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행안부, 재난안전 특교세 510억 지자체에 지원

선진 재난안전 관리체계 구축 위해 재난안전 예방사업 발굴…선정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2-09-23 오후 2:39:58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행정안전부는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선진화된 재난안전 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정책효과가 높은 사업을 정책사업으로 발굴․선정하여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510억 원을 지자체에 지원한다고 밝혔다. 

 정책사업은 지자체의 재난관리 역량을 높이기 위해 지자체가 필요로 하는 재난안전사업 중 집중적인 재정지원이 필요한 사업으로, 이번 정부의 국정과제와 연계되는 재난안전 예방사업을 우선 고려하되 사업의 필요성, 효과성, 적정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선정했다. 

 이번 지원은 최근 기후변화 등에 따라 재난의 규모와 양상이 변화하고 있어 예방․대비 중심의 재난관리 체계 마련이 시급하다는 점과, 재해위험 저감을 위한 기반(인프라) 구축에 따른 투자 효과가 재해 발생 후 복구에 소요되는 비용에 비해 훨씬 효과가 높다는 연구결과를 반영한 것이다.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이 전국 침수위험지구 정비사업(2,055지구)에 대한 비용편익 분석 결과, 1,000원 투자시 약 4,000원의 편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재정지원 대상이 되는 정책사업은 △디지털 재난관리, △재난관리 강화,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의 세 가지 분야별로 선정되었다.

 디지털 재난관리는 인공지능(AI), 데이터 등을 활용한 재난 대비 및 재난안전 정보 제공을 위해 저수지‧급경사지 원격 계측관리, 배수펌프장 자동 운영 관리시스템 구축 등 디지털 재난관리 기반을 확대한다.

 집중호우 등 비상상황 시 배수펌프장에 관리인력이 도착하기 전 상황실에서 원격으로 펌프시설을 즉각 가동시켜 침수 피해를 방지토록 하는 배수펌프장 자동 운영 관리시스템을 구축에 75억을 지원하고, 주거지와 인접한 저수지 급경사지에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계측 시스템을 설치하여 붕괴 위험지역 주민을 신속 대피시켜 인명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저수지‧급경사지 원격 계측관리 체계 마련에 80억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겨울철 제설․제빙 취약구간 제설 장치 설치에 27억, 방사능 상황 정보 공유시스템 구축사업에 6억을 지원한다.

 재난관리 강화는 유해 화학물질 누출, 터널 내 교통사고 등 지역별 특성에 맞는 사회재난 예방 및 피해 저감사업에 25억을 지원하여 지자체의 사회재난 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가뭄으로 인해 매년 생활용수 부족 및 농작물 피해가 발생하는 상습 가뭄지역에는 양수장 설치, 관정 개발 등 물 부족 문제 해소를 위해 60억을 지원할 계획이다.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은 보행자 교통안전 확보, 풍수해 위험요인 해소 등 국민 생활 주변 취약시설을 정비한다. 

 특히 올해 7월부터 ‘보행자 우선도로’ 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보도와 차도가 분리되지 않은 도로에 속도 저감 시설과 안전시설을 설치하여 보행자의 안전을 우선 확보할 수 있도록 32억을 지원하고, 주거지 등 생활권과 인접한 소하천에 유로 확장, 제방 신설 또는 보수‧보강 등 정비에 122억을 지원해 집중호우 시 인명보호 및 주택, 농작물 등의 피해를 최소화 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산불 발생지역 생활권 급경사지 보수에 33억, 아동‧노인복지 시설 등 공공시설 내진 보강에 50억 등 주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시설들의 재해위험요인을 줄이기 위한 각종 재난안전사업을 지원한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재난이 대형화, 복잡화되고 있는 만큼 재해 위험을 저감하기 위한 지자체 재난관리 역량을 보다 강화하고, 재난관리체계를 선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앞으로도 디지털 기반의 재난관리, 위험시설에 대한 선제적 보수‧보강 등 재난 예방 및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필요한 경우 지자체에 재난안전 특교세를 적기에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2.10.6 목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걸어온 70년, 나아갈 70년! 향군의 올바른 행복!
오는 10월 8일은 재향군인회(이하 향군) 창설 70주년이 되는 날이..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