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군, 30세 이상 장병 대상 AZ 백신 접종 개시

접종 동의율 83%...10만5천명 수준, 1~2주 이내 접종 완료 목표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1-04-28 오후 1:27:18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국방부는 28일부터 군내 30세 이상 장병들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예방백신 접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30세 이상 장병·군무원 등 12만6천명 중 접종동의자를 대상으로 각 군 병원과 군단접종센터, 사단급 의무대 등 92개 군 접종기관에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이 진행된다.

 27일 기준 접종 동의율은 83%로 10만5천명 수준이며 희망장병이 추가 신청할 경우 늘어날 수 있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국방부는 정부의 사회필수인력 조기 접종 계획에 따라 5월 초 접종 예정이었으나 최근 집단감염이 연속 발생하는 등 군내 코로나19 확산 위험이 증가하여 신속한 접종이 긴요해지면서, 준비가 완료된 접종기관부터 먼저 시작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오는 30일까지는 군내 84개 접종기관이 우선 접종을 개시하며 5월에는 군내 92개 전 접종기관이 부대별 계획에 의거 접종을 시행한다.

 국방부와 각 군은 임무 수행상 제한되는 일부 부대를 제외하고  접종기관별 개시 후 1~2주 이내 접종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군 접종기관(92개)과 접종 대상 부대 간에 협업을 통해 세부계획을 수립하고 안전하고 신속한 접종을 위해 모의훈련을 시행하는 등 체계적인 준비를 진행해 왔다.

 접종 당일에는 ‘예방접종 안내문’을 제작·배포하여 장병들이 코로나19 예방접종에 대한 절차와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특히, 질병관리청-국방부(의무사)-각 군과 연계된 「이상반응 전담팀」을 운영함으로써 실시간으로 접종 현황을 확인하고 접종시 이상반응에 대한 신속한 조치와 의료상담을 제공할 계획이다.

 국군의무사령부는 이상반응 전담 콜센터(☎1666-5947)도 24시간 운영한다.

 접종 시행간 군사대비태세 유지 등 부대 임무 수행과 운영상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부대별 2~3회 분산 접종 또는 임무 교대 이후 접종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접종 당일에는 접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예방접종을 부대 과업으로 지정하는 등 부대 임무와 여건에 맞춰 접종을 시행할 예정이다.

 예방접종 후 압통이나 근육통, 발열·오한과 같은 경증반응 발생 시 빠른 회복을 위해 접종 후 다음날까지 전투휴무를 부여하고, 개인 희망 시 청원휴가 시행 등도 적극적으로 조치할 예정이다.

 국방부는 이번 30세 이상 장병에 대한 예방접종이 완료될 경우 영외에서 출·퇴근하는 간부, 군무원 등의 감염 위험을 대폭 낮출 수 있기 때문에 군내 집단감염 방지 등 방역 관리에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욱 국방부장관은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장병 백신접종은 본인의 의사를 존중한 가운데, 안전하고 체계적으로 시행하여 우리 군의 방역은 물론 국가적 차원의 집단면역이 조기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3.10.2 월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북러 정상회담과 우리의 자세
지난 9월 10일 평양을 출발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블라디미..
깜짝뉴스 더보기
행안부, 재외동포 국적과 거주지가 달라 겪는 행정서비스 어려움 해소
내년부터는 국내 통신사의 휴대전화가 없는 재외국민들도 여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