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국기연, 첨단과학기술이 선도하는 ‘미래 무기 예측’ 발간

4차 산업혁명 기술로 도약하는 국방의 미래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2-01-27 오후 4:38:44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국방기술진흥연구소(이하 국기연)는 지난 25일 첨단과학기술과 함께 변화하는 미래전장을 예측하고, 미래전장에서 핵심적인 역할이 기대되는 무기체계를 도출하기 위해 『첨단과학기술이 선도하는 미래 무기 예측(이하, 미래무기 예측)』을 발간했다.

 2021년「국방과학기술혁신촉진법」시행에 따라, 국기연은 국방과학기술분야의 국가연구개발사업을 선도하기 위한 ‘기술예측’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첨단 과학기술軍’으로의 준비를 위해, 국기연은 4차 산업혁명 기술 등 첨단 과학기술이 주도하는 미래전장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12개의 미래 무기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12개의 미래 무기는 첨단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주요 영역별 미래 전장환경 변화를 예측하고, 각 영역에서 전투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켜 전장의 우위를 확보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미래 첨단전력으로 선정되었다.

 ▲ 도출된 12개의 미래 무기 [국기연 제공] ⓒkonas.net


 국기연은 「미래 무기 예측」에서 국내외 개발동향을 분석하고 각 무기체계의 향후 발전추세를 예측했으며, 미래 무기들을 현실에서 구현하는데 필요한 핵심기술을 분석해 로드맵 형태로 제시하였다.

「미래 무기체계 예측」은 과학기술적 관점에서 산학연의 여러 전문가들과 함께 무기체계 분야별 미래 전장 환경, 해당 환경의 핵심적인 무기체계, 예상되는 운영개념과 요구능력을 예측 및 제시하였는데, 앞으로도 국기연은 미래전을 준비하는 우리 군이 산학연과의 다양한 협업을 할 수 있도록 논의의 장(場)을 지속 발전시켜나갈 예정이다.

 국기연 임영일 소장은 “4차 산업혁명 등 첨단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미래전장에 필요한 무기체계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국방과학기술의 예측과 연계가 매우 중요해졌다.”며, “향후 첨단 과학기술軍 준비를 위해서는 군과 국방 유관기관 뿐만 아니라 우수한 산학연과의 협업과 공감대 형성이 매우 중요하며, 「미래 무기 예측」이 그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간된『미래 무기체계 예측』은 국방부, 방사청, 각 군 등 군 관련 기관에 책자로 배포되며, 정출연 및 방산기업 등 관심있는 산학연 연구자 및 일반 국민도 찾아볼 수 있도록 국기연 DTiMS(http://dtims.krit.re.kr)에 게시될 예정이다. (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2.5.19 목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화해의 봄, 치유의 봄
아침이슬처럼 맑고 순수한 동화책 『샬롯의 거미줄(Charlotte&rs..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