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북 포격 사흘 연속 서북도서 인근서 사격…완충구역 등 9·19합의 무력화

서해 NLL 이북 7㎞까지 근접…"NLL 무력화 나설 가능성"
Written by. 박현미   입력 : 2024-01-08 오전 11:10:30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북한군이 지난 5일 서해 최북단 서북도서 인근 이북 지역에서 쏜 포탄이 서해 북방한계선(NLL) 북쪽 7㎞까지 근접했던 것으로 7일 확인됐다.

북측이 5∼7일 사흘 연속으로 서해 NLL 인근에서 포 사격을 한 것은 자신들이 인정하지 않는 NLL을 무력화하려는 의도라는 관측이 나온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군은 이날 오후 4시께부터 5시 10분께까지 연평도 북방에서 야포와 해안포 등으로 추정되는 포병화기를 동원해 90여발의 사격을 실시했다.

앞서 북한군은 지난 5일 오전 백령도 북방 장산곶 일대와 연평도 북방 등산곶 일대에서 해안포 위주로 200여발 이상의 사격을 실시했다.

북한은 서해 NLL 방향으로 사격을 실시했고, 발사된 포탄은 대부분 해상 완충구역에 낙하했으며, NLL 이북 7㎞까지 근접했다.

9·19 남북군사합의로 사격 및 기동 훈련이 금지된 해상 완충구역에 북한군 포탄이 낙하한 것은 2022년 12월 이후 1년 1개월 만이었다.

이에 대응해 서북도서에 있는 해병부대는 K9 자주포와 전차포 등을 동원해 대응사격을 했다. 우리 군이 발사한 포탄도 서해 완충구역에 낙하했다.

북한군은 전날에도 연평도 북서방 개머리 진지에서 방사포와 야포 위주로 60여발의 사격을 실시했고, 이 중 일부는 서해 NLL 이북 해상 완충구역에 낙하했다.

◇ 북 도발 9·19 합의 무력화…완충구역도 무의미해져

군 고위 관계자는 "북한이 9·19 군사합의 전면 파기를 선언하고, 해상 완충구역으로 사격도 실시해 군사합의에 따른 적대행위 금지구역이 사라지게 됐다"면서 앞으로 북한군의 포탄이 NLL 남쪽으로 넘어오거나 NLL에 근접했을 때만 대응 사격을 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런 방침에 따라 북한군이 이날 발사한 포탄도 서해 NLL 이북 해상 완충구역에 낙하했지만, 우리 군은 대응 사격을 하지 않았다.

다른 군 관계자는 "우리 군은 북한에 휘둘리지 않고 자체 계획에 따라 훈련을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지난해 11월 23일 9·19 군사합의 전면 파기를 선언한 이후 ▲ 군사합의로 파괴된 최전방 감시초소(GP) 복원 ▲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재무장 ▲ 해상 완충구역 내 사격 재개 등 합의 위반 행위를 계속하면서 9·19 군사합의는 무력화됐다는 게 군 당국의 입장이다.

따라서 9·19 군사합의로 중단됐던 서북도서 해상사격도 실시할 수 있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지난 5일 북한의 서해 완충구역 내 해상사격에 따른 서북도서 해병부대의 대응사격은 2017년 8월 이후 6년 5개월 만에 실시한 해상사격 훈련이었다.

◇ 북, 남측 총선 앞두고 긴장수위 높이려는 의도?

한편, 북한이 새해 들어 서해 NLL 인근에서 포 사격에 나선 것은 오는 4월 총선을 앞두고 군사적 긴장 수위를 끌어올리려는 의도라는 관측도 나온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30일 열린 노동당 연말 전원회의 마지막 날 회의에서 "남조선 전 영토를 평정하기 위한 대사변 준비에 계속 박차를 가해 나가야 하겠다"고 강조하고, 이튿날 주요 지휘관들을 소집한 자리에선 남북 무력 충돌을 기정사실로 하는 등 대남 군사적 위협 수위를 높인 바 있다.

◇ 군, 북한 서해 NLL 인근 도발에 강력대응 방침

서해 NLL 인근은 제1차 연평해전(1999년), 제2차 연평해전(2002년), 대청해전(2009년), 천안함 폭침(2010년 3월), 연평도 포격도발(2010년 11월) 등 북한의 대형 국지도발이 자주 발생한 지역으로 '한반도의 화약고'로 불린다.

북한은 1953년 7월 27일 6·25 전쟁 정전협정 체결 이후 유엔군사령관이 쌍방 합의 없이 선포한 해상경계선이라며 NLL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특히, 서해 NLL에 대해서는 그 남쪽으로 자신들이 일방적으로 그은 '서해 경비계선'이 기준선이라고 주장하며 무력화를 시도해왔다.

군 당국은 북한의 서해 NLL 인근 도발에 강력 대응한다는 입장이다.

합참은 이날 북한군의 포 사격에 대한 입장자료를 내고 "북한의 계속되는 적대행위 중지구역(해상 완충구역) 내 포병사격은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고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위로서 엄중 경고하며,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합참은 또한 "우리 군은 총선을 앞두고 예상되는 북한의 도발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만반의 군사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며 "적이 도발하면 '즉ㆍ강ㆍ끝(즉시, 강력히, 끝까지)' 원칙에 따라 압도적이고 단호하게 응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konas)

코나스 박현미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지구상에...젤-등신들은...??ㅎㅎㅎ == 사탄의 공산-주체교와 사랑을 하고~ㅎ (복음으로~ㅎ/무속으로~ㅎ) 하나가 되겟다던 넘들이란다~!!ㅎ == @ 말도안되는 좌경-이단애들이...이상하게...한반도에만 잇지...!!ㅎ (자유-대만에도 거의 없단다~!!ㅎ)

    2024-01-08 오전 11:38:55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맨날~ 주둥이로만...예비군-정예화~???ㅎㅎㅎ @ 맨날~ 주둥이로만 하나~???ㅎ == @ 좌빨들의 선동전술 == 민주/복지-타령들... 좀~ 고마해라 아니가~!!ㅎ

    2024-01-08 오전 11:35:32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알몸-탱크/장갑차들이나...타고 다니면서도...?ㅎ 징병제-사병월급 200만원은...대체? 뭔 소용이냐~???ㅎ @ 예비군들은...제대로된 자동-소총도 1/3이 없다고 애기한게...20여년전이야~!!ㅎ 그래도~ 뭐? 하나도 나아진게 없어~~!!ㅎ

    2024-01-08 오전 11:34:21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취약한-연평도/백령도등엔...해안선-절벽들의 중턱쯤에다가...해안가가 내려다 보이는구조로...!ㅎ [탱크운행용-지하유개호/벙커들]을 해안선주변의 산들과 절벽들의 중간쯤엔...옛날에~ 만들엇어야만 햇다니깐~!!ㅎ

    2024-01-08 오전 11:31:02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NLL이...우리것이라고 생각 한다면...??ㅎ == NLL에...기뢰들 깔아~!!ㅎ 미리~? 주룩~ 깔아 놓엇으면...? 안보에 아주~ 좋앗잖어~!!ㅎ

    2024-01-08 오전 11:27:32
    찬성0반대0
1
    2024.4.25 목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윤석열 정부는 왜 자유 가치에 기반한 통일을 지향하는가
필자는 총선 결과가 종합된 4월 11일 오후에 우연히 지인들과의 ..
깜짝뉴스 더보기
국토부, 24일부터 K-패스 카드 발급…알뜰교통카드 사용자는 전환해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오는 4월 24일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