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국방부-과기정통부, 군 장병 맞춤형 온라인 AIㆍSW 교육 제공

'26년까지 5만명 산업예비인력 양성, 첨단기술 중심의 군구조 변화 선도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1-10-26 오전 11:11:00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국방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22년부터 군 장병에게 복무기간 중 맞춤형 온라인 AIㆍSW 교육을 제공하여 '26년까지 5년간 5만명의 산업예비인력을 양성하는 한편, 첨단기술 중심의 군구조로의 변화를 선도할 수 있는 군 AI 전문인력 1천명을 양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국방부와 과기정통부는 26일, 육군 제5군단(포천시 이동면)에서 군 장병 인공지능(AI)·소프트웨어(SW) 교육의 성공적 이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국방 AIㆍSW 역량강화 추진단을 발족했다.

 이날 업무협약 체결 및 발족 행사에는 박남희 국방부 정보화기획관, 김정삼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과 함께 육군 제5군단장, 군 장병 및 가족, 추진단 위원 등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과 추진단 발족은 지난 8월 17일 이루어진 양 부처의 「디지털뉴딜과 스마트국방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MOU)」에 따라 이루어진 것으로, 군 장병 AI·SW 교육을 구체화하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후속조치의 일환이다.

 이에 따라, 협약에는 AI·SW 역량강화 교육을 위한 양 부처의 실무적인 협력사항을 담고 있으며 특히 군 장병과 그 가족, 대학 및 관련기관 교육전문가들로 구성된 추진단 발족을 통해 군 장병에 대한 AI·SW 교육계획 및 실적점검, 각계 의견수렴 등 교육성과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AI·SW 인재양성 교육은 이론 위주의 시청각 교육 대신, 인터넷 기반의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해 병사들이 코딩한 결과를 민간 전문 멘토가 확인하고 직접 첨삭·지도하는 양방향 교육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군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산·학·연 협력으로 군 AI임무에 특화된 전문교육과정도 신설, 함께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사전 수준 측정을 통해 병사 개인별 수준에 맞는 과정을 선택하게 하고, 교육 후 소정의 평가를 통과한 장병에게 이수증을 제공하는 등 체계적으로 운영함으로써 군 디지털화를 촉진하며, 향후 희망자에 대해서는 전역 후에도 심화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정부의 취ㆍ창업 프로그램과도 연계하여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AI·SW 인재양성 교육은 장병들의 복무기간과 코로나-19를 고려, 총 15개월 기간 동안 수준별·맞춤형 프로그램을 외부 전문교육기관을 통해 온라인 방식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사전에 장병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장병들은 본 과정을 전역 후 취업활동에 필요한 경력이나 자격증 취득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교육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비대면 온라인 교육을 통해 본인이 편한 시간에 손쉽게 접속ㆍ학습할 수 있어, 설문에 응답한 장병의 60%가 이 교육에 참여를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2년 시범부대로 선정된 육군 제5군단은 디지털군단이라는 별칭에 걸맞게 매주 수요일 전 장병을 대상으로 AI 소양교육을 실시해 오고 있으며, AI 프로그램 개발 경연대회 개최 등 AI 교육에 가장 앞서고 있다.

 국방부 박남희 정보화기획관은 “장병들이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큰 계기로 삼을 수 있도록 자유로운 분위기와 쾌적한 여건에서 학습할 수 있는 카페형 교육장 등을 구축하는 등 양 부처간 긴밀히 협력하여 교육을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 김정삼 소프트웨어정책관도 “MZ세대 장병들을 위한 AI·SW 교육을 실시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교육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국방부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4.2.23 금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북한의 지속되는 도발 위협과 우리의 자세
조선중앙통신에 의하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1월 8&si..
깜짝뉴스 더보기
문체부, 3월은 여행가는달…KTX·숙박 반값 여행 떠나세요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오는 20일부터 다음 달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