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한국 포함 14개국, 코로나19 백신 공평한 배분 지지 공동성명 발표

정부, '코백스 퍼실리티' 우호그룹과 건설적 역할 수행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0-09-22 오전 10:52:47
공유:
소셜댓글 : 1
facebook

 우리나라를 포함한 14개국 등으로 이루어진 COVAX Facility 우호그룹은 코로나19 백신의 충분하고 공평한 배분을 지지하는 성명을 21일 공동 발표했다.

 COVAX Facility는 2021년 말까지 전 인구의 20%까지 백신 균등 공급 목표로 세계보건기구[WHO], 감염병혁신연합[CEPI](백신개발), 세계백신면역연합[GAVI](백신공급)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다국가 연합체로서 현재 발족을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다.

 해당 우호그룹은 싱가포르, 스위스 주도로 형성된 유사입장 국가간 협의체로 호주, 캐나다, 아이슬란드, 이스라엘, 일본, 사우디아라비아, 뉴질랜드, 노르웨이, 카타르, 싱가포르, 스위스, 아랍에미리트, 영국, 유럽연합이 참여하고 있다.

 이 날 발표한 공동 성명은 국제사회의 백신 배분을 위한 다자 협력과 연대의 정신을 강조하면서, 우호그룹 차원에서 COVAX Facility에 대한 지속적인 지지 의사를 표명하고, COVAX 메커니즘에 동참할 것을 독려하기 위한 것이다.

 정부는 지난 15일 국무회의 시 논의된 코로나19 백신 도입방안에 따라 1단계로 국민의 60%(약 3,000만 명) 분량 백신을 우선 확보하고, 이 중 20%(약 1,000만 명분)를 COVAX Facility 참여를 통해 확보할 계획이다.

 이에 우리 정부는 그간 COVAX Facility 적극 참여 입장을 거듭 밝혀 왔으며 그 발족을 위한 과정에서 여타 우호그룹 국가들과 함께 건설적 역할을 수행중이라고 외교부는 전했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북한-공산당식의 "우리민족끼리~끼리~"에 환호/작약하는 Red-분자들은...???ㅎㅎㅎ 백신도... [개발국-민족끼리]에...찬동해야만~~ 논리/이치에 맞는거 아니간~???ㅎㅎㅎ

    2020-09-22 오후 12:10:27
    찬성0반대0
1
    2020.10.27 화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북한 노동당 창건 75주년 행사를 통해 본 우리의 안보현실
북한은 노동당 창건 기념일인 지난 10일 0시를 기해 대규모 열..
깜짝뉴스 더보기
밤마다 찾아오는 불청객…‘불면증’ 예방하려면?
현대인의 발병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질병인 ‘불면증&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