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한- 중남미, K-방역 매개로 미래 협력 모색

외교부·보건복지부, 23-24일 고위급 포럼과 청년 진출 포럼 개최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0-11-20 오전 10:57:55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외교부와 보건복지부는 오는 23과 24일 이틀 간,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코로나19 확산 이후 해외 장차관급 고위 인사들이 직접 방한하여 개최되는 최초의 다자 행사인 ‘2020 한-중남미 미래협력포럼’을 공동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한-중남미 미래협력포럼은 외교부 주도로 ’08년부터 개최되어 온 중남미 관련 최대 규모 행사로, 이번 포럼은 ‘한-중남미 방역·보건 협력’을 주제로 개최된다.

  대면과 비대면 혼합 방식으로 개최되는 이번 포럼에는 에콰도르, 파나마, 코스타리카, 콜롬비아 등 4개국 장차관급 인사가 직접 방한하는 한편, 우루과이, 칠레, 브라질 등 일부 국가에서는 보건부 및 관계기관 장차관급 인사 등이 영상을 통해 ‘코로나19 이후 뉴노멀 시대 한-중남미 간 방역·보건 연대 강화 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토론할 예정이다.
 
 한국 측에서는 외교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 (재)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 한국국제협력단(KOICA), 국제백신연구소, 한국파스퇴르연구소 등 정부, 국제기구 및 민간 전문가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1일차인 23일 ‘한-중남미 고위급포럼’에서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개회사,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의 환영사, 루이스 가예고스(Luis Gallegos) 에콰도르 외교부 장관의 축사에 이어, 제1세션은 ‘뉴노멀 시대 감염병 대응을 위한 한-중남미 연대 구축’을 주제로, 제2세션은 ‘감염병 치료·예방을 위한 국제사회 협력 파트너십 구축’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포럼 개회사를 통해 한-중남미 보건·방역 분야 연대와 협력의 중요성을 언급하는 한편, 코로나19 이후 뉴노멀 시대를 대비한 한국과 중남미 간 전략적 미래 협력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포럼 환영사에서 한국의 코로나19 방역·대응 전략을 소개하고, 그간의 한-중남미 간 보건·의료 분야 교류를 토대로 향후 코로나19 종식을 위한 적극적인 협력을 기대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포럼 2일차인 24일에는 황경태 외교부 중남미국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1세션에는 ‘뉴노멀 시대 한-중남미 보건의료 협력 전략 모색’을 주제로 하는 전문가 포럼이, 2세션에는 코로나19 이후 시대에 보건·의료, 건설·인프라, 문화·콘텐츠 등 분야에서 우리 청년들의 중남미 진출 가능성을 모색하는 청년 진출 포럼이 진행된다.
 
 이번 포럼은 전 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한국과 중남미 간 감염병 대응을 위한 보건·방역 분야에서의 연대와 협력 강화방안과, 코로나19 이후 뉴노멀 시대를 대비한 제약 및 디지털 보건 의료 분야에서의 협력 증진 방안을 논의함으로써 글로벌 보건 위기 속에서 한-중남미 간 상생의 파트너십을 다시금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중남미 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중남미 장차관급 고위인사들이 직접 방한한 것은 한국의 K-방역 경험을 공유하고, 코로나19 이후 뉴노멀 시대 제약·디지털 보건의료 분야 협력 강화에 대한 중남미 국가들의 강한 의지를 반영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번 포럼은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기 위해 현장 등록 및 참여자 수를 제한할 예정이다. 포럼 참관을 희망하면 한-중남미 미래협력포럼 홈페이지(k-lacforum.or.kr) 등록을 통해 실시간 온라인 영상 시청이 가능하며, ‘청년 진출 포럼’의 경우 50명 내에서 포럼 홈페이지에서 현장 참여 신청도 가능하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0.11.24 화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연평도의 어제, 그리고 내일
10년 전 2010년 11월 23일 오후 2시34분, 1,400여 명의 주민이 평..
깜짝뉴스 더보기
밤마다 찾아오는 불청객…‘불면증’ 예방하려면?
현대인의 발병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질병인 ‘불면증&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