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외교부, 한-아세안 대화 개최

역내 평화 유지‧발전 위해 한-아세안 간 공조 강화에 공감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1-07-07 오전 9:47:08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여승배 외교부 차관보는 6일 에멀린(Emaleen Abdul Rahman Teo) 브루나이 외교부 차관과 ‘한-아세안 다이얼로그’ 회의를 화상으로 공동주재하고, 아세안이 「아세안 포괄적 회복 프레임워크」등 주요 정책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신남방정책과의 협력을 강화시켜 나가기를 희망했다.

 ‘한-아세안 다이얼로그’는 한국과 아세안 10개국 고위관리(외교차관/차관보), 아세안 사무차장 등이 참석하는 연례 대화 채널로 현재 한국과 브루나이가 대화조정국이다.

 이날 회의에서 아세안측 참석자들은 지난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한-아세안 관계가 지속 발전해 왔으며, 특히 신남방정책이 아세안의 코로나19 극복 및 경제 회복 노력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평가했다. 
 
 여 차관보는 한국이 아세안과 함께 코로나19를 극복하고 포스트 코로나19 시대를 대비해 나가기 위해 ‘신남방정책 플러스’의 7대 전략방향 중심으로 실질 협력을 적극 추진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7대 전략방향은 사람(보건, 교육, 문화), 상생번영(무역투자 확대, 인프라 개발, 미래산업 육성), 평화(비전통안보 협력)다.

 

 ▲ 여승배 외교부 차관보는 6일 에멀린(Emaleen Abdul Rahman Teo) 브루나이 외교부 차관과 ‘한-아세안 다이얼로그’ 회의를 화상으로 공동주재했다.(외교부 사진 제공)ⓒkonas.net


여 차관보는 사람(People)’ 관련, 코로나19 제약에도 불구하고 양측이 IT 기술 등을 활용한 창의적인 방식을 통해 교류를 지속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한-아세안 차세대간 상호 이해 증진이 한-아세안 미래 협력의 기반이 될 것이라는 인식하에 청년 교류 확대를 제안했다.  

 ‘상생번영(Prosperity)’ 분야는, 코로나19 이후 보다 지속가능하고 친환경적이며 회복력 있는 다자경제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역내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조기 발효, 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정(FTA) 추가 자유화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가자며, 금년 중 ‘한-아세안 금융협력센터’를 설립하여 양자간 협력을 금융분야로 확대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평화(Peace)’ 구축과 관련해서는, 코로나19로 인해 취약계층 대상 비전통안보 협력이 더욱 중요해진 상황에서 아세안과 사이버 안보, 기후변화, 재난관리 분야 협력을 더욱 강화시켜 나갈 것임을 강조했다. 아울러 우리나라가 2023년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 총회(COP 28) 유치를 통해 파리협정 이행을 위한 국제협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아세안 국가들의 각별한 관심과 지지를 당부했다.  

 참석자들은 지역 및 국제 정세가 날로 복잡해지는 상황에서, 역내 평화를 유지‧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한-아세안간 공조를 강화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하였으며, 우리측은 역내 포용적, 개방적 다자주의를 유지시켜나가는데 있어서 아세안이 주도하는 협의체들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앞으로도 개방성, 포용성, 투명성, 규칙기반질서 등 양자가 공유하는 원칙에 기반하여 역내 협력을 강화시켜 나가겠다고 말횄다.  

 또한 여 차관보는 그간 아세안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지지해 준데 대해 사의를 표하고, 앞으로도 평화적 해결을 촉구하는 일관된 메시지를 발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세안 고위관리들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확고한 지지 입장을 표명했다. 

 우리측은 남중국해에서의 평화와 안정 유지 및 항행 및 상공 비행의 자유를 지지하는 일관된 입장을 표명하였으며, 미얀마 내 민주주의, 평화 및 안정을 회복시켜 나가기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아세안 고위관리들은 금번 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오는 8월 외교장관회의, 10월 정상회의 등 아세안 관련 일련의 회의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 소통해 나가기로 했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2.9.30 금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국군 74년의 역사와 그 역할의 중요성에 대하여
국군의 역사는 그 나라의 역사와 함께한다. 올해로 창설 74돌을 ..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