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외교부, ‘한반도클럽’ 초청 라운드테이블 개최

“北 미사일발사는 안보리 결의 위반, 北주민 인권에 한목소리” 당부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3-06-30 오전 11:12:37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전영희 평화외교기획단장은 30일 한반도클럽 주한대사들을 초청, 조찬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하여 최근 한반도 정세를 공유하고, 북한인권 개선을 위한 한반도클럽 국가들의 관심과 지지를 당부했다.

 한반도클럽은 주한공관 중 북한을 겸임하는 공관(20개)과 외교부간 협의체다.

 전 단장은 북한이 5월말 소위 위성 명목의 장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하고 이어 제8기 제8차 전원회의 확대회의를 통해 “빠른 시일” 안에 추가발사를 예고한 것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다수의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 북한의 계속된 불법적 도발은 국제법 질서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자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에 대한 심각한 위협임을 강조했다. 

 전 단장은 이어 북한이 심각한 경제․식량난에도 불구하고 핵·미사일 역량 고도화에 한정된 자원을 소진하면서 북한 주민들의 인권과 인도적 상황이 악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최근 유엔 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 : Office for the Coordination of Humanitarian Affairs)이 발표한 2023년 아시아태평양 지역 보고서(「Asia and the Pacific : 2023 Regional Focus Model」)에 따르면, 북한이 ‘식량안보’ 분야에서 아태 지역 최하위였다고 설명했다.

 전 단장은 올해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설립 10주년 및 세계인권선언 75주년을 맞아 국제사회가 북한인권 문제에 대한 관심을 제고할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한반도클럽 국가들도 북한인권 상황 개선을 위해 더 크고 분명한 목소리로 함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행사에는 호주, 덴마크, 스페인, 포르투갈, 멕시코, 과테말라, 유럽연합 주한대사 등이 참여하였으며, 주한대사들은 북한의 인권·인도적 상황 악화 평가에 공감하고, 북한의 위협과 도발 뿐만 아니라 북한인권 문제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했다. 

 참석자들은 북한의 국경 재개방 전망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면서, 북한이 기나긴 고립을 끝내고 국제기구들의 평양 복귀를 허용하는 등 주민들의 인권·인도적 상황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이번 행사는 북한과 외교관계를 맺고 있는 한반도클럽 국가들과 소통을 강화하고, 대북 공조를 강화하기 위해 개최되었으며, 외교부는 앞으로도 주한 대사관과 협의를 지속하면서 우리 대북정책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항상~~ 좌빨-정권하에서도...변치 않고~!ㅎ 공중파에서도...반공-설교 우렁차게~ 하신분은...??? 감리교의 김국도-목회자 단-한분뿐으로 기억된다~!! 할렐루야~!! 그리고, 인천-순복음의 최-목회자가 2012년도에 공중파에서...!!

    2023-07-02 오전 10:54:52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기독교계 방송들을...오래~? monitoring해서 듣다보니...저런~? 정권별...180-변화들이...난 눈/귀에 잘~들어오더만~!!ㅎ

    2023-07-02 오전 10:52:33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그후에...좌빨정권들어서고나선...북한에~ 몇번 다녀오고 하시더니만~??ㅎ == 반공-설교는 사라지고...?? vs. 북한-사랑-설교로 180으로 바뀌시던데...??ㅎ

    2023-07-02 오전 10:50:25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그 C-목회자께서도...?? DJ/MH정권 들어서기 전엔...?ㅎ "공산주의는 사탄마귀의 역사"라고...정확히~ 반공-우파-설교하셧단다~!!ㅎ 할렐루야~!!

    2023-07-02 오전 10:49:16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J-목회자가 최근 애기한걸 보니~??ㅎ == 여의도의 "C-목회자"께서도... 국정원에 의해~?ㅎ 살해-협박을 당해서...??ㅎ 전면에 나서질 못햇다는데~~???ㅎㅎㅎ == Yes, it seems very plausible~!! Probably~? the same radiation terror that I got~???

    2023-07-02 오전 10:47:14
    찬성0반대0
1
    2024.6.15 토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오늘의 시선으로 돌아보는 제1차 남북 정상회담
새로운 세기가 시작되는 2000년, 한반도에서는 그동안 생각할 ..
깜짝뉴스 더보기
‘자동차세 잊지 말고 납부하세요’…16일부터 7월 1일까지
상반기 자동차세 납부 기간이 오는 16일부터 시작된다.행정안전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