...!!ㅎ 민간인과 V.C를 구별한다는건...불가능이엇단다~!!ㅎ @ 뭘? 알아야....기자도 한단다~~!!ㅎ

    2022-09-13 오후 9:14:34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DJ이후로...얼마나~? 많은 방송/미디어/학계/교계들이....수준 이하의 [615-용공-좌익들]로 채워져 왓는가~??ㅎ

    2022-09-13 오후 9:13:25
    찬성0반대0
1
    2022.12.8 목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혹한의 기적, 장진호전투와 흥남철수작전
1950년 11월 영하 40도를 오르내리는 북풍한설 속 장진호 지역..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