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신흥안보와 관련된 복합적 요소 동시에 고민하고 검토해야”

한국테러학회·안보형사법학회·국가안보전문검사커뮤니티, ‘국경범죄와 형사법적 과제’ 세미나 열어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19-06-21 오후 4:52:13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한국테러학회와 한국안보형사법학회, 국가안보전문검사커뮤니티는 21일 오후 3시 서초동 대검찰청 국가디지털포렌식센터(NDFC) 2층 베리타스 홀에서 ‘국경범죄와 형사법적 과제’를 주제로 공동학술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회의는 오늘날 정보환경 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해 국경의 의미가 무색해질 정도의 국제범죄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고, 또 국가 영토 간 인접해 있는 국경지역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유형의 범죄가 국가의 안보를 직ㆍ간접적으로 위협하는 동시에 나아가 국가 간의 정치 외교적 분쟁까지 수반하는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인식에서 개최되었다.

 이날 학술회의는 2부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1부는 ‘탈북 및 외국인 관련 범죄와 형사정책’을 주제로 한국형사정책연구원 김경찬 박사의 발제에 이어, 중부대 황문규 교수와 서울중앙지검 박건영 검사, 통일안보연구회 장석광 위원이 활발한 토론을 벌였다.

 

 ▲ 한국테러학회와 한국안보형사법학회, 국가안보전문검사커뮤니티가 21일 오후 3시 서초동 대검찰청 국가디지털포렌식센터(NDFC) 2층 베리타스 홀에서 ‘국경범죄와 형사법적 과제’를 주제로 개최한 공동학술회의에서 이만종 한국테러학회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konas.net


2부는 ‘난민과 테러리즘을 주제로 명지대 김경순 교수가 발제를 맡고, 단국대 이환수 교수, 인천지검 김도형 부장검사, 한라대 이정덕 교수가 토론을 이었다.

 한국테러학회장인 이만종 호원대 법경찰학과 교수는 환영사에서 “오늘날 안보 개념을 논할 때 가장 먼저 살펴야하는 기준은 먼저 ‘누구를 위한 안보인가’란 대상의 문제, 다음은 ‘안보를 확보하기 위해 정치, 경제, 사회적 가치에 대해 얼마만큼의 대가를 치러야 하는가’라는 비용의 문제, 그리고 ‘안보의 우선순위(priority) 및 접근방법의 변화를 어떻게 규명할 것인가’ 하는가를 살펴야 한다는 게 안보 전문가들의 일반적 의견”이라며, 안보를 이해하고 접근하는 시각과 방법이 변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국제테러단체에 의한 연쇄적 테러증가와 내전 등으로 중동 및 아프리카로부터 난민들이 계속 급증하고 있어, 난민 등 인구이동과 관련된 문제와 인권문제, 글로벌 테러리즘요인 등 신흥안보와 관련된 복합적 요소들을 동시에 고민하고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학술회의 개최 배경을 설명했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저말고도...?? 진성-반공-우파들중에선...아마 비슷한 경험했던 분이 아마~? 더 있을겁니다~!!ㅎ (두통/뼈의통증/입술꼬리찢어짐/발진/충혈/빈혈/만성설사/코피등... 모두가 대표-피폭증상임~!!ㅎ)

    2019-06-22 오후 12:36:10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그 새끼들이...?? 바로 [반역-위헌-615] 찬동세력들이겠지~~!!ㅎ

    2019-06-22 오후 12:32:06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저의 특별한 사정을 듣고, 그 고마운 분이...그런 기계를 빌려주겠다고했는데...즉시 된다던분이...2주일이나 넘게~ 늦게 기계를 가져오면서...그러시더라~!! Got it~?? 이게 나라니~?? 살인-테러범들의 천국~!! 국가기관이...개인을 상대로 방사선-테러하는 드런 빨갱이-개새끼들~!!

    2019-06-22 오후 12:31:13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제 집에서도...학교 연구실에서도...?? 저의 방사선 계측기는 쉴새없이 알람을 울려대었지요~!!ㅎ 0.5 ~ 1.0 micro Sivert가 넘는 높은-수치들이 오르락 내리락~!!ㅎㅎㅎ 그러다가도, 경찰이나 119가 출동하면...정상치로 순식간에 바뀌더라~!!ㅎ 경찰관앞에서 공식-자필조서로서 테러용의점 조사를 요청했건만...전화한번 없더라~!!ㅎ 이게 나라냐~??ㅎ 빨갱이-천국~!!ㅎ

    2019-06-22 오후 12:26:13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코발트 방사선 테러범들 잡으라니깐~???ㅎ 방사선 테러(= 보이지않는 총~!)는 안중에도 없는...등신-전문가들~!!ㅎㅎ @ 내게 고가의 Radiation Spectrometer(방사선 핵종 분석기)를 빌려준 고마운 분의 말에 의하면...?? == "모 기관에서 전화가와서~ 코발트 라인은 검출 안되게 기기를 조작해 달라고~!!" ...애기하는데, "이게 대체~무슨 소리지요~??"ㅎ, 내게 그사장님이 그러더라~!!ㅎ

    2019-06-22 오후 12:23:42
    찬성0반대0
1
    2020.11.26 목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연평도의 어제, 그리고 내일
10년 전 2010년 11월 23일 오후 2시34분, 1,400여 명의 주민이 평..
깜짝뉴스 더보기
밤마다 찾아오는 불청객…‘불면증’ 예방하려면?
현대인의 발병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질병인 ‘불면증&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