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칼럼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안보칼럼] 우한 폐렴 공포의 블랙홀...포괄적 안보차원으로 대응, 위기극복해야

향군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방지에 적극 동참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0-02-05 오후 3:47:13
공유:
소셜댓글 : 3
facebook

 학교, 군대, 산업현장은 물론 미술관, 전시관, 콘서트, 극장, 체육관에 이르기까지 사람이 모이는 모든 곳에서 활동이 중지되거나 더 이상 움직일 수 없는 상황에 이르고 있다. 말 그대로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공포가 사회 전반의 모든 활동을 빨아들이는 블랙홀이 된 것이다.

 먼저 국방부는 4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3월 초까지 마스크 829만개를 확보해 장병들에게 보급한다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지난 2일자 기사에서 “군 당국이 우한 폐렴 확산을 막기 위해 올해 첫 예비군 훈련을 약 50일 연기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가족동반 신병 입소식도 열지 않기로 했다”는 내용을 실었다.

 연합뉴스는 “국방부가 5일 중국·홍콩·마카오를 방문한 장병 본인, 해당 국가를 방문했던 가족이 있는 장병 등 960여명을 예방적 차원에서 자가 또는 부대 격리해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는 기사를 게재했다. 또 “육군 37사단은 5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해 이달 말까지 장병 외박·외출을 통제하기로 했다”며 “휴가는 정상적으로 진행되지만 신종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한 지역 거주 장병 휴가는 상황이 진정될 때까지 늦추기로 했다”는 내용을 전했다.

 병무청도 3일부터 시작된 병역판정검사장에서 방문자 전원을 대상으로 발열검사를 실시하는 등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예방을 위해 자체 위기대응팀을 가동해 예방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경제상황도 난항을 겪기는 마찬가지다. 중앙일보 5일자 기사에서 진대제 전 정보통신부 장관은 “바이러스가 창궐한 지 2주가 좀 넘었지만 벌써 우한에 진출한 한국 기업에서 생산하는 와이어링 하니스(wiring harness·자동차용 배선 뭉치)의 공급이 중단돼 국내 자동차 생산라인이 멈춰 서는 상황에 들어갔다”며 “더욱이 세계 최대의 제조 거점인 선전과 상하이 인근인 쑤저우도 상당수의 공장을 2월 중순까지 폐쇄하기로 하면서 그 파장이 얼마나 지속할지 가늠하기 어렵다”고 우려했다.

 박명림 연세대 교수는 5일자 중앙일보에서 “한 도시에서 발생한 사태가 세계에 끼친 충격도 거의 준 마비와 공황 수준”이라며 “재난 사안들은 공통의 인간안보와 생명의제이므로 정보와 마음을 열고 함께 대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동아시아 긴급재난구조본부를 설치하자”고 제언했다.

 세계적 국가적 재난 앞에서 대한민국재향군인회도 포괄적 안보활동 개념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방지 시책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향군은 전국 각급회가 2월∼3월 사이 시행 예정인 정기총회 일정에 대해 회의소집 최소화, 기념식 간소화 등의 회무지침을 내려 감염증 예방활동을 실천하도록 했다. 또 정부의 대응과 정책에 따른 유기적인 회무운영을 판단하고 감염증 예방 행동수칙을 준수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국가 안보라는 개념은 “국내외의 각종 군사·비군사적 위협으로부터 국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정치, 외교, 경제, 사회, 문화, 군사, 과학 기술 등의 제 수단을 종합적으로 운용함으로써 당면하고 있는 위협을 효과적으로 배제하고 또한 일어날 수 있는 위협의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며 나아가 불의의 사태에 적절히 대처하는 것”이라는 사전적 의미처럼 사회 전반의 인간생활 영역에 해당되는 것이다.

 이번 우한 폐렴 사태에 포괄적 안보개념을 적용한 범세계적 대응으로 연합과 단결이든 단절과 대결이든 필요한 조치를 통해 국민들의 불안 해소를 위한 사회안전망을 확보하고 빠른 시일 내 블랙홀에서 탈출하게 되기를 간절히 기원한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민도의 수준이 그래...6.15당시에...다들 박수치느라~~?? 못 봣을거야~???ㅎ

    2020-02-05 오후 5:23:10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아마...그러면?? == 한~ 5-10% 정도만 남을 것 같다야~!??ㅎㅎㅎ

    2020-02-05 오후 5:20:20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일단, Brake는 마련해 놓고...그후에 보수우파의 진위-논쟁을 하는게 순리 아닐까~???ㅎ Brake도 없이...서로 선거전에 싸우면...반사이득은 누가될지 자명함~!!ㅎ @ 그후, 일단~ [518-민중민주혁명/615-연방제]에... 찬동한~ [위장-보수들]부터 쳐낼수 잇다면 쳐내야겟지...??ㅎ

    2020-02-05 오후 5:16:37
    찬성0반대0
1
    2020.7.12 일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6·25전쟁 70주년과 유엔군의 한국전 참전 의미
지난 4월 7일 부산에 있는 유엔기념공원에서는 6·25 한..
깜짝뉴스 더보기
밤마다 찾아오는 불청객…‘불면증’ 예방하려면?
현대인의 발병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질병인 ‘불면증&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