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볼튼, 북한 미사일 움직임 “예의 주시”

3차 미북정상회담 열려 있어…‘단계적 비핵화’는 북한에 유리해 부정적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19-03-11 오전 9:52:03
공유:
소셜댓글 : 5
twitter facebook

 존 볼튼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최근 북한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의 최근 복구 움직임과 관련해 “예의주시하고 있지만 추측하지는 않겠다”고 밝혔다.

 미국의소리(VOA)방송에 따르면 볼튼 보좌관은 10일 'abc' 방송 '디스 위크'에 출연해, '북한이 조만간 미사일이나 위성 발사를 재개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미국은 북한의 많은 것들을 봐왔고 끊임없이 관찰하고 있다”면서, "특정 상업 위성사진이 보여주는 것에 대해 추측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이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실험을 하지 않는 것을 "좋은 신호"로 느낀다고 누누이 말해왔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김정은이 이런 방향으로 나간다면 트럼프 대통령은 꽤 실망할 것"이라고 말했다.

 볼튼 보좌관은 김정은은 트럼프 대통령의 현재 입장과 목표가 무엇인지 분명히 알고 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 어떤 합의를 맺어야 한다는 압박을 느끼지 않으며, "바른 합의"를 맺기를 원하며, 하노이에서 김 위원장에게도 그렇게 말했다고 밝혔다.

 볼튼 보좌관은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복구 움직임과 관련해 북한 측과 논의가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아는 바가 없다"고 말했다. 다만 한국이 북한과 이야기했을 가능성은 있다면서, 11일 한국 측 카운터파트와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2차 정상회담 당시 동창리 등의 동향을 알고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정보 사항에 대해선 답하지 않겠다"면서도, 미 정보 당국이 북한을 매일 주시하며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볼튼 보좌관은 3차 미북정상회담 개최 가능성과 관련, “일정도 정해지지 않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3차 정상회담에 열려 있다고 말했으며, 북한이 비핵화한다면 (경제) 잠재력이 엄청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시 만날 준비가 돼 있다.”고 설명했다.

 볼튼 보좌관은 이어 '비핵화 정의'에 대해 고농축 우라늄과 플루토늄 재처리 역량을 포함한 북한의 핵무기 프로그램과 탄도미사일 폐기는 물론, 미국은 생화학무기와 등 북한의 대랑살상무기 프로그램 제거도 처음부터 포함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하노이에서 이런 내용을 포함한 '문서'를 김 위원장에게 건넸다고 덧붙였다.

 볼튼 보좌관은 북한이 원하는 '단계적, 동시적 비핵화'에 대해서는 “김 위원장이 원하는 것은 경제 제재 완화나 해제이고, 제재 완화가 북한에 주는 혜택이 부분적 비핵화가 우리에게 주는 이익보다 훨씬 크다”며 부정적 견해를 분명히 하고 지금 경제 제재는 북한에 압박을 가하고 있으며 지렛대는 북한이 아닌 미국에 있다고 강조했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facebook twitter 인쇄하기 책갈피저장 메일보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박정희 대통령에 대적하면서...[민주화] 외치던자가~~??ㅎ 이제와선...박정희 대통령의 전기나 팔아먹는 꼴을 보면...??ㅎㅎ == 지박사의 "참~~ 이율배반적 인간~"이란 표현에 진심으로 동감하는바임~!!ㅎㅎㅎ (지박사님의 블록-체인지론은...결단코~ 동감하지 않음~!!ㅎㅎ)

    2019-03-11 오전 10:10:03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유신시절엔...민주화를 외치면서...국가권력에 대항하던...민주화-세력...??ㅎ 결국엔,,, 나라를 말아먹는 적화-세력임을 드러낸지...어언 20년째얌~!!ㅎ P.S) 물론~?? 그때 다수는...공산당의 "외연전술"에 참여한... 어벙이/어순이들이지만~~!!ㅎㅎㅎ DJ옆에도..."문가" 성의 좌경-민중-목회자가 있었군요~???ㅎㅎㅎ (문가들이...참~ 좌경-이단아들 천지~!!ㅎ)

    2019-03-11 오전 10:07:34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남-베트남의 민주주의의 최대-수혜자는~~???ㅎ @ 남-한의 민주주의의 최대-수혜자는~~???ㅎ @@@ 정답?? == 북쪽의 공산당~!!ㅎㅎㅎ --- @ 민주주의는...적화-통일전선의 텃밭이 되기에...반-민주( ==반공-진리수호) 유신시절엔...이 나라가 잘 발전했던 것임~~!!ㅎ 결국엔... [민주화]로 드러먹음~~!!ㅎ 민도가 수준이...낮기에...!!ㅎ == 옛 가르침 그대로 됨~!!ㅎ

    2019-03-11 오전 10:05:18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그래도..."젊은 위관급" 장교애들은...좀 판단력이 있더라는...!!ㅎㅎㅎ

    2019-03-11 오전 10:01:02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미국-군인과 [한반도 안보관련] 애기를 해봐도~~?? 잘~통하고...!!ㅎ @ 미국-목회자와 [공산주의의 사탄성]을 애기해봐도~~?? 잘~통하는데...!!ㅎ P.S) 한국군 영관급들이랑 애길하면...??ㅎ 간첩으로 몰아대고~~??ㅎㅎ 한국 목회자들이랑 애길하면...???ㅎ 얼굴이 울구락 불구락~~!!ㅎㅎ @ [판단력/민도/영성]이 정말... 너무나 다름~~!!ㅎ

    2019-03-11 오전 9:58:07
    찬성0반대0
1
    2019.3.21 목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깜짝뉴스 더보기
외교부, 차세대 전자여권 디자인 확정
2020년부터 발급될 예정인 차세대 전자여권의 디자인이 17일 심의..
세상사는 이야기 더보기
아빠, 아빠! 세영이 먹고 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