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한-호주 안보.국방 협력 공감대 형성, 한반도.아태지역 정세 협의

외교ㆍ국방(2+2) 장관회의 개최...정상회담.상호방문 필요성 등 논의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19-12-11 오전 9:52:33
공유:
소셜댓글 : 5
twitter facebook

 정경두 국방부장관과 강경화 외교부장관은 10일 호주 시드니에서 호주 마리스 페인 외교장관, 린다 레이놀즈 국방장관과 제4차 한-호주 외교·국방(2+2) 장관회의를 열었다.

 양국 장관들은 이 회의에서 한반도 안보상황, 동북아 및 아·태지역 정세, 비확산, 사이버 안보, 테러리즘 대응 등 양국 간 안보·국방 협력에 관해 폭넓게 논의했다.

 양국 장관들은 공통의 가치와 전략적 관점, 상호 보완적인 경제 파트너십, 그리고 긴밀한 인적 교류에 기반을 둔 한-호주 관계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양국 간 안보ㆍ국방 협력이 보다 긴밀히 이루어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양측은 지난 제3차 2+2 회의 이후 양국 간 협력이 심화된 것을 환영하면서, 역내 안정과 번영을 위해 정상회담 및 상호방문을 포함한 긴밀하고 폭넓은 협의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두 나라 장관들은 이번 외교ㆍ국방(2+2) 장관회의을 포함해 차관급 전략대화, 국방정책실무회의 등 양국 간 정례협의체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차기 2+2 회의를 2021년 서울에서 개최하는 등 양국 외교ㆍ국방장관 간 긴밀한 소통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한반도 문제 관련해 양국 장관들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유일한 방법으로서 남북간, 북미간 대화가 지속되어야 한다는데 뜻을 같이하고, 북한의 한반도 내 군사적 긴장을 고조할 수 있는 행위의 중단 및 남북 간, 북미 간 대화 재개를 촉구했다.

 호주 페인 외교장관과 레이놀즈 국방장관은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한국의 노력을 높이 평가하면서 한반도의 긴장 완화를 위해 체결된 ‘9‧19 군사합의’를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양국 장관들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유엔군사령부의 역할에 주목하고, 스튜어트 메이어호주 해군 중장의 유엔군사령부 부사령관 직책 수행을 포함한 호주측의 지속적인 지원과 기여를 높이 평가했다.

 그러면서 두 나라 장관들은 불안정한 전략적 환경 속에서 진화하는 안보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양국 간 협력을 강화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국방교류협력을 확대ㆍ발전시켜 나가기로 합의했다.

 특히 양국간 고위급 인사교류 및 군 간 정례대화 개최, 연합훈련 실시 등 양국 간 활발한 교류협력을 높이 평가하고, 양국 모두 관심이 높은 평화유지활동(PKO) 분야와 재난구호 등에서 협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아울러 2+2 장관회의를 마친 후, 양국 국방장관은 「한국전쟁 실종자 관련 협력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해각서에 따라 두 나라는 아직 고국의 품으로 돌아가지 못한 6‧25전쟁 호주군 참전용사들의 유해 발굴 및 조속한 송환을 위해 상호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한편 정경두 장관은 2+2 장관회의 개최 전 린다 레이놀즈 호주 국방장관과 별도 양자회담을 갖고 국방교류협력 분야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양측은 국방 분야에서의 양자 간 협력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역내 안정을 위해 시행 중인 ‘해돌이-왈라비 훈련’(한-호주 해군 연합훈련) 등 양국 군 간 연합훈련과 다자간 연합훈련 활성화를 통한 양국 간 상호 전술 운영능력 제고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교육교류분야에서도 양국 간 국방교류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또 양측은 방산 분야에서 협력을 보다 강화하여 상호 윈-윈 (Win-win) 할 수 있는 호혜적 협력을 추구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올해 11월 양국 국방부 간 체결된 「국방 연구, 개발, 시험 및 평가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기반으로 국방과학기술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2014년 이후 중단된 방산협력공동위원회를 재개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정 장관은 최근 호주측이 보병전투장갑차 사업후보자(Short-List)로 한국 업체를 선정한데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하고, 우리측 관심 방산분야에 대한 호주측의 지속적인 관심을 당부했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facebook twitter 인쇄하기 책갈피저장 메일보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달은 영원한 궁창의 충성된 증인이니라~!!"Amen. ...문재앙정권이...과연~~ 이런 성경적-달님과 어울리니???ㅎ 가지~ 가지로...반-성경적/인간중심-민족성이야...남이나 북이나~!!ㅎ 무식한 놈들이...너무나 많도다~!!ㅎ

    2019-12-11 오전 10:52:39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그리고...일부 한심한 논객들아...???ㅎ (대개~~ 그들도 역시~ [반역-615]에 박수치던...반역도들이겟지만...ㅎㅎㅎ) 달님과 문재앙이 무슨 상관이 잇다고...자꾸 달님을 가져다가 부치냐???ㅎ 어리석기는...이석기냐~??ㅎㅎㅎ

    2019-12-11 오전 10:50:46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반역-615이후...반역도들의 천국...헬-조선이 되어왓는데...뭔 소리드리얌~???ㅎㅎㅎ == "자유민주통일지지하고~ 연방제에 결사반대합니다~!!"...정상인은 취직도 불가한 사회가 된게...12년전 애기란다~!!ㅎ

    2019-12-11 오전 10:48:24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좌빨/이단/정신-이상자들만...득실하니... 몇년앞을 못보는 간신들만 창궐하는구나~!!ㅎ 민도야...민도~!!ㅎ

    2019-12-11 오전 10:47:26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아니~~?? 공산당과 평화통일 하겟다면서...???ㅎㅎㅎ 무신 소리얌~???ㅎ 3년전까진...위장보수들도...모두 통일 외치면서...동의하던데???ㅎㅎㅎ 무슨 정신이상/이단-또라이들의 나라야...???ㅎ

    2019-12-11 오전 10:46:31
    찬성0반대0
1
    2020.1.25 토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깜짝뉴스 더보기
운동과 궁합이 맞는 음식은?
건강을 위해서 운동만큼 중요한 것이 음식이다. 특히나 운동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