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보훈처, 6·25참전용사 단체복 디자인 개발 진행, 20일 공개

6·25참전용사 인식제고 프로젝트 <제복의 영웅들> 추진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2-06-15 오전 9:32:47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6.25참전용사들이 입는 단체복이 새롭게 제작된다.

 ▲ 국가보훈처는 6·25참전용사의 새로운 여름 단체복 디자인을 개발해 20일 공개한다고 15일 밝혔다. [국가보훈처 제공] ⓒkonas.net

 

 국가보훈처는 호국보훈의 달이자 6·25전쟁 72주년을 앞두고, 참전영웅들에 대한 예우와 감사는 물론 제복 근무자를 존중하는 보훈문화 확산을 위해 6·25참전용사의 새로운 여름 단체복 디자인을 개발해 20일 공개한다고 15일 밝혔다.

 보훈처는 6·25참전용사에 대한 예우 강화와 사회적 인식 개선을 위한 새로운 여름 단체복 디자인 개발을 진행했다.

 현재 참전용사들에게 규격화된 제복이 없고, 참전유공자회 복장 규정상 여름 약복(하절기 복장 규정) 역시 일명 ‘안전 조끼’로 불리는 상의를 회원들이 직접 구매하는 방식으로 입고 있다.

 국가보훈처는 지난해 참전용사 변신(메이크오버) 프로그램 ‘이웃에 영웅이 산다’라는 주제로 인식개선 사업을 진행, 온·오프라인상에서 큰 호응을 얻으며 6·25참전용사의 희생과 헌신에 걸맞는 사회적 존경심과 상징성을 담은 제복의 필요성이 대두됐다고 설명했다.

 올해는 이러한 사업을 한 차원 더 발전시킨 <제복의 영웅들>을 6·25참전유공자 10명이 참여한 가운데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이 사업을 위해 민간 차원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참여 의사를 표현, 그 중 국내 정상 패션 디자이너 김석원(앤디앤뎁) 대표, 홍우림 사진작가와 협업하여 진행하고 있다.

 김석원 대표는 “6·25참전용사 분들을 위한 변신(메이크 오버)이라는 것이 굉장히 남다르게 다가와 사업 참여를 결정했다”며 “기존에 입으시던 안전 조끼는 그분들이 갖는 역사적 의미나 희생에 대한 존중을 담기에는 많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어 새로운 제복은 이를 잘 담아내기 위해 고심했다”고 말했다.

이어 “새로운 제복의 주인공인 6·25참전용사 분들을 만나 통기성과 편안함 등 그분들의 요구를 직접 듣고 이를 바탕으로 제복을 구상, 제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6·25참전용사들의 제복은 겉옷, 상의, 하의, 넥타이로 구성된다. 겉옷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어 익숙하지만 군복과는 또 다른 형태인 사파리 재킷을 바탕으로 제작하고, 린넨 소재를 사용함으로써 여름에 착용해도 가볍고 편안하면서도 자연스러운 멋을 살릴 수 있게 했다.

 ▲ 6·25 참전용사의 기존 여름단체복(위)과 새 제복 디자인[국가보훈처 제공]
ⓒkonas.net

 

 상의는 얇은 여름용이지만 6·25참전용사들이 기장과 훈장을 주머니 부분에 착용했을 때 그 무게로 인해 상의가 처지는 등 변형이 생기지 않도록 신경썼다.

 넥타이에는 상징성이 있는 자수를 더해 기장이나 훈장 등을 착용하지 않더라고 참전용사임을 알아볼 수 있게 제작한다.

 국가보훈처는 이같은 제작 의도와 제작 과정 등을 담은 영상을 15일 국가보훈처 사회관계망서비스(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를 통해 공개했다.

 여름 단체복 제작이 모두 마무리되면, 6·25참전유공자 10명이 시범 착용한 화보와 영상을 오는 20일 공개할 예정이다.

 이후 참전용사들이 프로야구와 프로축구 경기는 물론 제72주년 6·25전쟁일 정부기념식에도 제복을 착용한 가운데 참석, 제복을 선보이고 소개하는 등 국민들에게 알려나갈 방침이다.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은 “이번 <제복의 영웅들> 사업을 통해 참전용사 분들에 대한 국민적 존경과 예우는 물론, 제복을 입고 국가안보를 위해 헌신하신 분들을 존중하는 보훈문화가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국가보훈처는 <제복의 영웅들> 사업을 통해 새롭게 선보인 디자인을 6·25참전용사를 비롯한 사회 각계 의견 등을 수렴하여 정부, 민간 차원의 다양한 제작·지원책을 모색할 방침이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The Holy-Bible tells the truth of the history~!!

    2022-06-15 오후 1:03:26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저 허름한-망사옷이...625-참전용사분들의 "유니폼"이엇군요~???ㅎ 전 지금껏~ 무슨~? 볼품없는 노가다-복장인줄로만 알앗네요~??ㅎ 제대로된 "격조잇는-에리가-서잇는-유니폼"을 만들어 드리길 바람니다~!!

    2022-06-15 오전 11:47:23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모세의 시내산은...??ㅎ 대부분이 관광가던~? 시나이 반도에 잇는...그게 아니고~!!ㅎ vs. @ 시나이반도 남단~ 건너편 아라비아 반도에 잇는게...? 성경기록과 정확하게~ 일치함~!!ㅎ할렐루야~!! P.S) 마라의 쓴우물, 오아시스-12우물, 모세의 동굴, 갈라진-반석(흔들바위의 4-6배의 크기~!), 송아지-제단, 엘리야의 동굴, 불에 녹은 암석들의 산정상등...!!ㅎ WoW~!! Amazing~!!

    2022-06-15 오전 11:41:35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그리고~? 몇해전부터~?ㅎ 유럽과 홍콩학자들이... 터키의 아라랏산에서..."노아의 방주"로 추정되는~ "목재-구조물들"이 빙하속에서~ 발견되어~ 실제로 그산 중턱의 빙하의 구멍으로 들어가서,,, 다~ 영상들 찍고들 햇던데...??ㅎ P.S) 왜? 국제-기독교계는 암말도 없는지~???ㅎ

    2022-06-15 오전 11:39:52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지구와 달의 "동위원소-비율"은 같단다~!!ㅎ 화성과 소행성/운석등은~? 약간식 달라요~!!ㅎ (생성시기와 조건의 문제~!!ㅎ) P.S) 그럼? 달뿐아닌~?ㅎ 지구도 멀리서~?ㅎ 누가 외계인들이 가져온거라고 주창해야 것제~???ㅎㅎㅎㅎㅎ 가짜-음모론-뉴스들~ 고만좀 푸장~!!ㅎ

    2022-06-15 오전 11:37:06
    찬성0반대0
1
    2022.7.2 토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태극기와 애국가! 그리고 현충일을 보내면서...
6월 6일은 제67회 현충일,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태극기를 아파..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