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방사청, 「방위사업 품질관리 규정」제정·내주 본격 시행

무기체계 연구개발 단계부터 꼼꼼한 품질관리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19-04-19 오후 1:00:00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방위사업청은 방위사업 수행 시 군수품의 품질관리를 강화하기 위한「방위사업 품질관리 규정」을 제정하고 다음 주부터 본격 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제정된「방위사업 품질관리 규정」은 기존에 개별 규정에 산재되어 있던 내용을 통합하고 제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우선 생산 중심의 품질관리 활동을 무기체계 연구개발 단계까지 확대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신설했다.
 
 연구개발계획 수립 시 품질관리수준을 평가하여 개발 중 예상되는 위험요소를 식별하고 적절한 품질관리방안을 수립·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품질관리 전문연구기관인 국방기술품질원에서 품질관리지원팀을 구성해 연구개발 기간 동안 지원토록 하고, 상세설계검토 및 운용시험평가 등의 주요 시점에는 각계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품질통제점 검토를 통해 양산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품질 문제점을 사전에 식별하여 보완할 수 있도록 했다.

 품질통제점(QCG, Quality Control Gate)이란 연구개발의 주요 시점(상세설계검토, 시험평가준비검토, 형상확인)에서 설계의 적합성, 국방규격 작성상태, 설계 검증방안, 양산준비 상태 등을 검토하여 다음 단계로의 이행여부를 결정하는 단계를 말한다.

 국외 구매품 품질관리 강화를 위해선 구매계획 수립 단계부터 국방기술품질원이 참여하여 품질관련 요구사항을 검토하고, 제조과정 확인 등 우리 정부의 품질관리 권한을 계약서에 명시하도록 했다. 국제품질보증 협정 체결 국가에서 구매할 경우 상대국 정부에서 품질보증 활동을 위탁 수행하도록 했다.

 군수품에 위조부품이 사용되지 않도록 방위사업청에서 위조부품 방지를 위한 기준과 실행방안을 제시하고, 업체는 품질보증계획에 이를 반영하는 등 위조부품 방지방안도 신설했다. 

 국방품질경영체제 인증제도 내실화를 위해 인증 취소 요건을 구체화하고, 인명손상·범죄·비리 등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인증업체는 특별 사후관리 심사를 실시토록 했다. 

 방사청은 이번 통합규정의 제정으로 방위사업을 수행하는 업체는 물론 방위사업청, 군, 국방기술품질원 등 품질관리 관련기관의 업무수행의 효율성을 높이고 행정 편의성도 좋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방위사업 품질관리 규정」은 방위사업청 홈페이지(www.dapa.go.kr)업무·정책 분야 법령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0.10.23 금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북한 노동당 창건 75주년 행사를 통해 본 우리의 안보현실
북한은 노동당 창건 기념일인 지난 10일 0시를 기해 대규모 열..
깜짝뉴스 더보기
밤마다 찾아오는 불청객…‘불면증’ 예방하려면?
현대인의 발병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질병인 ‘불면증&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