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비건 “점진적 비핵화 안해…北, 핵· WMD 모두 제거해야”

VOA “트럼프 첫 임기 내 북한 비핵화 달성 원해”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19-03-12 오전 9:58:39
공유:
소셜댓글 : 5
twitter facebook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는 북한이 핵무기는 물론 모든 대량살상무기(WMD) 제거에 완전히 전념해야 밝은 미래에 도달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미국은 점진적 접근법을 취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의소리(VOA)방송에 따르면 비건 대표는 11일(현지시간) 워싱턴 DC에서 카네기국제평화기금이 주최한 국제 핵 정책 컨퍼런스에서 “미국은 (북한 비핵화를) 점진적으로 진행하지 않을 것을 트럼프 대통령이 매우 명확히 해왔고, 이런 입장에 미국 정부는 완전히 단결돼 있다”며, 미국은 “완전한 해법(total solution)”을 필요로 한다고 강조했다.

 비건 대표는 미-북 정상이 싱가포르에서 약속한 4개 항목은 모두 연결돼 있고 동시에 진행돼야 한다며 “모든 것이 합의될 때까지 어떤 것도 합의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국은 이런 협상 원칙을 분명히 하고 있고, 양측이 신뢰 구축 조치를 취할 수 없다고 말할 순 없지만 “이런 정책의 근간이 되는 것은 비핵화”라고 강조했다.

 비건 대표는 미국은 목표 달성을 계속 시도할 준비가 돼 있고 외교의 문도 열려 있지만 “현재 그런 목표 지점에 도달하기엔 아직 (미-북 양측 간) 이견이 너무 크다”고 밝혔다.

 영변 핵시설 폐기와 관련해 비건 대표는 미국이 북한에 비핵화 과정에서 요구하는 것은 “모든 차원의 핵연료 주기와 핵무기 프로그램을 제거하는 것”이라며 영변에 대한 미국의 정의는 “꽤 포괄적”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영변과 같은 시설은 미국이 북 핵 프로그램에 대한 완전한 신고를 받아내는 것이 왜 중요한지 보여주며, 미-북은 북 핵무기 프로그램에 대한 정의에 합의해야 하고, 이런 신고가 완료되기 전 북한은 일부 비핵화 조치를 시작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비건 대표는 북한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복구 움직임과 관련해선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북한이 보내려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아직 알지 못하고, 언론과 전문가들이 성급한 결론을 내리려는 것 같다”고 섣부른 판단을 자제했다.

 비건 대표는 이날 북한이 핵무기는 물론 생화학무기와 같은 대량살상무기를 모두 제거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북한 핵무기 위협만 제거하고 생화학무기의 존재를 계속 옹호하는 것은 상식적으로 말이 안 되기 때문에 미국은 이를 용납할 수 없다는 것이다.

 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는 대북제재 해제 요건으로 북한의 핵무기뿐 아니라 생화학무기 제거도 요구하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완전하고 최종적으로 검증된 비핵화 과정이 유엔의 대북제재 해제 조치를 이끌어낼 수 있으며, 유엔은 북한의 생화학무기 프로그램 제거도 살펴볼 것”이라고 밝혔다.

 또 북한의 비핵화에 인위적인 시간표는 없다면서도, 미국은 북한의 비핵화를 트럼프 대통령의 첫 임기 내 달성하길 원한다는 입장도 재확인했다.

 특히 “미국은 비핵화 과정이 시작되도록 계속 밀고 나갈 것이며 압박은 미국이 아닌 북한 쪽에 가해지고 있다”며, “북한이 대량살상무기와 관련 프로그램 제거에 완전히 전념해야 최종 지점에 빠르게 도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비건 대표는 3차 미-북 정상회담과 관련해선 “현재 발표할 일정이 없다”면서도 “트럼프 대통령이 그 가능성을 배제하진 않았다”고 밝혔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facebook twitter 인쇄하기 책갈피저장 메일보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이런걸...잠재적-공범관계라고 하지요~???ㅎㅎㅎ P.S) 그래서~ 전 땅굴을 부인하는 자들은...[무조건-간첩]으로 보는 개인-습관이 있습니다~!!ㅎㅎㅎ 전 개인적으로 충북 진천까지도 탐사해보았습니다~!!ㅎ 이미~~2008년도 일이었지요~!!ㅎ 거기 지하에선...거대한-공동반응을... 직접-확인했었지요~!!ㅎ

    2019-03-12 오전 10:09:53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지금와서...장거리 땅굴이 발견되면...최소 100~200명 이상은 총살되야하기에...아예~ 못 찾는거라는 진성-우익들의 속설이...정설로 보임~!!ㅎ P.S) 지난 2000년대 초반~? 육군 땅굴탐지과장이...지박사 와 만나기로 했다가~?? "대형-교통사고"로 죽은 사건을 기억하나요~???ㅎ (아예 관심도 없었지??ㅎ)...[남침땅굴 은폐세력]이라고...진성-우익들은 부릅니다만~???ㅎ

    2019-03-12 오전 10:08:19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대한민국 국정원장들을 보십시다~!! 지난~~ 30년간을 남침땅굴을 일괄-부인해온 자들입니다~~!!ㅎㅎㅎ

    2019-03-12 오전 10:04:50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국정원장이란 자리가...[적과 평화를 내통]하는 자리가 된 나라~??? 헬-조선~!!!ㅎㅎㅎ @ "헬-조선이라뇨~? 헤븐-조선입네다~??"ㅎㅎㅎ 그 진보-민주-보수마귀 혼자만의 위쉬풀-ugly-띵킹이다~!!ㅎ

    2019-03-12 오전 10:03:40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와상턴에 날아가서..."북한이 1년내에 비핵화를 하겠다~?"고 보증까지 서준...사기꾼-빈역도-615국정원장이 책임죠야 겠지~???ㅎㅎㅎ

    2019-03-12 오전 10:02:42
    찬성0반대0
1
    2019.5.24 금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깜짝뉴스 더보기
외교부, 차세대 전자여권 디자인 확정
2020년부터 발급될 예정인 차세대 전자여권의 디자인이 17일 심의..
세상사는 이야기 더보기
아빠, 아빠! 세영이 먹고 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