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보훈처·한미연합사, '한·미 참전용사 10대 영웅' 뉴욕 타임스퀘어에 영상 송출

삼성·LG 전광판에 2주간 하루 약 680회 홍보영상 띄워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3-04-20 오전 9:18:54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국가보훈처는 20일 ‘한·미 참전용사 10대 영웅’을 선정하고 이를 영상으로 제작해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에서 송출한다고 밝혔다.

 ▲  '한미 참전용사 10대 영웅'[국가보훈처 제공] ⓒkonas.net

 10대 영웅의 모습을 담은 30초 분량의 영상은 뉴욕 타임스퀘어에 위치한 삼성, LG 전광판을 통해 하루 약 680회가 송출된다.

 이는 10대 영웅을 비롯한 양국 참전용사들의 위대한 헌신을 기억하고 감사를 표하는 것은 물론 앞으로도 굳건한 한·미동맹을 이어가자는 의미를 전하기 위한 것이라고 보훈처는 설명했다.

 한·미 참전용사 10대 영웅에는 맥아더 유엔군 총사령관, 밴 플리트 부자(父子), 윌리엄 쇼 부자(父子), 딘 헤스 공군 대령, 랄프 퍼켓 주니어 육군 대령, 김영옥 미국 육군 대령, 백선엽 육군 대장, 김두만 공군 대장, 김동석 육군 대령, 박정모 해병대 대령이 이름을 올렸다.

 맥아더 유엔군 총사령관은 6·25전쟁에서 아군 지휘는 물론, 1950년 9월 15일 인천상륙작전을 성공적으로 지휘하여 전세를 역전, 위기의 대한민국을 구한 영웅이다. 조수 간만의 차 등으로 인한 작전 수행의 어려움과 미국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인천상륙작전을 감행, 성공을 거뒀다.

 밴 플리트 부자는 2대에 걸쳐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를 지켰다. 밴 플리트 장군은 미8군 사령관으로 참전하여 “승산이 없는 전쟁이니 동경으로 철수해야 한다”는 참모의 건의에도 굴하지 않고 전선을 지킨 명장이었으며, 그의 아들 제임스 밴 플리트 2세는 전투기 조종사로 참전하여 1952년 4월 임무 수행 중 적의 대공포 공격을 받고 실종됐다. 그를 찾기 위한 적진에서의 수색을 아버지 밴 플리트 장군이 ‘아군의 인명 손실’을 우려하며 중단시키기도 했다. 참전을 앞두고 “전우를 위해 기도해 달라”는 편지를 남겼던 청년 밴 플리트는 그렇게 실종 전사자로 남게 됐다.

 윌리엄 쇼 부자 또한 2대에 걸쳐 대한민국을 위해 헌신했다. 윌리엄 쇼는 선교사로 주한 미군 군목으로 자원입대하여 한국 군대에 군목제도를 도입했으며, 그의 아들 윌리엄 해밀턴 쇼는 하버드에서 박사과정 수학 중 6·25전쟁 발발 소식을 듣고 미 해군에 재입대(제2차 세계대전 참전)했다. 인천상륙작전 시 정보장교로서 작전 성공에 기여했으며, 서울수복작전을 위한 정찰 임무 수행 중 적의 총탄을 맞고 28세의 꽃다운 나이에 전사했다.

 딘 헤스 공군 대령은 1950년 7월 대구기지에 도착한 이후 한국 공군 전투기 조종사 양성 훈련을 포함하여 1년여 동안 250회에 걸쳐 전투 출격을 하는 등 한국 공군의 대부로서 역할을 했다. 특히 1·4후퇴 때는 중공군의 진격으로 위험에 처했던 서울의 전쟁고아 950명과 고아원 직원들을 구출, 제주도로 피난시키는 등 따뜻한 인류애를 실천했다.

 랄프 퍼켓 주니어 육군 대령은 1950년 11월, 청천강 북쪽의 전략적 요충지인 205고지 점령 때 수류탄에 맞고도 작전을 지휘하는 등 중공군에 맞서 활약했다. 심각한 부상으로 움직일 수 없게 됐음에도 대원들이 안전하게 철수할 수 있도록 자신을 남겨두고 떠날 것을 명령한 것은 그의 투철한 군인정신을 보여준 일화로 유명하다.

 김영옥 미국 육군 대령은 재미교포로, 제2차 세계대전 참전 후 전역한 뒤 6·25전쟁이 발발하자 “부모님의 나라를 구하겠다”며 미군 예비역 대위로 자원입대했다. 1951년 5월 구만산·탑골 전투와 금병산 전투에 참전, 사기가 떨어진 부대원을 독려해 승리로 이끌었다. 특히, 지난 2018년 한국인 이름을 딴 미국 최초의 고속도로인 ‘김영옥 대령 기념 고속도로’의 주인공이다.

 백선엽 장군은 6·25전쟁에서 국군 제1사단을 지휘하여 칠곡군, 가산·동명면 등지를 아우르는 다부동 전투에서 미군과 함께 북한군 3개 사단을 격멸했다. 백선엽 장군은 “내가 후퇴하면 나를 쏘고 가라”는 말을 남김으로써 임전무퇴(臨戰無退)의 군인정신을 실천했다.

 김두만 공군 대장은 6·25전쟁 중 대한민국 공군 최초로 100회 출격을 달성, 김 신 장군 등과 함께 승호리 철교 폭파 작전에도 참여했다. 승호리 철교는 미 공군이 500회 출격으로도 폭파하지 못한 것을 저고도 폭격으로 14회 만에 폭파하여 적 후방 보급의 요충지를 차단하는 전공을 세웠다.

 김동석 육군 대령은 1950년 9월, 미8군 정보 연락장교로 서울탈환작전을 위한 결정적인 적군 정보를 수집, 유엔군사령부에 제공함으로써 서울탈환작전에 크게 기여했으며, 박정모 해병대 대령은 서울탈환작전 시 소대원을 인솔하여 시가전을 전개하고 중앙청(당시 정부청사)에 인공기를 걷어내고 태극기를 게양했다.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은 “우리는 70여 년 전 위기에 처한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목숨을 바친 10대 영웅을 비롯한 참전용사들의 위대한 희생과 헌신이 굳건한 한미동맹의 토대가 되었음을 잊지 않고 기억할 것”이라고 말했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아~??ㅎ 개정은-변호인/맠스-Kim이 연로하시니..."남조선-총독님"으로 새로~ 오셧나 보다~ㅎ 햇단다...??ㅎ P.S) 역시~? 북한도...? 고졸보단...대졸을 선호하는군~???ㅎㅎㅎ

    2023-04-20 오전 10:49:06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통일하러 왓수다래~???"ㅎ...첫 발언부터...전 아주~ 섬찟햇엇구만~!ㅎㅎㅎ 역시나...금-뱃지 달고...활약이 대단해~???ㅎ P.S) 탈북-지령문?: "남조선의 보수-정권내부에...깊숙이-침투하라우~???ㅎ 남한의 위장보수/조벨스가...가면~? 마니 도와줄거니 안심하라우~ 영호동무~???"ㅎㅎㅎ

    2023-04-20 오전 10:44:36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London-615-영호동무가...?? 그간 여러 의심스런 심각한-반역적-발언들과...북한 백신보내기등등...?? 친북한-원조-운동을...국회에서~ 전개해오고 잇엇음은 주지의 사실~!!ㅎ P.S) 개일성대-출신들...대개? 반역-하잖아요~!! == 이수근/신중철/태영호?

    2023-04-20 오전 10:41:13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518의 소신을 지킨~! 김재원 의원님은...그냥~ 잘 계시고~!!ㅎ @ 위장귀순/615-영호-동무는...바른말로 좀? 분발좀 햇으니...이젠?ㅎ 고만~ 출당시키세요~!!ㅎㅎㅎ P.S) 원래는~? "빵집하러 왓수다래~???"ㅎ == [고려당-제과]나 차리라고 하세요~!! 왠? 정치를 한다고...ㅎ

    2023-04-20 오전 10:38:49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김재원 의원님은...바른말씀 하셧어요~!! 518은...[하층부-혁명전술]로서~!!ㅎ 모든~ 좌익세력/위장보수(조벨스)의 Holy-Grail입니다~!!ㅎㅎㅎ

    2023-04-20 오전 10:37:10
    찬성0반대0
1
    2023.12.8 금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세계 인권의 날과 북한 주민의 인권
벽에 붙어있는 달력에 달랑 남아있는 마지막 장인 12월에는 각..
깜짝뉴스 더보기
국토종주 자전거길 1,763km 국민이 직접 자전거 타며 안전점검
행정안전부는 7일, 안전하고 편리한 자전거길을 만들기 위해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