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2021 한-태평양 지속가능발전포럼 개최

무역‧관광 분야 지속가능한 경제 성장 방안 모색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1-12-09 오후 1:53:09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2021 한‧태평양 지속가능발전포럼’이 외교부의 후원 하에 8일 여수에서 대면‧비대면 혼합 방식으로 개최되었다.

 여수시와 태평양관광기구(Pacific Tourism Organization) 및 전라남도 관광재단 공동 주최로 개최된 이번 포럼에는 서민정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 심의관, 권오봉 여수시장, Chris Cocker 태평양관광기구 최고경영자(CEO), 이건철 전남관광재단 대표, 국내 섬 개발 관련 기관 및 학계 전문가, 기업인 등 주요 인사 30여명이 참석하였다. 

 이번 포럼은 기후변화 및 코로나19에 따른 대외 교류 감소 등 태평양의 도서국가들이 직면한 어려움에 대응하여, 관광‧무역 및 미래 농‧수산업 등 분야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경제 성장을 이룰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모색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서민정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 심의관은 축사를 통해, 많은 섬이 있는 한국은 ‘지속가능한 섬 개발’이라는 공통된 관심사를 가지고 있어 태평양도서국과 좋은 동반자가 될 수 있다며,  한국의 우수한 기술력과 태평양 지역의 풍부한 자연자원을 접목시킨 호혜적인 협력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아울러 지난 11월 16일 개최된 제4차 한-태평양도서국 외교장관회의를 통해 한-태평양도서국 간 견고한 동반자 관계 구축의 기반이 되는 인적‧경제적 교류를 확대해 나가기로 합의하였음을 상기하며, 이번 포럼이 무역‧관광 분야에서 실질협력을 증진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태평양도서국 외교장관회의는 우리나라와 14개 태평양도서국(나우루, 니우에, 마셜제도, 마이크로네시아, 바누아투, 사모아, 솔로몬제도, 쿡제도, 키리바시, 통가, 투발루, 파푸아뉴기니, 팔라우, 피지) 사이에 개최되는 회의로 2011년부터 3년마다 개최하고 있다. 

 ‘2021 한‧태평양 지속가능발전포럼’은 태평양도서국과의 실질협력 강화를 위해 설립한 「한-태평양도서국포럼(Pacific Islands Forum) 협력기금」사업의 일환으로 개최되었으며, 외교부는 앞으로도 태평양도서국의 지속가능한 경제‧사회 발전을 위한 협력 사업을 적극 지원해나갈 예정이라고 외교부는 밝혔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2.9.30 금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국군 74년의 역사와 그 역할의 중요성에 대하여
국군의 역사는 그 나라의 역사와 함께한다. 올해로 창설 74돌을 ..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