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전주보훈요양원 27일 개원...국가유공자 맞춤형 전문 요양시설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 물리치료·각종 재활치료실 등 첨단시설 갖춰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2-04-26 오전 10:21:11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전북지역 거주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들에게 맞춤형 전문 요양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전주보훈요양원이 27일 개원한다.

 ▲ 27일 개원하는 전주보훈요양원 전경 [국가보훈처 제공] ⓒkonas.net

 

 국가보훈처는 전북 전주시 완산구에 건립된 전주보훈요양원에서 27일 오후 2시 30분 개원식을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보훈요양원은 보훈가족의 고령화와 치매·중풍 등 노인성 질환 증가에 따라 가정에서 돌봄이 어려운 보훈가족들에게 보다 체계화된 요양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시설로, 현재 전국 7개 지역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전주보훈요양원이 8번째다.

 전주보훈요양원은 복권기금 356억 원을 투입, 지하 1층, 지상 3층(대지 14,033㎡, 연면적 9,758㎡) 200병상 규모로 건립되었으며, 물리치료실과 각종 재활치료실, 치매 전담실 등을 갖추고 요양보호사와 간호사 등 총 131명의 인력이 운영에 들어간다.

 요양원에는 200명의 장기 요양 대상자와 25명의 주간보호 대상자가 입소 가능하며, 장기 요양 입소자의 경우, 1인실(10개)과 2인실(3개) 13개실을 설치해 개인의 취향에 따른 선택의 폭을 넓혔다. 4인실(46개)도 넓은 간격을 유지해 입소자의 독립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운동과 재활을 위한 각종 전문·첨단시설과 장비 구축을 통해 입소자의 건강한 노후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정서안정 등을 위한 개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아울러, 요양원을 자주 찾지 못한 가족들을 위해 입소자의 건강 상태 등을 공유하는 사회관계망 서비스(SNS)를 활용한 가족 밴드 운영 등의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전주보훈요양원 입소 신청인원은 226명으로, 개원과 함께 순차적으로 입소할 수 있도록 안내할 계획이다.

 보훈요양원 입소대상은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의해 등급판정을 받은 국가유공자 및 유족이며, 신청을 통해 입소여부가 결정된다. 입소 희망자는 전주보훈요양원(063-220-0777)에서 상담과 입소 신청이 가능하다.

 이용료는 노인장기요양보험에서 80%를 지원하고 입소자 본인이 20%를 부담하게 하며, 보훈대상자의 생활수준을 고려하여 본인부담금의 일부를 감면 지원한다.

 개원식에는 황기철 국가보훈처장과 감신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이사장, 송하진 전라북도지사, 정운천·이원택 국회의원, 박진기 전주보훈요양원장, 보훈단체장 등 6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황기철 국가보훈처장은 “전주보훈요양원의 개원으로 전북지역 보훈가족 분들께 조금이라도 더 편안한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다양한 맞춤형 전문 요양서비스를 드릴 수 있게 되어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면서 “정부는 앞으로도 국가유공자를 비롯한 유가족 분들을 위해 다양한 의료·복지인프라를 확충하고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4.2.23 금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북한의 지속되는 도발 위협과 우리의 자세
조선중앙통신에 의하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1월 8&si..
깜짝뉴스 더보기
문체부, 3월은 여행가는달…KTX·숙박 반값 여행 떠나세요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오는 20일부터 다음 달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