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K9 자주포 이집트 수출…한-이집트 국방·방산 분야 지속적 협력 계기 마련

아프리카 지역 최초 수출, 전체 계약금액 2조원 이상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2-02-03 오전 11:21:59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한화디펜스와 이집트 국방부는 지난 1일 양국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집트 포병회관(Artillery House)에서 K9 자주포 수출계약을 체결했다. 금번 이집트와의 수출 계약은 전체 계약금액이 2조원 이상으로 K9 자주포 최대 규모 수출이다.

 또한 이날 강은호 방위사업청장과 Ahmed Khaled 이집트 국방부 부장관은 한-이집트 국방연구개발협력에 대한 양해각서 및 방산군수협력 양해각서에도 서명하고, 기존의 방산물자 조달 협력을 넘어서 공동연구 및 기술협력 등 국방과학기술 연구개발분야 및 공동생산, 양국간 군수지원 등 방산군수분야에 대한 협력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K9 자주포의 이집트 수출은 아시아·유럽·오세아니아 지역 수출에 이어 아프리카 지역 최초 수출로, 이집트는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K9 자주포를 운용하는 9번째 국가가 되었다. 

 금번 이집트와의 K9 자주포 최대규모 수출 계약체결은 한화디펜스와 이집트 국방부 간 10여년이 넘는 장기간 협상을 통해 이루어낸 노력의 결실이며, 이집트를 공식 방문(1월 19~ 21일)한 문재인 대통령과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 간의 집중적인 협의를 통해 막바지 협상 타결의 계기가 마련되었다.

 또한 서욱 국방장관도 작년 8월 이집트를 방문하여 엘시시 대통령을 예방하고 K9 자주포의 우수성을 설명하고 국방부·합참·육군·방사청·국방과학연구소의 유기적 역할분담과 협력관계를 이끌었으며, 이집트 육군 관계자가 K9 사격시범을 참관하기 위해 방한했을 때는 운영부대 및 정비부대 방문 등 육군의 아낌없는 지원을 통해 이집트 측이 성능에 만족하고 돌아갈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외교부, 산업부, 문화재청, 농촌진흥청, 수출입은행 등 각 부처 및 기관도 다각도로 협력사업을 확대하였으며, 주이집트 한국대사관은 팀코리아의 현장 수행기관으로서 양국 정부기관과 관련기업과의 긴밀한 정보공유는 물론 이집트 핵심인사들과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관련 동향 파악, 고위인사 교류, 협상 진행을 적극 지원하였다.

 방위사업청장도 작년과 올해 이집트에 다섯차례 방문하여 이집트 대통령, 국방장관 및 주요 인사들과 만나 한국산 무기체계의 우수성을 홍보하였으며, 문재인 대통령 방문 기간 중 업체와 이집트의 막판 협상 시 직접 참여하여 정부차원의 다양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등 최종계약까지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였다.

 문 대통령의 이집트 순방 기간 중 계약 관련 소식이 없어 일부에서는 K9 자주포 수출계약이 장기화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도 있었으나, 문 대통령과 이집트 엘시시 대통령은 공식 회담 중에 방위사업청장 및 이집트 방산물자부장관과 함께 K9 자주포 도입과 관련하여 심도 있게 논의하였고, K9 자주포가 이집트군 전력 증강에 크게 기여한다는 점과 기술협력 및 현지 생산을 통해 양국 간 상생 협력의 훌륭한 사례가 될 것이라는 점에 생각을 같이 함에 따라 업체 및 정부 대표단 중 일부는 문 대통령 귀국 후에도 남아서 협상을 이어간 결과 우리 측에서 추가 양보없이 제시한 최종안을 이측에서 수용하여 극적으로 협상이 타결되었다.

 방위사업청은 한-이집트는 향후 K9 자주포 외에도 국방·방산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가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특히, 작년 11월 개최된 제2회 이집트 방산전시회(EDEX)는 향후 이집트와 방산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는데, 당시 이집트 엘시시 대통령은 이례적으로 한화디펜스 부스를 방문해 K9 자주포 사업 브리핑을 듣는 등 한국과의 방산 협력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이번 K9 자주포 계약행사에 대한민국 정부 대표로 이집트를 방문한 강은호 방위사업청장은 “K9 자주포 무기체계는 자체 우수성이 월등하고 가격 대비 성능에서 최고 수준의 무기체계이며, 단순히 무기체계를 사고파는 관계를 넘어서서 기술협력, 현지화 생산 협력 및 범정부적 협력까지 같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이룬 성과일 뿐만 아니라, 한-이집트 간「포괄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서 양국 관계가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현재까지... 태양계내의 행성들중에서... 외계-구조물로 보이는 구조물(화성/수성의 Monolith-포함)들이 발견된곳들은...?? 달과 화성과 수성에 그런-구조물들이 존재함~!! (수성에 가장 거대한- 수십마일 크기의 직각-Monolith 존재함~!!ㅎ) P.S) 과거~ NASA-아카이브에서 ...전~ 직접 raw-data를 확인을 해봣지요~!!ㅎ 달데이터들은..airbrushing이 잘되잇음~!!ㅎ

    2022-02-03 오전 11:56:33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문재인 동무-그루빠도... 버스타고 사막에 한번 가보지 그려셧나요~??ㅎ @ 하긴~ UFO들도...안~ 태워줄듯~???ㅎㅎㅎ

    2022-02-03 오전 11:51:46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암튼~ 피라미드 관련에서...??ㅎ 가장 특이한부분은...?? 벽면에...암각화로 남겨진 그림들의 미래성~!!ㅎ == UH-60헬기와 탱크(보트라고들 보던데...전 포신을 가진 탱크라고 보임~!!ㅎ), 우주선 UFO모양의 암각화는...정말 충격적인 미래의 모습을 약 1만년전에 이미~ 표현한것임~!!ㅎ

    2022-02-03 오전 11:49:39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그때 당시에~ 그 연구에 관련된...일단의 과학자들과 지식인 그룹들이...추후~ 이집트를 어떤 목적을 가지고~ 단체로 재-방문해서~? 버스를 타고 사막에 가서~ 모두! 완전히 사라졋다는 실제~ 당시 이집트 "신문의 보도기사"가 잇다고~!! == UFO-납치설~??ㅎ, Chariot of Fire~??

    2022-02-03 오전 11:46:04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과거~ 소련과 에굽이...밀월관계 엿을때...??ㅎ 소련의 피라미드 연구 과학자들이...피라미드에서 거인 외계인 미라를 확보해서...가져갓다고 하는 설이잇지요~??ㅎ 또한, 스핑크스 지하에...비밀의 공간이 GPR-탐사에서 나왓으나...판도라 상자와 같은것으로 치부하여~ 안열고잇다고 함~!??ㅎ 에굽정부가...탐사를 불허한다고함~!!

    2022-02-03 오전 11:43:24
    찬성0반대0
1
    2022.11.28 월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베를린 장벽 붕괴와 통일 한국을 위한 향군의 勇進
독일이 통일된 지도 올해로 33년이 된다. 서독과 동독은 1945년 ..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