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방위사업청 옴부즈만, 우수기관으로 선정

방위사업 분야에 대한 국민 감시 활동…세 번째 수상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0-02-27 오전 9:46:06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방위사업청 옴부즈만이 방위사업 투명성 제고와 국민권익 보호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제8회 국민권익의 날 기념 옴부즈만 부문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지난 2007년, 2012년에 이어 세 번째 수상이다.

 ‘방위사업청 옴부즈만’은 방위사업의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해 중앙행정기관 최초로 법령에 근거하여 독립적으로 설치된 기구로, 2006년 7월 12일 제1기 옴부즈만이 위촉되어 본격적인 ‘방위사업 분야에 대한 국민적 감시’ 활동을 시작했다.

 현재 제7기 옴부즈만(이수성, 하영주, 유한범)은 ’18년 8월부터 현재까지 총 42건의 민원을 접수받아 17건에 대한 시정 및 감사를 요구하고 제도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권익구제의 사각지대에 있는 협력업체 등 중소업체를 대상으로 옴부즈만 제도에 대한 이해를 돕고 업체의 고충과 애로사항 등을 직접 듣기 위해 매년 현장 간담회를 개최하고, 반기별 활동성과를 분석하여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재함으로써 국민의 감시자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해 4월에는 과도한 지체상금 부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방산업체의 권리구제를 위해 옴부즈만 지체상금 심의위원회(자문기구)를 발족해, 위원회의 자문 결과를 바탕으로  지체상금 면제 여부를 최종 결정함으로써 정부와 업체의 행정력 낭비를 지양하고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방위사업청 옴부즈만에 민원 신청 희망 시 민원신청서를 작성하여 우편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로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업무안내 및 민원신청 방법은 방사청청 인터넷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4.5.26 일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60주년을 맞는 한국의 베트남전 파병을 회고하며
60년 전, 한국이 베트남전에 파병하게 된 이유는?역사적으로 한 ..
깜짝뉴스 더보기
아동수당·생계급여 확대…2년간 민생·경제법안 254건
지난 2년간 법제처와 법률 소관 부처가 합심해 입법을 추진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