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외교부, 제5차 믹타 차세대 지도자 모임 개최

믹타 차세대 지도자들간 교류와 협력 활성화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1-02-18 오후 3:59:42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외교부는 17일과 18일 양일간 믹타 회원국 출신 대학(원)생 25명(한국 9, 멕시코 6, 인도네시아 4, 터키 3, 호주 3)을 대상으로 제5차 믹타 차세대 지도자 모임[MIKTA Young Leaders’Camp]를 화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믹타[MIKTA]는 멕시코, 인도네시아, 한국, 터키, 호주 등 5개국 간 협의체로 지난 2013년 9월 제68차 유엔총회를 계기로 출범했다.

 함상욱 다자외교조정관은 개회사에서 믹타가 지난 7년간 국제사회 공동의 도전과 과제에 대응하기 위해 다각도로 협력해 왔다고 설명하고, 이번 캠프가 믹타 회원국 청년들이 서로의 생각과 경험을 공유하면서 유대를 다지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했다.

 캠프 참가자들은 믹타 및 다자외교에 대한 강연 청취,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보건 분야 협력방안 논의, 믹타 모의 외교장관회의 및 공동선언문 채택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다자외교를 경험하고, 믹타 협력의 의의와 효용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외교부는 2016년도에 처음 개최된 이래 올해 다섯 번째로 개최된 이번 캠프가 믹타에 대한 차세대 지도자들의 이해를 제고하고, 코로나19에 따라 제한된 환경 하에서도 화상 대면 방식을 통해 민간 차원의 교류와 협력을 활성화하는 기회가 된 것으로 평가했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1.2.28 일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3·1운동과 대한민국의 정통성
“기미년 3월 1일 정오. 터지자 밀물 같은 대한독립만세. 태..
깜짝뉴스 더보기
밤마다 찾아오는 불청객…‘불면증’ 예방하려면?
현대인의 발병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질병인 ‘불면증&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