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국기연, 첨단무기체계를 선도하는 ‘미래 신기술 예측’ 발간

"미래전장을 바꾸는 신기술로 2050 미래무기를 상상하다"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2-04-08 오전 9:31:34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국방기술진흥연구소(이하 국기연)는 『미래 신기술 예측』 책자를 발간했다고 8일 밝혔다.

 ▲ 『미래신기술 예측』책자 표지 [국기연 제공] ⓒkonas.net

 

 이번에 발간된 『미래 신기술 예측』은 향후 30년까지 기술의 진화된 형태 및 무기체계의 새로운 기능에 대한 예측으로 미래신기술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과제기획에 활용하고, 연구 결과물을 배포하여 군과 국방 R&D 관계자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제작됐다고 국기연은 설명했다.

 신기술 예측절차는 국방, 사회, 기술, 경제 등 미래환경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미래 유망기술 분야를 선정하고 미래유망기술 분야별로 미래신기술의 시나리오 및 발전방향을 예측하였다.

 또한 도출된 미래신기술에 대해 40명의 기술전문가를 활용하여 국방선진국 5개국(미국, EU, 중국, 일본, 한국)과의 기술격차를 분석하였으며, 한국의 경우 8개 기술 중 5개 기술이 추격수준으로 파악되었다.

 미래 전장의 개념을 바꾸는 8대 신기술은 와해·돌파·전환 3가지 개념에 따라 도출되었다.

 임영일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소장은 “본 연구와 같은 기술예측을 통해 미래 전장의 양상을 바꿀 수 있는 혁신적인 게임 체인저 기술을 지속 발굴하고 선제적으로 확보해 나가면서 국방과학기술분야에서 우리나라가 First Mover로 발전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연구소의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국방기술진흥연구소 홈페이지(http://www.krit.re.kr)에서 『미래 신기술 예측』 관련 내용을 열람할 수 있으며, 국방부, 방사청, 각 군 등 관련 기관에 배부할 예정이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4.3.3 일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우크라이나전쟁 발발 2주년 교훈과 우리의 대응자세
우크라이나전쟁 전황지난 2022년 2월 24일 러시아군의 우크라이나..
깜짝뉴스 더보기
이적단체 출신 혁명 활동가 징역형 민중에 북한 주체사상 가르쳐야...
이적단체 출신으로 조직을 꾸려 인터넷에서 북한을 찬양하고 주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