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국방과학연구소, 세계 최초 우주 발사체에 적용 가능한 리오셀계 탄소섬유 개발

우주발사체 및 유도무기체계 추진기관에 적용 가능한 내열 탄소 섬유 국산화 성공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1-07-28 오전 11:11:11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국방과학연구소는 세계 최초로 연속식 초고온 열처리 기술을 적용해 리오셀계 탄소섬유 제작 기술을 개발했다 이는 우주발사체 및 유도무기체계의 추진기관에 핵심 요소인 내열재료를 국내 기술력으로 확보한 성과다.

 ▲ 리오셀계 탄소섬유 [국방과학연구소 제공]ⓒkonas.net


 리오셀계 탄소섬유는 목재 펄프 기반의 셀룰로오스계 섬유를 탄화 공정을 통해 개발한 결과물로 3000℃ 이상의 고온 및 고압, 고속 조건에서 뛰어난 단열 및 열 구조 기능을 갖추고 있으나 국내 기술력의 부재로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극복하고자 국과연은 ‘17년부터 발사체 추진기관 운용에 필수적인 리오셀계 탄소섬유를 국내 기술로 독자적으로 개발하는 연구에 착수하여 리오셀계 탄소섬유 제조에 필요한 촉매 화합물 함침 및 초고온 연속식 흑연화 열처리 기술을 ’21년에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촉매 화합물 합침 및 초고온 연속식 흑연화 열처리 기술은 목재 펄프에서 추출한 리오셀계 섬유가 고온을 가하는 과정 중에 타버리지 않도록 화합물 처리를 한 후, 섬유의 탄소 함유율이 99% 이상 되도록 2200℃ 이상의 고온에서 불순물을 제거하는 열처리 과정을 거치는 제조 공정을 말한다.

 이번에 국과연이 개발한 기술은 우주발사체 및 유도무기체계의 추진기관에 적용되는 내열 부품인 리오셀계 탄소섬유의 기술적 독립을 이루어낸 성과로 향후 세계 우주 발사체 사업을 겨냥한 해외 수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도 국과연은 발사체 추진기관에 적용되는 모든 내열재료의 완전한 국산화를 목표로 연구를 지속하고 있으며, 핵심 장비의 국산화와 초단열 내열 부품 개발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하는데 연구를 집중해 나갈 예정이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김씨가 통일-전쟁을 버려서리~ 아주 위대한 성씨이지요~!!"ㅎㅎㅎ (조-벨스옹 우록중에서...ㅎ) @ "위대한 통일전사"-조벨스옹~~~!!ㅎ @ 북한-노동당원들이...격찬하는...대남정보의 직보의 보고~!!ㅎ @ 가끔은~ 북한-노동당의 지령문 "전문"이 자주 올라오기도하고...!!ㅎ

    2021-07-29 오전 6:41:51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민주] 들어간 조직은...암튼~~ 모두!~ "친북한-조직"으로 생각하면 된단다~!!ㅎㅎㅎ @ [민주시민]-교육도 마찬가지고~!!ㅎ == "모든것을 [민주화] 해야하는 겁네당~!!"ㅎ (조-벨스옹 우록중에서...ㅎ)

    2021-07-29 오전 6:38:05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북핵-조공원이... 적화된게...어언~ 23년전의 일이니...ㅎ

    2021-07-29 오전 6:33:19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근데~?? [민주]-노총의 해외-카지노-사업과 북핵-조공원의 컨넥션은...미국-CIA에선 다~? 알고잇나요~??ㅎ 모르시나~???ㅎ...개정은 돈줄이 여기인듯하던데~???ㅎ

    2021-07-29 오전 6:32:08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또, 해킹해서~ 다 빼가겟지~???ㅎ 여러분~ 내부망과 외부망은 절대~ 연결하면 안되용~!!ㅎ == "싫어요~ 그래도, 연결할거에요~! 민주니깐~ 핵자금 수십억불~ 퍼주어도~ 다~! 갠찬데용~!!"ㅎㅎㅎ Who said like that?? == 조-벨스 선생님이요~!!ㅎㅎㅎ

    2021-07-28 오후 1:57:16
    찬성0반대0
1
    2023.3.30 목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향군, “이에는 이, 핵에는 핵” 이것만이 살길이다, 담대한 결단을 촉구한다!
북한은 7차 핵실험 준비를 마친 가운데 올해 들어 11회 26발의 미..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