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국방대 안보문제연 "국방우주역량 강화 위한 국방우주정책 발전방향" 학술회의 개최

우주안보 전략환경 변화와 국방우주역량 강화의 효율적인 추진 방향 모색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1-11-10 오전 10:55:52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국방대학교 안보문제연구소는 10일 수요일 서울가든호텔에서 한국국방우주학회와 공동으로 “국방우주역량 강화를 위한 국방우주정책 발전방향”이라는 주제로 학술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회의는 ‘뉴스페이스’ 시대를 맞이하여 우주개발 전반에 걸친 혁신적인 변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이러한 우주 안보 전략환경의 변화와 국방우주역량 강화의 효율적인 추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한국국방우주학회를 비롯한 유관 연구기관과 공동행사로 기획되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현장에는 최소인원만 참석하고, 국방대학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생중계 될 계획이다.

 학술회의는 식전행사로 김종철 국방대학교 총장의 개회사, 정한범 한국국방우주학회장의 환영사, 민홍철 국회 국방위원장과 서욱 국방부장관의 축사가 있으며, 이어지는 라운드 테이블 토론에서는 국방대학교 정한범 교수의 사회로 박영득 한국천문연구원장, 이상률 한국항공우주연구원장, 김기근 국방과학연구소 국방우주기술센터장이 토론자로 참여할 예정이다.

 오후에 진행되는 1세션은 최기혁 한국우주과학회장의 사회로 이승용 국방부 미사일우주정책과장이 “국방 우주력 발전방향”을, 조태환 국방대학교 국방정책연구센터 연구원이 “우주 SOC 구축전략과 우주전담조직”을 주제로 발표하고, 곽신웅 국민대학교 교수, 문홍규 한국천문연구원 우주탐사그룹장, 조홍제 국방대학교 안보전략연구센터 책임연구원, Sumi Lee 하와이대학교 교수가 토론자로 참여한다.

 비공개로 진행되는 2세션은 이동규 연세대학교 ASTI 미래기술센터장의 사회로 이준왕 육군본부 우주과학기술정책과장이 “미래 육군 우주력 건설방향”을, 최성환 공군본부 우주전력발전과장이 “우주위협 평가 및 공군 우주전력 핵심기술 소요현황”이라는 주제로 발표하고, 김종필 LIG넥스원 위성체계연구소장, 양태호 한화시스템 위성연구소장, 박재필 나라스페이스 테크놀로지 대표가 토론에 참여할 예정이다.

 국방대 안보문제연구소는 국방우주력의 중요성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이번 학술회의는 우리 군이 우주에서의 합동작전수행체계 정립을 통해 미래 위협에 대한 대비를 강화해 나가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2.8.14 일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광복절과 국가안보
국가안보는 대내‧외적 위협으로부터 국가가 추구하는 가..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