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행정안전부 경찰국 2일 정식 출범

“헌법과 법률에 따른 법치 시스템 갖춰 경찰 관련 국정운영 정상화” 밝혀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2-08-02 오전 10:33:27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경찰국 신설안을 담은 행정안전부 직제 개정안이 지난 7월 26일 국무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행정안전부 내에 경찰국이 2일 정식 출범한다.

 행안부는 경찰국 신설은 그간 역대 정부에서 비공식적으로 운영하던 경찰 통제 방식에서 벗어나, 헌법과 법률에 따른 법치 시스템을 갖춤으로써 경찰 관련 국정 운영을 정상화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행안부에 따르면 경찰국은 앞으로 경찰법, 경찰공무원법 등 개별 법률이 구체적으로 명시한 총경 이상 경찰공무원 임용 제청 권한 등 행정안전부장관의 책임과 권한의 수행을 지원한다.

 경찰국은 행안부 직제 제13조 2항에 따라 △ 행정안전부장관의 경찰청장에 대한 지휘ㆍ감독에 관한 사항, △ 국가경찰위원회 위원의 임명 제청 및 경찰청장의 임명 제청에 관한 사항, △ 국가경찰위원회 안건 부의(附議) 및 국가경찰위원회의 심의ㆍ의결 사항에 대한 재의 요구, △ 총경 이상 경찰공무원의 임용 제청, 계급정년 연장 승인을 위한 경유, 징계를 위한 경유에 관한 사항, △ 시‧도자치경찰위원회의 의결에 대한 재의 요구, 시‧도경찰청장의 임용 제청에 관한 사항, △ 그 밖에 다른 법령에 따른 경찰행정 및 자치경찰사무 지원에 관한 사항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경찰국(경찰국장: 치안감)은 총괄지원과, 인사지원과, 자치경찰지원과 등 3과 16명으로 구성되며, 초대 경찰국장은 현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안보수사국장으로 재직하고 있는 김순호 국장으로 결정됐다.

 인사지원과, 자치경찰지원과의 과장은 모두 경찰 출신이 기용되었으며, 총괄지원과장은 행정안전부 출신으로 배치되었다.

 16명의 직원 중 경찰 출신은 75%인 12명으모, 인사지원과의 경우 일선 직원까지 구성원 모두 경찰 출신으로 배치됐다. 행안부는 추후 업무 수요를 반영해 추가적인 경찰 인력을 배치하면 80% 이상의 직원이 경찰 출신으로 구성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경찰국은 경찰청과의 긴밀한 소통과 협업체계 구축을 위해서 경찰청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정부서울청사에 입주한다.

 행안부는 경찰국 신설과 더불어 「행정안전부장관의 소속청장 지휘에 관한 규칙」도 같은날 제정ㆍ시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소속청과의 원활한 협업 관계를 구축하고 경찰・소방정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제정된 지휘규칙에 따르면, 장관은 경찰청과 소방청에서 법령 제‧개정이 필요한 기본계획 수립 시 사전 승인을 하고, 국무회의에 상정되는 안건에 대해서는 사전에 보고를 받는다.

 이는 행정안전부장관에게 부여된 국무위원으로서의 책임성을 높이고 장관의 원활한 직무 수행을 지원하기 위함이기도 하다.

 중요 정책사항 중 법령 제・개정이 필요한 기본계획 수립, 국제기구 가입 및 국제협약 체결은 ‘승인’, 국무회의 상정 안건, 청장 국제회의 참석 및 해외출장은 ‘사전보고’, 대통령·총리·장관 지시 이행실적, 국회·감사원 제출자료, 감사원 중요 감사결과 등은 ‘보고’ 사안이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경찰국 신설) 논의 과정에서 제기되었던 여러 가지 우려가 해소될 수 있도록 저와 경찰국은 폭넓은 소통을 통해 공감을 확대하고, 경찰관들이 자긍심을 잃지 않고 오직 국민의 안전과 인권을 지키는 데에 집중할 수 있도록 최대한의 지원을 해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GH정권의 멘토들은...?? 하나같이 Kim씨들이고...하나같이...좌경햇는지~???ㅎ == 맠스-Kim, JI-Kim등...ㅎ

    2022-08-02 오전 11:33:41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경제의 민주화?]라는 것은...GH-정권때... 멘토라는 Kim-모씨가 들고~나왓지요~??ㅎ (==이건 원래? 공산주의-일종인...[티토의 정책]이엇다는군요~!!ㅎ) @ GH-정권때엔...러시아에서...가스를~??ㅎ 북한을 거쳐 들여오겟다는...황당한-종북-에너지 공약도 잇엇구요~!!ㅎ 제2의 메르켈이 될뻔햇지요~!!ㅎ

    2022-08-02 오전 11:31:45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정치의 민주화 == 주사빨/운동권-개판~!!ㅎ + @ 교육의 민주화 == 전교조-개판~!!ㅎ + @ 교회의 민주화 == 북한-조공/용공-민족통일기도-개판~!!ㅎ + @ 국빵의 민주화 == 기무사철거/음주가무실시-개판~!!ㅎ + @ 경제의 민주화 == 세금폭탄/주택가격폭등/주거불안-개판~!!ㅎㅎㅎ P.S) @"모든 거슬~~ [민주하] 해야하는 겁네당~??"ㅎ(== 누구 애기인지?...더이상은~?ㅎㅎㅎ)

    2022-08-02 오전 11:29:16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어떻게해서든~?? 그놈의 [민주화-타령]하면서...국가-조직간에 이간질과 분열을 조장하여~~!!ㅎ 이나라가...중앙집권체제를 허물며~~ 내부로부터~ [반공]은 허물고~ [민족-통일선동]하며~ 자체-붕괴되길 원하는게...빨갱이들의 지속적인-[자해-정책들] 이엇죠~!!ㅎ == 민주화 + 지방-자치 + 검찰도-민주화 + 국빵부도-민주화 + 민주자치-경찰~!!등등...ㅎ 들쥐들은 마냥 조태요~~!?!ㅎ

    2022-08-02 오전 11:26:25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경찰이...국가-권력구조에서...벗어나~??ㅎ [민주-자치]-경찰이 되야한다는게...좌빨들의 전략이엇는데...!!ㅎ 다행히~ 국가권력-통제구조에 편입되서 다행이라고 봅네다~!!ㅎ P.S) 북한의 5호-담당제 아네~???ㅎ 민중자치-경찰들이...다 감시하는거란다~!!ㅎ

    2022-08-02 오전 11:23:44
    찬성0반대0
1
    2024.4.12 금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2024 자유의 방패(FS) 연합연습 시행 성과와 가치
러시아-우크라이나전쟁 장기화 지속과 이스라엘-하마스분쟁의 ..
깜짝뉴스 더보기
행안부, 내년 1분기 중 6급 이하 국가공무원 2000여 명 직급 상향
정부가 내년 1분기 중 직급조정을 반영한 직제 개정으로 6급 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