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미국인은 석방되는데 억류된 우리 국민은?

통일부, “석방위해 최대한 노력할 것” … 억류된 6명의 우리국민에 관심 가져야
Written by. 황은철   입력 : 2017-06-14 오후 2:03:41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씨가 북한에 억류됐다 18개월만에 석방되면서 북한에 억류되어 있는 우리 국민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북한은 2013년 10월에 밀입북 혐의로 체포된 한국인 선교사 김정욱씨에 대해 국정원과 내통했다며 북한 형법의 국가전복음모죄, 간첩죄 등을 적용해 무기징역을 선고하고 지금까지 억류하고 있으며 김국기(2014년 10월 억류), 최춘길(2014년 12월 억류) 선교사 등도 억류하고 있다.

 14일 이덕행 통일부 대변인이 “억류된 미국인이 석방됐는데 북한에 억류된 대한민국 국민도 석방될 수 있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간 정부가 이들의 석방을 위해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였지만 이렇다 할 성과가 없는 상태다.

 이 대변인은 “우리 국민의 석방을 위해서 재작년에 있었던 당국회담에서도 여러 번 북측에 문제제기를 했고, 국제적십자위원회를 통해서 가족들의 편지를 전달하려고 두 번이나 노력했다”고 밝혔다.

 이어 “유럽연합(EU)과 북한과의 접촉 시에도 노력하는 등 여러 경로를 통해 북한에 억류된 우리 국민이 석방되도록 압력을 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는 이같이 보도하고 “북한에 현재 우리 국민 6명이 억류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전했다.(konas)

코나스 황은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0.8.3 월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국기를 귀하게 여기는 국민에게 밝은 미래가 있다”
8월이 눈앞에 다가왔다. 우리나라에서 8월은 광복절과 태극기를 ..
깜짝뉴스 더보기
밤마다 찾아오는 불청객…‘불면증’ 예방하려면?
현대인의 발병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질병인 ‘불면증&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