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방산수출 확대를 위한 민·관·군 패키지 협력방안 논의

국방부-산업통상자원부, 2022 방산수출전략회의 개최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2-11-24 오후 4:17:02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국방부와 산업부가 군의 첨단전력 건설과 방산수출 확대의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고, 방위산업을 수출 전략산업으로 만들기 위한 정책을 발표했다.

 24일 국방부와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이 날 경남 사천에 위치한 ㈜한국항공우주산업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관으로 ‘2022 방산수출전략회의’가 열렸다. 

 이 회의에서 국방부는 2027년까지 세계 방산수출 점유율 5%를 돌파하여 세계 4대 방산수출국으로 도약해 나갈 것이라며 이를 위한 ‘첨단전력 건설과 방산수출의 선순환 구축’ 전략과 4개의 핵심추진과제를 제시했다.

 국방부는 국제 경쟁력을 갖춘 우수한 무기체계 개발능력을 갖추기 위해 인공지능, 극초음속, 합성생물학, 고에너지, 미래통신.사이버, 우주, 무인.자율, 양자물리 등 8대 게임체인저 분야를 비롯한 미래 핵심기술은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이미 개발된 무기체계는 성능개량하여 국제 경쟁력을 유지함과 동시에, 새로운 무기체계 개발에도 우수한 성능과 높은 실전 활용성을 지닌 우리 무기체계의 장점을 확대 적용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정부 차원의 수출지원 제도를 강화해 나가기 위해 방위산업의 진입단계에 있는 벤처 및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방산혁신기업 100 프로젝트, 국방벤처기업 인큐베이팅 사업을 추진하고, 벤처기업들의 원활한 자금 조달을 위해 총 1,200억원 규모의 방산기술 혁신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

 또 구매국이 우리 무기체계의 품질에 만족할 수 있도록 군이 주도적으로 포스트 세일즈(Post-Sales)에 나서 양국 군의 합동훈련을 통해 운영노하우를 공유하고, 구매국 군을 대상으로 기술교육을 지원함은 물론, 우리 軍이 수출장비를 시범운용함으로써 우리 무기체계에 대한 구매국의 신뢰도를 제고시키겠다고 밝혔다.

 방산수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도전적인 국방 R&D 환경을 조성하여 방위산업의 기반을 강화하하기 위해 규제 완화, 우수 연구인력 인센티브 강화 등 개발 리스크를 완화하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27년까지 국방 예산 대비 R&D 예산의 비중을 10% 이상으로 확대하여 미래를 위한 투자에 집중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우리의 강력한 제조업 경쟁력과 우수한 산업포트폴리오를 방위산업의 새로운 시장기회와 결합하여 미래 성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강력한 의지를 밝히고, 이를 위한 ‘방위산업의 수출 전략산업화’ 전략과 5개 핵심추진과제를 발표했다.

 방위산업 생태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탄소복합소재 등 40개 핵심 소재부품의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생태계의 핵심인 인력 양성을 위해 기계‧항공, 소재‧부품‧장비 등 분야에 연 500억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하여 약 3,300명의 인력 양성을 추진할 것이며, 첨단 해외기업의 R&D센터 국내 유치 등 국제기술협력도 강화할 계획다.

 민‧군 기술협력에 ‘27년까지 1조원 이상 투입하여 국방기술의 민간 이전, 민간 혁신기술의 국방 분야 접목, 민·군 겸용기술 개발 등 혁신형 R&D를 강력하게 추진하기로 했다.

 방위산업 수출은 국가간(G2G) 협력의 성격이 강한 점을 감안해, 대상국의 산업협력 수요를 바탕으로 방위산업을 에너지, ICT, 자동차 등 타 산업부문과 연계하는 맞춤형 전략을 강화하여 타 산업분야 진출 기회로 활용하고, 방위산업 완제품 수출과 기술이전, 현지화, 유지보수 서비스를 결합한 전주기적인 시스템 수출로 수출전략을 고도화하고 우리기업의 수출국 공급망 참여 기회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방위산업 지원 인프라를 대폭 확충하기 위해 중소기업을 위한 맞춤형 수출금융을 지원하고, KOTRA 디지털 무역정보플랫폼 등을 통한 현지시장 정보 제공을 강화하는 한편, 방산선도무역관 확대(‘22년 20개소 → ‘23년 30개소) 등 현지지원 거점을 확대하고 방산물자교역지원센터 기능 강화로 기업 종합지원시스템을 가동하겠다는 방침이다.

 방위산업 수출 확대에 범부처 및 민·관의 역량을 결집하기 위해 범부처 방위산업발전협의회를 활성화하고 정부와 기업간 소통체계를 가동할 것이며, 5개 핵심추진과제를 구체화하여 제3차 민·군기술협력사업 기본계획(‘23~’27)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발표 이후 윤 대통령은 방산업체 관계자들로부터 방산수출 확대 및 발전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였으며,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현장 참석자들 간의 토의가 진행되었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방산업체들은 방산수출 확대를 위한 민·관·군 원팀(One Team) 구성, 정부의 국방 R&D 강화, 컨트롤타워 확립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미국내..."최고의 동성애 커플"이 살기조은 ...선정-도시 1위는~??? == 시애틀~!!ㅎㅎㅎ P.S) 2위가 샌프란이래네요...ㅎ

    2022-11-25 오전 9:15:43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세상을 사랑하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이 없다~!!"Amen. @ 미국내에서도~ 최고로 영들이 안좋게 타락한-곳이니..."광명의 천사"가 나타난것~!!ㅎㅎㅎ

    2022-11-25 오전 9:10:25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그래서~ 국산-주사빨-출신등이 많은것인가 보군요~!!ㅎ @ "푸틴을 옹호하는 경건한(?) 그리스도인들도 꽤? 잇어용~!용~!?"ㅎㅎㅎ (시애틀-박수무당~!!ㅎ)

    2022-11-25 오전 8:56:34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미국 공산당-운동의 진원지이며~!! 동성애의 진원지~!! 동성애 후원하는 스타벅스의 고향~!!ㅎㅎㅎ @ 소련/동유럽에서는 없어진... "악마-레닌 동상"이 아직도~ 서잇는 곳이라는군요~!!ㅎㅎㅎ 그래서리~? "푸틴을 옹호하는~??"ㅎ... 정신나간~ 친-러파가 많은가~???ㅎ P.S) 던킨도넛 커피가 싸고~ 갠~찮던데...ㅎ

    2022-11-25 오전 8:55:17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미국내 최고의 [진보-좌빨/동성애/공산당/마약/거대IT/Media기업들]의 성지는~???ㅎ == 시애틀~!!ㅎㅎㅎ @ "미국은 47개의 주와 [워싱턴-소비에트 주]로 이루어져 있다"...라는 말을 남긴...옛 미국 정치인도 잇더군요~!!ㅎ P.S) 시애틀/워싱톤주가...미국에선...전라도 취급을 받는구만~!?ㅎ

    2022-11-25 오전 8:53:42
    찬성0반대0
1
    2022.11.28 월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베를린 장벽 붕괴와 통일 한국을 위한 향군의 勇進
독일이 통일된 지도 올해로 33년이 된다. 서독과 동독은 1945년 ..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