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트럼프-김정은, '1박2일' 일정표 확정…최소 5번 만난다

백악관, 27일 만찬 후 28일 다수 회담 발표해 이틀 일정 공식화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19-02-26 오전 11:10:14
공유:
소셜댓글 : 5
twitter facebook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두 번째 미북 정상회담이 1박 2일의 일정으로 최종 확정됐다고 연합뉴스가 26일 보도했다.

 뉴스는 베트남 하노이에서 양국 정상은 최소 5차례 만나 심도있는 대화를 나눌 것으로 전망하면서, AP와 로이터 통신을 인용해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이 하노이 행(行) 에어포스원(미 대통령 전용기) 기내에서 기자들과 만나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27일 저녁 만난다고 발표한 내용을 전했다.

 이번 미북 정상회담이 '당일치기'로 열렸던 작년 6·12 싱가포르 미북 정상회담과 달리 이틀의 일정으로 진행된다고 공식 확인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일찌감치 2차 미북 정상회담 날짜를 '27∼28일'이라고 선언했으나, 실질적으로는 정상회담 일정이 28일 하루일 가능성이 제기돼 왔다.

 그러나 샌더스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27일 저녁 이번 하노이 정상회담 기간 중 처음으로 만나 짧은 대화를 주고받은 뒤 '친교 만찬'(social dinner 또는 private dinner)을 함께한다고 발표했다.

 만찬에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과 김 위원장의 참모 2명이 각각 동석한다. 양국 통역도 배석할 예정이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본 게임'격인 28일 여러 차례 회담을 갖는다고 백악관은 설명했다.

 하노이 정상회담 일정이 1박 2일로 확정됨에 따라 총 4시간 45분에 그쳤던 작년 싱가포르 정상회담보다 미북 정상의 만남 횟수가 늘어나게 됐다. 첫날 만찬부터가 사실 지난해 첫 만남에는 없었던 새로운 일정이다.

 2일차 일정은 싱가포르 때와 비슷한 순서로 전개된다.

 미 정부 고위당국자는 최근 전화브리핑에서 양국 정상이 1대1로 만나는 단독 정상회담과 식사, 양쪽 대표단이 배석하는 확대 정상회담의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이는 '단독 정상회담→확대 정상회담→업무 오찬→산책→공동성명 서명식'으로 이어진 지난해 일정표와 유사하다.

 따라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27일 첫 만찬에서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주고받은 뒤 28일 오전 일찍부터 단독 정상회담과 확대 정상회담, 오찬을 함께하고 오후 '하노이 공동성명' 서명식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명식 전에는 두 정상이 산책을 하는 등 스킨십을 보여줄 친교 이벤트를 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싱가포르에서도 카펠라 호텔 정원을 1분여 동안 같이 산책한 바 있다.

 사실상 확정된 일정만 따져봐도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하노이에서 만찬, 단독 정상회담, 확대 정상회담, 오찬, 공동성명 서명식 등 최소 5번 마주하게 된다. 여기에 산책 등 이벤트성 행사가 추가되면 6번 이상 만날 수도 있다.

 여기에 지난해 트럼프 대통령 단독으로 진행한 기자회견이 두 정상의 공동 기자회견으로 '업그레이드'될 수 있다면 북미 정상이 하노이에서 함께하는 일정은 7차례 이상으로 늘어난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facebook twitter 인쇄하기 책갈피저장 메일보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반공-자유대한"의 건국을 반대~한 이의 [우상]아래에서...!ㅎㅎ "국무회의"가 진행되는 나라~?? == [헬-조선]~!!ㅎ @ "민중-민주-혁명신"이 지배한다~~!!ㅎ @ "맠스연구소를 서울 한복판에 세워~??"ㅎ @ "모든것은 민주화해야합네다~??"ㅎ...이런~ [진보-민주-마귀들]에겐...헤븐-조선이 맞는거다~!!ㅎㅎㅎ

    2019-02-27 오전 10:22:53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북한의 "적화-통일전선"에...이 나라가 걸려들면...!! 이러한 분열적-사태가 오게 될것이다~!! == 70년대 국민학교/80년대 중학교...교실에서...들은바 그대로~~!!ㅎ (40년전 것도 기억하는데~?ㅎ 국정원은 30년전걸 기억을 못한다네~??ㅎ) P.S) 인간세상이..."좌/우로 분열"되는 것은...!! == 하나님의 진리이며~!! 섭리이다~!! 할렐루야~!!

    2019-02-27 오전 9:35:31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2000년 615이후...?? 무슨 과거 일제시절의 그들의 기사를...어찌~어찌해서~~치장하여~~!? 김정일에게 "가져다 바쳤다~!"는...소문도 돌았었고...!!ㅎㅎ

    2019-02-27 오전 9:33:18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현명한자는 맘이 우편으로~ 어리석은자는 맘이 좌편으로 기운다~!!"Amen. P.S) 물론~~ [518-민중-혁명]과 [위헌-615-반역]을 찬동하는... "반역자/매국노들"에겐...이~ 진리의 성경말씀을 말해주면...화부터 내더라는~~!!ㅎㅎㅎ 할렐루야~!!Amen.

    2019-02-27 오전 9:28:55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조선일보: "미-북회담" vs. @ 동아일보: "북-미회담"으로... 내면-색깔의 성향대로~~~!!ㅎㅎㅎ P.S) 세계적으로~?? 각국의 저명한 신문사들이...?? "거의 벌거벗은 여자들 사진/각종 음란광고"를 하는 경우가 없던데~~??ㅎㅎ 그 신문사는...지난~ "MH시절" 부터~ 맛이 확 가더군요~!!ㅎ 댓글들도...저명-신문중엔...가장~ 수준이 떨어짐...!!ㅎㅎ

    2019-02-27 오전 9:24:16
    찬성0반대0
1
    2019.8.25 일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깜짝뉴스 더보기
외교부, 차세대 전자여권 디자인 확정
2020년부터 발급될 예정인 차세대 전자여권의 디자인이 17일 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