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최우수 군견’에 도전한다!

공군, 제13회 군견경연대회 실시…12개 부대 군견 36두 폭발물 탐지, 명령 복종, 공격․추격 등 평가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19-11-08 오후 1:11:15
공유:
소셜댓글 : 0
twitter facebook

 공군은 지난 5일부터 8일까지 제8전투비행단에서 공군 최고의 군견과 군견운용요원을 선발하기 위한 ‘제13회 공군 군견경연대회’를 실시했다.

 공군 헌병단 주관으로 열린 이번 대회에는 ‘최우수 군견’에 도전하기 위해 총 12개 비행단에서 군견운영요원 48명과 군견 36두가 참여했다.

 평가는 순찰견 부문과 폭발물 탐지견 부문, 공통 부문으로 나누어 이뤄졌다.

 순찰견 부문에서는 군견 운용요원의 명령에 대한 즉각적인 반응과 이행 정도를 측정하는 ‘명령 복종’부터 적에 대한 공격과 추적 및 공격성 통제능력을 평가하는 ‘공격 및 추격’ 평가가 이루어졌다.

 

 ▲ 공군은 5일부터 8일까지 제8전투비행단에서 공군 최고의 군견과 군견운용요원을 선발하기 위한 ‘제13회 공군 군견경연대회’를 실시했다. 대회에 참가한 군견과 운용요원이 공격평가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공군 사진 제공)ⓒkonas.net


 폭발물탐지견 부문은 실전과 같은 상황을 부여하기 위해 TNT 등 실제 폭약을 차량과 건물에 숨긴 뒤 제한시간 동안 군견운용요원과 군견 간의 긴밀한 호흡, 신속한 발견과 처리 여부를 평가했다.

 공통 부문에서는 1.5km에 걸쳐 설치된 각종 장애물에 대한 극복 능력과 기초 체력을 평가하는 ‘체력 평가’와 운용요원의 군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수준을 평가하는 학술평가, 평시 군견 관리 실태 평가가 이루어졌다.

 특히 올해부터는 평시 군견 관심 제고 및 관리 실태 점검을 위해 대회 2주 전 군견 운용부대를 찾아 군견 관리 실태와 교육·훈련을 사전 점검해 평가에 반영했다.

 대회 결과, 순찰견 부문에서는 제20전투비행단 문강인 하사와 함께 한 군견 ‘크림’이, 폭발물탐지견 부문에서는 제19전투비행단 최민수 상병과 함께 한 군견 ‘란쵸’가 최우수 군견으로 뽑혔다. 종합 성적이 가장 우수한 제19전투비행단이 최우수 군견운용부대로 선정되어 각각 공군참모총장상을 수상했다.

 공군 헌병단장 정연우 대령(공사 35기)은 “대회에 참가한 장병과 군견 모두 이번 대회를 통해 임무 기량이 크게 향상됐다”며, “앞으로 군견과 군견운용요원이 완벽한 호흡으로 임무 수행할 수 있도록 실전과 같은 강한 교육·훈련과 세밀한 관리·감독에 힘쓰겠다.”고 말했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facebook twitter 인쇄하기 책갈피저장 메일보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19.11.23 토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깜짝뉴스 더보기
외교부, 차세대 전자여권 디자인 확정
2020년부터 발급될 예정인 차세대 전자여권의 디자인이 17일 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