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칼럼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안보칼럼] 한국전 참전비 그리고 자유의 가치

참전용사들의 선물 ‘자유와 평화’...번영의 동력으로 지켜내야
Written by. konas   입력 : 2020-12-01 오후 3:15:20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이 푸른 언덕 위에 이 고요한 시냇가에
오늘 우리는 기념비를 세우노라
선조들과 같이 우리 자손들도 간 뒤에
기념비가 그 공적에 보답할 수 있도록

그 용사들로 하여금 용감하게 죽게 하시고
그들의 자손이 자유를 누리도록 하신 신이여
세월과 자연에게 길이 아껴라 하옵소서
그들과 당신에게 드리는 이 비석을”

 미국의 시인이자 사상가인 랠프 월도 에머슨이 지은 ‘콩코드 찬가’ 중 일부이다. 사람들은 보통 한 국가의 이념이나 정체성 확립에 큰 계기가 된 인물, 사건 등을 기리기 위해 기념비를 세운다. 특히 국가나 단체의 존립에 희생적 또는 영웅적인 업적을 이루었거나 민주주의 수호에 헌신했던 인물들을 기리는 의미로 건립된 참전기념비는 공동체의 애국심 고취와 국가의 정체성을 강조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다.

 지난 2014년 12월 3일, 6.25전쟁 참전 16개국 중 마지막으로 영국 런던 템즈 강변 국방부 인근 임뱅크먼트 가든에서 한국전 참전기념비 준공식이 열렸다. 영국은 6·25전쟁 때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81,084명의 전투 병력을 파병해 1,106명이 전사했지만 한국전 참전 16개국 중 유일하게 수도에 참전기념비가 없었다. 대신 세인트폴 성당 지하에 한국전 전몰용사위령패만 존재했다. 이 날 영국 언론들은 “영국의 한국전 참전용사들이 ‘잊혀진 전쟁’에서의 희생을 기리는 기념물을 건립해 달라는 수년간의 청원 끝에 결실을 거둠으로써 그들의 ‘마지막 전투’에서 승리를 거두었다”, “한국이 정전 60여년 만에 참전 영국 군인들의 희생에 감사를 표했다”, “기념비 건립 비용 100만 파운드(당시 약 17억5000만원)도 한국 정부와 한국 기업, 영국 내 한국 교민들이 부담했다”고 전하며 참전용사들의 희생과 헌신을 기렸다. 이 참전기념비는 5.8m 첨탑 앞에 영국 조각가 필립 잭슨이 조각한 3.1m 높이의 영국군 청동상이 서 있는 형태로 만들어졌다. 첨탑 4개 면에는 태극기, 영국기, 유엔기, 한반도의 풍경이 새겨졌다. 한국전쟁에 참전한 영국군의 인원과 전사자 그리고 1,060명이 포로로 잡혀 고초를 겪었다는 내용도 담겨 있다. 아울러 비문에는 “대한민국의 자유와 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영국군 장병들의 희생에 감사드립니다”라는 내용이 한글과 영어로 새겨져 있다.

 국가보훈처의 자료에는 6.25전쟁 참전국에 건립된 한국전 참전기념 시설물들이 총 380여개에 이르고 있다. 이는 모두 한마음으로 참전용사들의 희생과 헌신에 대한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담은 중요한 상징물이다. 이러한 기념비에는 당연히 전사자 가족들과 전우들이 찾아오고 6.25전쟁과 관련된 날에 시민들이 헌화하거나 공직자 혹은 외교사절들이 방문해 예를 표하기도 한다. 최근 한국전 참전비가 언론에 대서특필된 것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미국 재향군인의 날이었던 지난 11월 11일 미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에 있는 한국전 참전 기념공원 기념비를 찾아 헌화했다는 기사였다. 바이든 당선인은 이날 올린 트위터 글에서 “오늘 우리는 미국 군대의 제복을 입었던 이들의 봉사를 기린다”며 “우리 자랑스러운 참전용사들에게 있어 여러분의 희생을 존경하고 봉사를 이해하는 최고의 사령관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처럼 미국의 대통령이 헌화하거나 한국의 대통령을 비롯한 국내 인사들이 미국을 찾을 때 반드시 방문하여 뉴스가 보도되는 곳 중의 하나가 워싱턴의 한국전쟁기념공원이다. 이 공원은 한국전쟁에 참전해 전사한 미군 3만 6천 574명 등 참전용사들을 기리기 위한 곳으로 지난 1995년 조성됐다. 이 공원 안에 오는 2022년을 목표로 추진 중인 사업이 있다. 바로 미국의 한국전참전용사추모재단(KWVMF)과 한국교민들이 공동 발의하여 2016년도 설치법안이 의회를 통과한 ‘추모의 벽’ 건립 사업이다. ‘추모의 벽’ 건립은 한국전참전기념공원 내 추모의 연못을 중심으로 둘레 50m, 높이 2.2m의 원형 유리벽을 설치하여 한국전에 참전했다가 전사한 미군 3만 6천여 명과 배속되어 함께 싸우다 전사한 카투사 8천 명 등 약 4만 4천여 명의 이름을 새겨 넣는 사업이다. 특히 대한민국 최고.최대 안보단체인 재향군인회(회장 김진호)는 이 사업을 위해 지난 2018년 9월부터 10개월 동안 모금한 ‘추모의 벽’ 건립 성금 6억 3천만원을 2019년 7.27정전협정 66주년을 맞아 워싱턴에서 열린 미국 한국전참전용사 초청 위로연에서 전달한 바 있다. 한국전참전기념공원이 있는 워싱턴DC 내셔널 몰은 연 2천만 명의 관광객이 찾는 관광 명소로 손꼽히고 있어, 2022년 ‘추모의 벽’이 건립되면 역사적인 기념물로 후세에 남아 혈맹인 한미동맹의 상징이 되고 나아가 평화의 기념탑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작년 6월 15일에는 스웨덴을 국빈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스톡홀름 유르고덴 공원에서  ‘한국전 참전비 제막식’에 참석했다. 스웨덴은 한국전쟁 발발 직후인 1950년 9월 23일∼1953년 7월 27일까지 160명 규모의 의료지원단(Field Hospital)을 부산에 파견하였고, 연 인원 총 1,124명이 교대로 근무하면서 2만5천 여 명의 UN군 및 공산군 포로를 치료했다. 1953년 본대 철수 후에도 민간인 의료진은 계속 잔류하면서 의료 지원을 제공하여 1958년 노르웨이, 덴마크와 함께 현 국립의료원 전신인 를 개원했다. 한국전 참전비는 한-스웨덴 수교 60주년을 맞이해 스웨덴 참전용사의 인도주의적 실천과 한반도 평화를 위한 헌신을 기억하기 위해 한국 국방부와 스웨덴 참전협회가 스웨덴 왕실로부터 부지를 제공받아 유르고덴 공원에 기념비를 건립하게 되었다. 참전비에는 ‘스웨덴 야전병원 한국전쟁(1950.6.25.∼1953.7.27.) 참전기념관’이라고 적혀 있고, 아래 부분에 “이 기념비를 야전병원 한국전쟁 참전 기념관과 함께 스웨덴 참전용사에게 바칩니다. 한국·스웨덴 수교 60주년 기념 2019”라고 새겼다. 스웨덴은 정전 이후 지금까지 중립국감독위원회의 일원으로 한반도 평화에 기여하고 있다.

 물론 국내에도 6.25전쟁에 참전했던 나라와 참전 장병의 고귀한 희생을 기리기 위해 각각의 의미를 지닌 장소에 기념비나 전적비가 있고 참전용사들의 숭고한 정신을 기억하는 행사를 거행하고 있다. 6·25전쟁이 발발하자 미국을 비롯한 21개 UN 참전 우방국은 우리나라에 군대와 의료지원단을 파견하여 자유와 민주주의를 지키는 데 크게 공헌하였을 뿐 아니라, 이러한 UN 참전국의 지원과 참전 장병의 귀한 희생을 바탕으로 이 땅에 자유민주주의를 꽃피울 수 있었고, 남북 분단이라는 악조건을 극복하고 오늘날 우리 대한민국이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으로 성장하는 데 밑거름이 되었다.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6·25전쟁 UN 참전용사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추모하고 계승·발전시키는 것은 오늘을 사는 우리 모두의 당연한 의무다. 국내외에 설치된 수백개의 6.25전쟁 관련 시설물은 대한민국을 위해 목숨을 바친 참전용사들의 숭고한 넋을 기리고, 그들의 고귀한 희생을 영원히 잊지 않겠다는 감사의 마음을 표현한 것이다. 이를 통해 참전국과의 우호증진을 도모하고 전쟁이 남긴 교훈을 되새기며 우리 국민들은 6·25전쟁에 참전한 UN 용사들의 용기와 희생을 영원히 기억하게 될 것이다. 

 이 글의 서두에 인용한 ‘콩코드 찬가’의 내용처럼 당시 전투 참전자들은 후손에게 자유를 선물하기 위해 목숨을 바쳤다. 그럼으로써 ‘자유는 공짜가 아니다(Freedom is not free)'라는 것을 증명했다. 우리는 유엔의 깃발 아래 6.25전쟁에 참전했던 나라들과 장병들의 희생을 잊지 않기 위해 한국전쟁 기념비를 세우고 그들을 기리고 있다. 워싱턴의 한국전쟁 기념공원 벽면에도 적혀있는 ‘Freedom is not free’의 명확한 이치를 잊는다면 참전용사들의 피와 헌신으로 얻어낸 값진 자유도 무참하게 잃게 될 것이다. (konas)

konasnet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국정원은 (넘 오염되서~)해체-수준으로 개혁되야만 합니다~!!"ㅎ @ "국정원은 영혼이 없는 애들이엇습네다~!!"ㅎ...전직-반공-애국요원들의 [양심고백]임~!!ㅎㅎㅎ P.S) 누가 그러던~?? == "황금-박쥐 국정원을 보호해야 합네당~??"ㅎㅎㅎ ...거긴...[주사파들의 놀이터]가 된지...어언~ 20여년째란다~!!ㅎ (i.e. 안기부 vs. 국정원은...색깔이 180도다~!!ㅎ)

    2020-12-03 오후 12:17:34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아무리...[반공-진리/통일-전선전술]를... 잘~ 가르쳣엇어도...애들이...아무런~~ 소용이 전혀~ 없잖습네까~???ㅎ (e.g. 위헌-반역-615~!!ㅎ) @@ "절대로~ 배우면 배운대로 하질 않는"...[불-순종]의 인본주의-민주신-민족성입네다~!!ㅎ

    2020-12-03 오후 12:09:42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민주니깐~ 괸차아~!ㅎ 민주니깐~~? 정말 괸찬아~~!!ㅎ 해가 떠도 민주~??ㅎ 달이 떠도 민주~~???ㅎ 민주니까니~~ 정말~ 갠찬습네당~!!"ㅎ (i.e. 민주-82가~!!ㅎ) P.S) "민주니까니~~ 다~~ 개안습네다~!!"ㅎㅎㅎ @ [공수처]도...사실은~ [레닌의 전술]이라고...어떤 칼럼리스트가 그러더군...!!ㅎ(이건...옛 학교에선 저도...못~배운거다~!!ㅎ)

    2020-12-03 오후 12:07:59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대남-적화혁명전략/전술"의 가장-핵심에는...???ㅎ [518-역사뒤집기]와 [615-위헌-매국사변]이 잇엇던 것이란다~!!ㅎ == In other words, "민중-민주-폭력혁명론" + "적화-연방제-찬동"박수질한...국가-반역도들~!!ㅎ == Heaven-Chosun이랜다~???ㅎㅎㅎ

    2020-12-03 오후 12:03:12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이 나라가...[자유의 길]로 자알~~나가다가...??ㅎ 좌경-민주-82들의 등장으로..."인민-민주화"된 것입네다~!!ㅎ P.S) @ "인간중심-철학이 좋은 것입네다~??"ㅎ (= 김일성-주의자들의 사상적-핵심~!!ㅎㅎㅎ) 남한에서...누가 그런말 햇엇는지 아네~??ㅎ 기억나제~??ㅎ

    2020-12-03 오후 12:00:38
    찬성0반대0
1
    2021.1.18 월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하 북한 김정은 활동은?
“국가 경제발전 5개년 전략수행 기간이 지난해까지 끝났..
깜짝뉴스 더보기
밤마다 찾아오는 불청객…‘불면증’ 예방하려면?
현대인의 발병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질병인 ‘불면증&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