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문대통령 "조만간 북미실무협상 기대", 트럼프 "포기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뉴욕서 9번째 한미정상회담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19-09-24 오전 10:19:43
공유:
소셜댓글 : 6
twitter facebook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유엔총회가 열리고 있는 뉴욕에서 정상회담을 했다.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이 날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3차 정상회담 개최와 관련해 “좀 더 지켜보자”며 실질적인 성과가 중요하다는 뜻을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3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면 아마도 한반도 비핵화의 새로운 질서가 만들어지는 세계사적 대전환, 업적이 될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의 상상력과 대담한 결단력을 높이 평가하고 “트럼프 대통령의 리더십에 의해 남북 관계가 크게 발전하고 북-미 대화를 이어지게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만간 제3차 북미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북미간 실무협상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양국 정상은 약 65분 가량 정상회담을 통해 비핵화 방법론과 한미동맹 강화 방안을 비롯한 양국 현안을 집중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유엔총회가 열리는 미국 뉴욕에서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 앞서 “사람들은 당장 3차 미북정상회담이 이뤄지길 보고 싶어할 것”이라면서 “정상회담을 통해 어떤 결과가 나올지 알기를 원하고 회담 개최 전에 많은 것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위원장과는 두 차례 아주 성공적인 정상회담을 했다”며, “미국은 북한으로부터 많은 것을 얻어냈고 포기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에 대한 제재 조치는 전혀 완화되지 않았고 오히려 늘었으며, 북한에 억류됐던 인질들과 위대한 전쟁 영웅들의 유해가 다시 돌아왔고, 오랜 기간 동안 북한의 핵실험이 없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비핵화 협상과 관련해 자신이 최근 언급한 ‘새로운 방법’에 북한의 비핵화 전에 제재 완화를 해주는 방안이 고려될 수 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는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만약 내가 대통령이 되지 않았다면 미국과 북한이 전쟁상태였을 것"이라며 “북한과의 협상에 성공할 수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다”며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시험에 대해서도 크게 개의치 않는다는 뜻을 거듭 나타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유엔 총회에 참석하기 전, 김정은과 언제 만날 것인지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곧 만남이 일어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취재진의 질문이 이어지는 와중에 해당 질문이 나오자 다른 기자들에게 “조용히 하라”고 말한 뒤 질문에 답해 김 위원장과의 3차 정상회담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했다고 VOA는 전했다.

 한편 청와대는 이 날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뉴욕에서 9월23일 오후 5시30분부터 6시35분까지 예정된 시간을 훌쩍 넘겨 1시간5분 동안 한미 정상회담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두 정상은 한미동맹이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 및 안보에 핵심축으로써 추후의 흔들림도 없다는 점을 재확인했다”며 “두 정상은 양국 간 경제 협력을 포함해 호혜적이고 포괄적인 방향으로 한미동맹을 지속·강화시켜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고 대변인은 이어 “또한 두 정상은 한반도 및 역내의 다양한 도전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앞으로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며, “두 정상은 최근 북한의 대화 재개 의지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싱가포르 정상회담 합의정신이 여전히 유효하다는 점을 재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두 정상은 북미 실무 협상에서 조기에 실질적 성과를 도출하기 위한 방안에 관한 의견을 교환했다”며, “이와 관련해 두 정상은 한미 양국이 북한과의 관계를 전환해 70년 가까이 지속된 적대관계를 종식하고,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 체제를 구축할 의지를 재확인했다”고 강조했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facebook twitter 인쇄하기 책갈피저장 메일보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익산사무국장 백경민(bgm5498)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회담에서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 체제를 구축할 의지를 재확인 함을 감사합니다.

    2019-09-25 오전 11:30:26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몇해전... GH씨의 김정일-연애편지(?) 사건에서 보듯이...???ㅎ 저쪽-진영에서 했다하면~? 악이되었다가~??ㅎ ... 이쪽-진영에서 했다는게 알려지니...?? 걍~ 무마되듯이...??ㅎㅎㅎ

    2019-09-24 오후 1:31:57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자신과 인간적으로 친하면...?? == 선이요~??ㅎ vs. @ 자신과 인간적으로 모르면...?? == 악이요~??ㅎ...!! ...한반도-거민들의... "극렬한-인본주의-속성~!"ㅎ ...인사개판/진영논리/망국병의 원인~!!ㅎ P.S) [절대-가치]가 사라진...인간중심-사회~!!ㅎ == 주체사상화로 남북이 닮아가네~!??ㅎ

    2019-09-24 오후 1:12:07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생년월일조차도...속여서...??ㅎ 국립S대 "최연소-합격??"이란... Title을 거머쥔것인 듯하더군요~??ㅎ @ 자신의 이익을 위해선...물/불/거짓말을 안~가리는... [마키아벨리-족속]인듯합니다만~???ㅎㅎㅎ...안색이 창백하고~ 훤칠한게...드라큘라-백작 같기도 하고~???ㅎㅎ P.S) 어찌 이런 자격조차 없는 인간들이...저토록~ 클수있는 나라인가~???ㅎ 이게 나라제~??ㅎ

    2019-09-24 오후 1:10:12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남로당 집안 자식들은...??ㅎ 석사학위만 가지고도~ 대학-교수로 뽑는 "특별-관습법"이라도..어느시절부턴~? 있는 나라였나 보군요~??ㅎㅎㅎ @ 이런 좌익애들이 버젓이 국가상층부에서..."사회주의/개혁"을 운운하며~ 버팅기는 나라의 참담한-꼴~??ㅎ == [민주화]의 붉은-열매들임~!!ㅎ

    2019-09-24 오후 1:05:16
    찬성0반대0
12
    2019.11.12 화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깜짝뉴스 더보기
외교부, 차세대 전자여권 디자인 확정
2020년부터 발급될 예정인 차세대 전자여권의 디자인이 17일 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