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외교부, 카리브 국가들과 포괄적 협력 파트너십 추진

한-카리브 고위급 포럼 10주년 계기, 포스트 코로나 보건의료 및 식량안보 협력 강화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0-11-09 오후 4:47:57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외교부는 11일 ‘제10차 한-카리브 고위급 포럼’을 개최하여 ‘포스트 코로나 한-카리브 포괄적 파트너십’을 주제로 코로나19 이후 카리브 국가들과 보건의료, 식량안보 분야를 중심으로 실질 협력 강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라고 9일 밝혔다.

 ‘한-카리브 고위급 포럼’은 2011년부터 매년 카리브 국가 및 지역기구 고위급 대표를 초청하여 양측간 협력 방안을 논의해온 정례 협의 메커니즘이다.

 ▲ 포럼 프로그램 및 포스터[외교부 제공] ⓒkonas.net

 

 이번 포럼은 카리브공동체[CARICOM], 카리브국가연합[ACS]과 공동 주관으로 개최되며, 개회식에서는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의 환영사에 이어 어윈 라로크(Irwin LaRocque) CARICOM 사무총장, 로돌포 사봉헤(Rodolfo Sabonge) ACS 사무총장이 ‘카리브 지역의 코로나19 영향과 대응’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포스트 코로나 보건의료 협력’을 주제로 진행될 제1세션(주재: 이종구 글로벌보건안보대사)에는 바베이도스 보건부, 카리브보건청, 서울대병원 등에서 발표 및 토론에 참여할 예정이며, ‘포스트 코로나 식량안보 협력(주재: 김태균 서울대 국제대학원 부원장)’을 주제로 진행되는 제2세션에서는 자메이카 농촌개발청, 우리 농촌진흥청 및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발표한다.

 한국과 카리브 지역 국가들은 유엔 등 국제무대에서 상호 협력해 온 전통적 우방으로서 양측은 고위급 포럼, 대화협의체 및 개발협력 사업들을 통해 기후변화, 재난대응, 에너지, 관광, 전자정부 등 분야에서 협력해 왔으며, 앞으로 코로나19 대응을 위해서도 긴밀히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올해 10주년을 맞이한 한-카리브 고위급 포럼은 코로나19 이후 카리브 국가들 공동의 최대 도전 과제가 된 보건의료 및 식량안보 분야에서 맞춤형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과 카리브 지역 간 미래협력 비전을 함께 모색하여 양측간 코로나19 이후의 협력을 한 단계 제고시키는 시의적절한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이번 포럼은 외교부 중남미국 사회관계망[SNS]을 통해 실시간 온라인 중계되어 카리브 지역 및 한-카리브 협력 방향에 대해 우리 국민들의 이해와 인식을 높이는 시간도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외교부는 전했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2.12.8 목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혹한의 기적, 장진호전투와 흥남철수작전
1950년 11월 영하 40도를 오르내리는 북풍한설 속 장진호 지역..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