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행안부, 2022년 “도전.한국” 국민 아이디어 공모

환경‧생활‧청소년 등 3개분야 6개과제 대상, 획기적 아이디어 1건 포상금 5천만원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2-08-09 오후 1:34:23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행정안전부는 10일부터 10월 28일까지 국민참여형 사회문제 해결사업인 “도전.한국” 국민 아이디어 공모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환경‧생활‧청소년 등 3개 분야 6개 과제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사회문제 해결에 관심 있는 국민·기업·단체 누구나 참여가능하다.

 참여 희망자는 공모기간 내에 온(ON)국민소통(https://www.onsotong.go.kr) 내 「도전.한국」 게시판에서 참가신청서, 아이디어 기획서 등을 내려 받아 제출하면 된다.

 6개 공모과제는 민간플랫폼의 ‘핵심검색어(키워드) 데이터 분석’과 최근 실시된 ‘국민선호도 조사(7.29.~8.4.)’ 결과 등을 반영하여 국민이 시급하게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국가적 과제로 선정되었다.

 3,276명의 국민이 참여한 국민선호도 조사 결과, ‘일회용품 사용 감축·재활용 방안’(환경), ‘층간소음 문제 해결 방안’(생활), ‘소년범죄 예방 및 사회복귀 지원 방안’(청소년)이 각 분야별 최다 표를 얻어 공모과제로 선정되었다.

 접수된 아이디어는 11월 “도전.한국” 운영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과제별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하고, 12월 중 시상(행정안전부 장관상) 및 포상금 지급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 행정안전부는  환경‧생활‧청소년 등 3개 분야 6개 과제를 대상으로 10일부터 10월 28일까지 국민참여형 사회문제 해결사업인 “도전.한국” 국민 아이디어 공모를 시작한다.ⓒkonas.net


 포상금은 과제 난이도 및 아이디어 수준(포상등급)에 따라 결정되며, 선정된 아이디어 중 가장 우수하고 획기적인 아이디어 1건에 대해서는 운영위원회 의결로 대상(행정안전부 장관상, 포상금 5,000만원)을 수여할 수 있다.

 선정된 우수 아이디어는 전문기관을 통해 아이디어 숙성‧고도화를 진행한 후 각 부처 정책에 반영하거나 특허등록 등 사업화를 지원한다.

 「도전.한국」은 2020년 처음 시작되어 지난 2년간 총 36개 과제를 대상으로 아이디어를 공모하여 ‘생체인식 기술을 활용한 반려동물 등록’, ‘전동킥보드 거치대 설치’ 등 우수 아이디어 85건을 선정하고 지자체 시범사업도 실시하는 등 정부정책에 반영하였다.

 한편, 올해 「도전.한국」은 지난해 인천, 충남이 시범실시한 「도전.지자체」를 전국으로 확대하여 17개 시·도를 대상으로 주민생활과 밀접한 공모과제를 신청받고 있으며 오는 29일부터 10월 28일까지  「도전.지자체」 아이디어 공모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동옥 행정안전부 정부혁신기획관은 “국민이 제안해 주신 창의적 아이디어는 우리사회가 풀기 어려운 난제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온 국민의 집단지성을 모아 사회적 난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국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2.11.28 월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베를린 장벽 붕괴와 통일 한국을 위한 향군의 勇進
독일이 통일된 지도 올해로 33년이 된다. 서독과 동독은 1945년 ..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