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국기원, 「미래국방 2030 기술전략: 드론」 발간

국방 드론 개발 선도하는 심기술 도출, 기술확보 전략 제시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2-03-24 오전 10:19:54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국방기술진흥연구소(이하 국기연)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대표적 신기술, 신산업 분야인 국방 드론 개발을 선도하기 위한 핵심기술을 도출하고 기술 확보 전략을 제시하는 「미래국방 2030 기술전략: 드론(DRONE)」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국기연은 민간과 국방분야에서 공통 활용이 가능한 드론 중장기 기술전략 수립을 목표로, 국방 분야에서 미래 전장의 Game Changer로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는 각 군의 드론 소요를 종합하여 분석했다.

 「미래국방 2030 기술전략: 드론(DRONE)」은 드론 기술에 대한 국내외 개발동향, 기술수준, 발전방향 등의 내용과 국방의 소요 측면을 고려하여 국내외 드론체계 및 개발현황, 국방 드론의 공통 플랫폼 및 임무장비, 미래 국방드론 신규 소요 아이디어 등의 내용을 수록했다.

 특히 군과 국방 R&D 관계자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드론 개발을 위한 중장기 드론 기술로드맵과 소요가 집중되어 있는 회전익 드론의 공통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드론 중장기 기술전략은 세 가지 중점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먼저 다수·다양한 소요가 집중된 회전익 드론에 대해, 각 군의 드론 소요를 종합분석하여 공통 플랫폼 활용이 가능한 20개 소요, 총 821세트를 식별하고, ‘최대이륙중량’을 기준으로 10kg, 25kg, 150kg의 3가지 공통 플랫폼과 플랫폼별 탑재 가능한 임무장비의 주요 성능을 제시했다.

 이어 곤충형 멀티 드론, 조류형 멀티 드론, 모함(Carrier) 드론, 다목적 공통 플랫폼 드론 등 미래 전장 환경과 기술발전 트렌드를 고려한 신규 미래 국방 드론 소요 아이디어를 제안하여 군과 산학연에서 폭넓게 활용할 수 있게 했다.

 마지막으로는, 드론 기술수준 분석을 통해 미래 국방 드론 개발을 선도할 수 있는 166개 핵심기술을 도출하고, 국방주도 확보기술 87개, 민간주도 확보기술 66개, 민군협력 확보기술 13개 기술로 세분화하여 드론 기술로드맵을 수립했다.

 임영일 국기연 소장은 “드론과 같은 4차 산업혁명 관련 첨단·혁신 기술에 대한 기술전략 수립을 통해 우리 군이 지향하는 가까운 미래 ‘첨단과학기술군’으로서의 도약을 현실화하는데 일조하겠다”며, 아울러 “민간 과학기술과의 개방과 융합을 통해 더 적극적인 국방 R&D가 추진될 수 있도록 연구소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국기연은 이번 「미래국방 2030 기술전략: 드론」 연구를 확대하여 ‘22년에는 우주, 에너지 등 국방은 물론 민간에서도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가진 첨단·혁신 기술 분야에 대한 기술전략을 지속적으로 수립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 책자는 국방부, 방사청 등 국방 유관기관을 비롯하여 과학기술정통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 민간 부처·연구기관에 배포될 예정이며, 국방기술진흥연구소 홈페이지를 통해 요약본을 제공하여 드론에 관심 있는 일반 국민들까지 열람이 가능하도록 공개될 예정이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4.2.23 금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북한의 지속되는 도발 위협과 우리의 자세
조선중앙통신에 의하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1월 8&si..
깜짝뉴스 더보기
문체부, 3월은 여행가는달…KTX·숙박 반값 여행 떠나세요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오는 20일부터 다음 달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