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나경원 기후환경대사, ‘산림기후 정상회의’ 참석

한국은 산림녹화 성공국가…개도국 산림보호와 복원에 동참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2-11-08 오후 3:02:01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이집트 샤름 엘 셰이크에서 열리고 있는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제27차 당사국총회 대통령 특사로 참석 중인 나경원 기후환경대사는 7일 열린 ‘산림기후 정상회의’에 참석하여 기후대응을 위한 산림의 중요성과 산림재원 확대 필요성을 논의했다.

 지난 제26차 당사국총회 의장국인 영국 정부가 주최한 이번 회의에서는 제26차 총회에서 발표된 산림분야 이니셔티브들의 이행성과 발표와 산림을 활용한 기후변화 대응 방안이 논의됐다. 

 한국은 제26차 당사국총회의 산림 관련 이니셔티브 주요 참가국이자 ‘산림과 기후리더 파트너십(FCLP)’ 설립 회원국으로서 ‘산림기후 정상회의’에 초청됐다.

 이번 회의에는 나경원 특사를 비롯하여 리시 수낙(Rishi Sunak) 영국 총리, 알리 봉고 온딤바(Ali BONGO ONDIMBA) 가봉 대통령, 올라프 슐츠(Olaf Scholz) 독일 총리, 존 케리(John F. Kerry) 미국 대통령 기후특사 등이 참석했다.

 ▲ 이집트 샤름 엘 셰이크에서 열리고 있는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제27차 당사국총회 대통령 특사로 참석 중인 나경원 기후환경대사는 7일 열린 ‘산림기후 정상회의’에 참석하여 기후대응을 위한 산림의 중요성과 산림재원 확대 필요성을 논의했다.(외교부 사진 제공)ⓒkonas.net


 나 특사는 ‘산림재원 가속화’를 주제로 진행된 네번째 세션에 토론자로 참석하여, 우리나라의 개발도상국 산림보호를 위한 리프(LEAF) 연합 가입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산림재원 확대와 공적개발원조(ODA)를 통한 기술 및 경험 공유에 동참할 것임을 밝혔다.

 리프(LEAF) 연합은 열대·아열대림국의 산림전용 및 황폐화 방지를 위해 정부와 민간이 공동으로 10억 불의 산림재원을 조성하고자 구성된 자발적인 국제 연합체로, 미국, 영국, 노르웨이 정부와 아마존, 에어비앤비 등 20여개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4번째 참여 국가로 가입을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다.

 나 특사는 “리프(LEAF) 연합은 민간 기업에게 산림 분야를 지원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해 준다는 점에서 의미 있다”며, 서울산림선언문에서 강조하고 있는 산림재원 확대에 리프(LEAF) 연합이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대표적 산림녹화 성공국가인 우리나라가 개발도상국의 산림보호와 복원에 동참하고 기후변화로 야기되는 재난 대응에도 참여를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산림기후 정상회의’ 네번째 세션(산림재원 가속화)에는 나경원 특사와 함께 네덜란드 개발은행(FMO) CEO 마이클 종에닐(Michael Jongeneel)과 에콰도르 외무부장관 후안 까를로스 홀귄(Juan Carlos Holguín) 등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마이클 종에닐은 산림분야 기후 재원 가속화를 위해 민간 부문이 함께하는 혼합 재원, 관료제도 및 복잡한 절차의 제거, 영국 정부가 추진하는 파트너십의 참여가 중요함을 강조했다.

 까를로스 홀귄은 REDD+(개도국의 산림전용과 황폐화 방지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활동)시스템 이행과 비산림파괴 생산 촉진 협약 가입 등 에콰도르의 산림보호 노력을 공유하며 리프(LEAF) 연합과의 협력을 증진할 것임을 밝혔다.

 외교부는 이번 ‘산림기후 정상회의’는 우리나라가 산림 분야 기후변화 대응을 선도하는 민·관 공동 논의에 참여하여 산림선진국으로서 입지를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밝혔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3.12.2 토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미래지향적인 한·일 안보협력체제 발전 방향
최근 국제질서는 미‧중간 전략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북한..
깜짝뉴스 더보기
우리나라, 동아시아기록관리협의회 의장국으로 선출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은 29일, 중국 선전에서 개최되는 제16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