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국과연, 2021년 국가 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최우수 2건 선정

정밀타격 전술 지대지 유도무기 체계개발, 잠수함 통합 소나 체계개발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1-10-29 오전 10:14:34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국방과학연구소의 국방연구 개발성과 2건이 ‘2021년 국가 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서 최우수로 선정됐다.

 선정된 우수성과는 기계/소재 분야의 ‘정밀타격 전술 지대지 유도무기 체계개발’과 정보/전자 분야의 ‘잠수함 통합 소나 체계개발’이다. 기계/소재 분야에서는 이석빈 수석연구원이, 정보/전자분야는 황수복 수석연구원이 수상했다.

 ‘정밀타격 전술 지대지 유도무기(KTSSM) 체계’는 다수의 유도탄을 동시에 연속 발사가 가능해 복수의 목표물을 일시에 무력화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정확도를 갖는 무기체계다.

 특히 전천후 정밀타격능력으로 갱도 진지 표적을 수직 관통할 수 있는 탄두와 표적 내 공간을 감지하는 지능형 공간감지 신관, 자체 사격통제시스템까지 갖추어 수도권의 위협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잠수함 통합 소나 체계’는 잠수함 장보고-III의 소나체계로 다수의 능동 및 수동 복합 음탐기로 구성된 세계 최고 수준의 무기체계다. 수중에서 잠수함이 주변의 표적을 탐지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며, 잠수함 선체에 장착된 음향센서를 통해 전 방위의 표적을 탐지하고 추적하여 어뢰 탐지 시 경보 정보를 생성해 잠수함의 전력증강에 기여한다.

 올해 ‘2021년 국가 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된 국과연의 연구 성과는 우수한 무기 성능 대비 경제적인 가격으로 생산이 가능해 전력화 비용을 절감할 뿐만 아니라 해외 수출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1년 국가 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은 정부 지원을 통해 수행된 연구과제 중 기술성과 파급력이 뛰어나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당해 연도의 우수성과로 공표하는 100건의 연구과제를 말한다.(konas)

코나스 최경선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3.12.10 일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세계 인권의 날과 북한 주민의 인권
벽에 붙어있는 달력에 달랑 남아있는 마지막 장인 12월에는 각..
깜짝뉴스 더보기
국토종주 자전거길 1,763km 국민이 직접 자전거 타며 안전점검
행정안전부는 7일, 안전하고 편리한 자전거길을 만들기 위해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