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한- 중남미, K-방역 매개로 미래 협력 모색

외교부·보건복지부, 23-24일 고위급 포럼과 청년 진출 포럼 개최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0-11-20 오전 10:57:55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외교부와 보건복지부는 오는 23과 24일 이틀 간,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코로나19 확산 이후 해외 장차관급 고위 인사들이 직접 방한하여 개최되는 최초의 다자 행사인 ‘2020 한-중남미 미래협력포럼’을 공동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한-중남미 미래협력포럼은 외교부 주도로 ’08년부터 개최되어 온 중남미 관련 최대 규모 행사로, 이번 포럼은 ‘한-중남미 방역·보건 협력’을 주제로 개최된다.

  대면과 비대면 혼합 방식으로 개최되는 이번 포럼에는 에콰도르, 파나마, 코스타리카, 콜롬비아 등 4개국 장차관급 인사가 직접 방한하는 한편, 우루과이, 칠레, 브라질 등 일부 국가에서는 보건부 및 관계기관 장차관급 인사 등이 영상을 통해 ‘코로나19 이후 뉴노멀 시대 한-중남미 간 방역·보건 연대 강화 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토론할 예정이다.
 
 한국 측에서는 외교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 (재)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 한국국제협력단(KOICA), 국제백신연구소, 한국파스퇴르연구소 등 정부, 국제기구 및 민간 전문가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1일차인 23일 ‘한-중남미 고위급포럼’에서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개회사,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의 환영사, 루이스 가예고스(Luis Gallegos) 에콰도르 외교부 장관의 축사에 이어, 제1세션은 ‘뉴노멀 시대 감염병 대응을 위한 한-중남미 연대 구축’을 주제로, 제2세션은 ‘감염병 치료·예방을 위한 국제사회 협력 파트너십 구축’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포럼 개회사를 통해 한-중남미 보건·방역 분야 연대와 협력의 중요성을 언급하는 한편, 코로나19 이후 뉴노멀 시대를 대비한 한국과 중남미 간 전략적 미래 협력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포럼 환영사에서 한국의 코로나19 방역·대응 전략을 소개하고, 그간의 한-중남미 간 보건·의료 분야 교류를 토대로 향후 코로나19 종식을 위한 적극적인 협력을 기대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포럼 2일차인 24일에는 황경태 외교부 중남미국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1세션에는 ‘뉴노멀 시대 한-중남미 보건의료 협력 전략 모색’을 주제로 하는 전문가 포럼이, 2세션에는 코로나19 이후 시대에 보건·의료, 건설·인프라, 문화·콘텐츠 등 분야에서 우리 청년들의 중남미 진출 가능성을 모색하는 청년 진출 포럼이 진행된다.
 
 이번 포럼은 전 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한국과 중남미 간 감염병 대응을 위한 보건·방역 분야에서의 연대와 협력 강화방안과, 코로나19 이후 뉴노멀 시대를 대비한 제약 및 디지털 보건 의료 분야에서의 협력 증진 방안을 논의함으로써 글로벌 보건 위기 속에서 한-중남미 간 상생의 파트너십을 다시금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중남미 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중남미 장차관급 고위인사들이 직접 방한한 것은 한국의 K-방역 경험을 공유하고, 코로나19 이후 뉴노멀 시대 제약·디지털 보건의료 분야 협력 강화에 대한 중남미 국가들의 강한 의지를 반영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번 포럼은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기 위해 현장 등록 및 참여자 수를 제한할 예정이다. 포럼 참관을 희망하면 한-중남미 미래협력포럼 홈페이지(k-lacforum.or.kr) 등록을 통해 실시간 온라인 영상 시청이 가능하며, ‘청년 진출 포럼’의 경우 50명 내에서 포럼 홈페이지에서 현장 참여 신청도 가능하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4.7.16 화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지속가능한 국가전략산업, K-방산의 성장과 전략
3년째 지속되고 있는 러-우전쟁과 이스라엘-하마스분쟁 등 동유럽..
깜짝뉴스 더보기
치매환자·발달장애인 실종예방…‘배회감지기’ 4590여 대 신규 무상 보급
민관이 협력해 치매환자와 발달장애인의 실종을 예방할 수 있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