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육군, 예비전력 국제회의 국내 첫 개최

4~7일 26개국 참가, 국가별 동원 전략 논의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2-07-05 오전 9:48:00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육군은 4일부터 7일까지 서울 용산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2022년 국제예비전력협의회(NRFC) 하계 서울 정기총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내에서 처음 열리는 예비전력 관련 국제회의다. 육군은 이번 회의가 NRFC협력국 중에서 최초로 우리나라가 회의를 개최해 한국군 동원체계의 우수성을 각국에 소개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NRFC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에 예비전력 운용 및 발전을 위한 조언을 제공하는 예비전력자문기구다. 1981년 나토 회원국 간 자생적으로 창설돼 운영되다가 1996년 나토 군사위원회(MC)로부터 공식 기구로 승인받아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NRFC는 20개의 회원국과 6개의 협력국이 참가하고 있으며 매년 동계(1~2월)와 하계(6~7월) 정기총회를 열어 각국의 예비전력 현안 및 발전방안을 논의한다. 한국은 2014년부터 협력국 지위로 NRFC 정기총회에 참여해왔다.

 회원국은 의장국인 독일을 비록해 미국, 영국, 프랑스, 캐나다, 이탈리아, 벨기에, 덴마크, 노르웨이, 네덜란드, 그리스, 불가리아, 폴란드, 에스토니아, 튀르키예, 헝가리, 체코, 루마니아, 슬로바키아, 북마케도니아 등이다. 협력국으로는 한국과 스웨덴, 호주, 뉴질랜드, 오스트리아, 조지아 등이 참여하고 있다.

 6개 협력국 중 NRFC 정기총회를 개최하는 것은 한국이 처음이다. NRFC 서울 정기총회 개최는 지난 2020년 미국에서 열린 NRFC 하계 정기총회에서 결정됐다.

 이번 서울 정기총회는 NRFC참가국간 예비전력 현안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동원체계 및 예비전력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본회에서는 각국의 ‘국가동원체계 및 예비전력 발전전략’을 주제로 분과별 토의를 통해 국가별 동원전략의 실효성을 논의한다.

 육군은 서울 정기총회를 통해 가상현실(VR)을 활용한 과학화 예비군훈련체계와 비상근 예비군 제도, 차세대 예비군훈련장 구축 사업 등 한국군 예비전력 혁신 방향과 동원체계의 우수성을 소개한다.

 4일 오후 환영행사를 시작으로 7일까지 진행되는 서울 정기총회에는 26개의 NRFC 참가국 중에서 18개국과 3개의 나토 산하기관이 참석한다. 방한이 어려운 8개국은 화상회의 방식으로 참여한다.

 방한하는 각국 대표단은 중령부터 소장급 인사들로 구성되었으며, 첫날 환영행사에는 국회, 국방부, 합참, 육·해·공군, 해병대 예비전력 관계관 및 각국 주한 무관 등이 참석했다.

 박정환 육군참모총장은 환영사에서 “NRFC 서울 정기총회가 각국의 화합과 신뢰, 협력을 공고히 하고 국가동원체계와 예비전력 발전전략에 대한 여러분의 지혜와 역량을 모으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며 “우리의 긴밀한 파트너십은 국제사회의 평화와 신뢰구축, 자유수호라는 가치가 깊이 뿌리내리는데 자양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에드가 바그너 NRFC의장은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필요한 강력한 예비전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번 서울 정기총회가 동맹국 예비전력의 준비태세와 실효성을 향상하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2일차 오전에는 NRFC 의장의 본회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각국 대표단장 인사 및 우리 육군에서 ‘한국 동원체계 소개 및 예비전력 발전전략’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다. 오후에는 스웨덴 대표단이 ‘평시 예비전력 운용과 지원체계’를, 미국 대표단이 ‘전시 동원 실효성 향상을 위한 대비’에 대한 의제 발표를 하고, 이어 각국 대표단이 분과를 나눠 ‘국가동원체계 및 예비전력 발전전략’을 주제로 토의도 진행한다.

 3일차 오전에는 나토 국제군사참모단(IMS), 나토 동맹변혁사령부(ACT), 국제 예비군장교 연합(CIOR) 등의 기관들이 나토 예비전력 현안을 토의한다. 오후에는 각국 대표단을 대상으로 판문점과 도라전망대, 제3땅굴을 방문하는 안보견학이 예정돼 있다.

 마지막 날인 4일차에는 NRFC 현안 및 관심주제 토의와 주요안건 의결, 의장국 교대(독일→덴마크), 폐회 선언 순으로 서울 정기총회 일정이 마무리된다. 다음 NRFC 정기총회인 ‘2023년 NRFC 동계 정기총회’는 내년 1~2월 중 벨기에 브뤼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예비전력-"동원능력"과 "훈련강도"는...북한이 세계-최고~?ㅎ 북한애들 초청해~ 어케 하나 배우고서리~??ㅎㅎㅎ 그것의 [반의반만]-따라서해도~??ㅎ(= 마을마다~ 벙커와 요새들~ 자신잇나~?ㅎ) 이나라는 안보-걱정이 없을거다~!!ㅎㅎㅎ @ 동원-훈련을..? [단-하루] 훈련한다는게..훈련이가~??ㅎ 장난이가~??ㅎ P.S) 미국은 주방위군/예비역도...최소 3일~ 일주일은 하는것 같더구나~???ㅎ

    2022-07-05 오전 11:29:39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남한과 북한의 차이가~?? [민주]에 잇나~???ㅎ 북한/좌익들이...오히려 [민주-타령]많이 하는것은...전통적이란다~!!ㅎ 김일성때부터 그랫다~!!ㅎㅎㅎ @ 남/북의 차이는...민주가아니고~!!ㅎ [자유]가 잇느냐~? vs. 없느냐~?의 차이가 가장-큰것인데도~!!ㅎ 요즘 [민주화-교육]의 열매로서...애들의 [개념]을...시나브로~ 없애고~ 잇단다~!!ㅎ

    2022-07-05 오전 11:27:00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공산주의의 반대가~?? 민주주의라고 알고잇는듯하단다~!?ㅎ 요즘 다수의 또라이-한국인들이...!!ㅎㅎㅎ 교육의 민주화의 열매이지~!! == 하향-평준화~!! P.S) 오히려~ [민주의 최고봉~?]은...[린민-민주]이란다~!! [인본주의-교만]의 최고봉이걸랑~!!ㅎ 할렐루야~!!

    2022-07-05 오전 11:23:19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접두어가 없는...[통일]을 외치던 한심한 인간들이나~??ㅎ 접두어가 없는...[민주]를 외치던 한심한 인간들이나~??ㅎ 개념이 없는 것은...마찬가지엿단다~!!ㅎㅎㅎ @ 요즘 21세기에~??ㅎ 골동품-[M-1/카빈소총]을...예비군용으로 보유하는 나라가? 한국말고 어디 또? 잇는지~? 찾아보렴~?? == Mission-Impossible일거다~!!ㅎㅎㅎ

    2022-07-05 오전 11:20:16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ㅎㅎㅎ 저봐라~??ㅎ 에드가 바그너 의장은~??? [민주-82]만하려는...요즘의 다수의 좀마니 모자른-한국애들과는 다르게~??ㅎㅎ [자유-민주]라고 명확하게 애기하는 구낭~!!ㅎㅎㅎ 이런게~ [개념]이 잇는거란다~!!

    2022-07-05 오전 11:18:52
    찬성0반대0
1
    2022.11.28 월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베를린 장벽 붕괴와 통일 한국을 위한 향군의 勇進
독일이 통일된 지도 올해로 33년이 된다. 서독과 동독은 1945년 ..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