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방사청, 제6회 국방과학기술대제전 개최...직접 만들고 쏴본다

8.31~9.2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무료 관람…사전등록 또는 현장접수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2-08-31 오전 10:28:01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방위사업청은 31일부터 9월 2일까지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제6회 국방과학기술 대제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 제6회 국방과학기술 대제전 포스터. [방위사업청 제공] ⓒkonas.net

 

 2016년부터 시작되어 올해 6번째로 개최된 이번 대제전은 첨단 국방과학기술의 개발성과를 국민들이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국방기술을 활용한 창업을 지원하여 국방R&D 예산투자의 효용성을 대국민과 공유하는 전시회다. 

 방사청은 “국방과 민간, 기술과 기술, 기술과 사업의 연결”을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대제전은 성공적인 KF-21(한국형전투기) 시험비행과 대형 방산수출 수주로 국방과학기술에 대한 관심이 어느때보다 높아진 가운데 개최되어 대제전에 대한 국민들의 이목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기대했다.

 이번 대제전에서는 각종 무기체계 모형과 국방과학기술 성과를 전시하는 ‘기획전시전’과 함께 △ 창의‧혁신적 국방과학기술개발 성과를 소개하는‘핵심기술 발전 컨퍼런스’및‘미래도전국방기술 성과 발표회’  △ 청년들이 국방과학기술을 활용한 창업아이디어를 경쟁하는‘창업경진대회’ △ 국방기술의 원리와 최신기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밀리터리 체험전’ △ 유명한 과학자‘글로벌 R&D 특강’이 진행된다. 

 먼저 31일에는 ‘핵심기술 발전 컨퍼런스를 열고 ‘사이버전 모의전투 기술' 등 미래전장을 주도하는 센서‧정보통신‧탄약.에너지 등 6대 분야 무기체계의 총18개 국방핵심기술 과제에 대한 주요 성과를 발표하고 개발된 기술이 다양한 무기체계에 적용될 수 있도록 기술정보를 공유할 예정이다.

 9월 1일에는 ‘미래도전국방기술 성과 발표회를 갖고 급변하는 기술 환경에서 새로운 무기체계를 선도하기 위한 창의적·도전적 미래도전 국방기술개발 성과를 발표한다 이 자리에서는 ‘군집 무인 수상정 운용기술’,‘인공지능 기반 심층 신경망 무력화 및 방어기술 개발’ 등 총 6개 과제의 개발성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국방과학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혁신제품 사업화를 지원하고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2014년부터 개최해온 ‘창업경진대회’는, 올해 본선에 진출한 14개팀(학생부 8, 일반부 6)이 ‘프로 잡는 백도리’, ‘주파수 탐지 기술을 활용한 생태계 교란종(배스) 포획장치 등 국방과학기술을 활용한 참신한 제품들을 대제전 기간 동안 전시한다. 

 방위사업청에서는 본선에 진출한 팀에게 국방과학연구소, 민간전문가와 연계하여 시제품 제작 지원, 창업에 필요한 기술이전 및 사업화 멘토링 등을 지원해왔으며 최종 경진대회 수상자들에게도 지속적으로 기술이전을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 대제전에서는 방문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밀리터리 체험전을 확대하여 무기체계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체험, 로봇 코딩 교실, KF-21 조립블록 체험, 잠수함 원리 및 사격 체험 등 체험컨텐츠를 다양화했다고 방사청은 설명했다.

 대제전 행사장에서는 ‘국방과학기술 종합홍보관’과 30여개사가 참여하는 업체 홍보기획전이 상시 운영되며, 관람객들이 자유롭게 기념촬영을 할 수 있는 첨단무기체계 포토존도 조성할 계획이다.  

 대제전 관람은 무료이며, 사전등록과 현장접수로 입장이 가능하다. 밀리터리 체험전 일부 프로그램은 홈페이지 사전신청해야 한다. 행사 프로그램 및 기타 자세한 내용은 대제전 공식 홈페이지(www.dapafair.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엄동환 방위사업청장은 “제6회 국방과학기술대제전은 국방 R&D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그 성과를 국민들과 공유하는 축제의 장으로, 국방과학기술을 직접 체험하면서, 단기간 내 세계적 수준에 이른 우리 국방과학기술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를 느끼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주안점을 두고 준비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이번 대제전을 통해서 국방과 민간, 기술과 기술, 기술과 사람이 만날 때 어떠한 시너지를 만들어낼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며“국민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요청 드린다”고 당부했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종북-용공-매국노들의 찬양~??? == [반역-위헌-615]라고 한단다~!!ㅎ P.S) 난...저런 [용공-반역도들]과는 사귀질 않앗단다~!!ㅎㅎㅎ 20년간...5명만...제-정신인 영혼의 주변-애들~!!ㅎ 그 나머진...자유대한의 [중1수준]도 안~되더구낭~!!ㅎㅎㅎ @@@ "반역자와는 사귀지도 말라~!!"Amen.

    2022-08-31 오후 2:03:08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615는 반역-적화문서이닷~!!"...오직~ MB장로정권만...개정일-공산도배들과 노~라나질 않앗제~!!?ㅎ 좌빨대부-DJ이후론~~~!!ㅎ P.S) 새로운~ "금칙어" 설정되어잇나~??ㅎ (빨갱이를...좌빨대부로 바꾸니~? 올라가는듯~??ㅎ)

    2022-08-31 오후 1:57:45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왜?? 글들이 안올라고 가고~?? 에러가 자꾸 납네까~??ㅎ P.S) ["빵집하러 왓수다래~!??"ㅎㅎㅎ + "통일하러 왓수다래~!!"ㅎ] == 180-Reptillian~!! ggg

    2022-08-31 오후 1:56:24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개정일-공산당과 하나가 되겟다는~"...남한의 배웟다는-미친놈들이나~? (==수두룩하단다~!ㅎ 연구소/대학등에...ㅎ; 무뇌아들이지...ㅎ) @ 북한-공산당의 찬양="개정일의 빛나는 업적" == [반역-615]에 박수질하던...종북-매국노들이나~??ㅎ @ 615-영호동무와 다른게 뭔가~???ㅎ == 없단다~!!ㅎ

    2022-08-31 오후 1:51:30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615-전도사-령호동무~??ㅎ 강남에...맨몸으로~~ 붉은-적기 꽂더니~?ㅎ 이젠~? 뵈는게 없더구만~!!?ㅎ == @ 위장보수 180-조-벨스/카라멜라-옹이...적극~! 밀어주지 않던가~???ㅎㅎㅎ P.S) Do not disguise yourselves against my intuition~!! 리민복-동무도...예전부터~! 땅굴이 없다고 주장한 Lying-인물이지비~!!ㅎㅎㅎ

    2022-08-31 오후 1:49:23
    찬성0반대0
1
    2022.9.30 금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국군 74년의 역사와 그 역할의 중요성에 대하여
국군의 역사는 그 나라의 역사와 함께한다. 올해로 창설 74돌을 ..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