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강원도 화천군 발굴 유해 故 윤의생 일병으로 확인

보건소 직원 권유로 동생 유전자 시료 채취, 신원 확인 돼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2-08-11 오전 9:19:17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지난 2010년 5월, 강원도 화천군 서오지리에서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이하 국유단)과 육군 27사단 78연대 장병의 노력으로 발굴된 6·25전사자 유해의 신원이 12년 만에 故 윤의생 일병으로 확인되었다.

 이로써 2000년 4월 유해발굴사업이 시작된 이후 지금까지 총 194분의 6·25전사자 유해에 대한 신원이 확인되어 가족의 품으로 모시게 되었다.

 1932년 1월 15일, 경상북도 문경시 영순면에서 3남 3녀 중 장남으로 태어난 고인은 전쟁이 한창이던 1950년 8월 “여기에 있다가 북한군이 될 순 없다”며, 집에 있는 본인의 사진과 소지품을 모두 소각하고 대구훈련소에 입대하였으나, 춘천-화천 진격전(1950.10.5.~8.)에서 전사하였다.

 고인은 인천상륙작전 이후 중부지역의 38도선 돌파 및 진격작전에 참전하였고, 국군은 북한군의 완강한 저항에도 불구하고 춘천 및 화천 일대를 점령하면서 작전에 성공하였지만, 애석하게도 고인은 이 작전에서 주어진 임무를 수행하던 중 장렬히 산화하였다.

 이번 신원확인은 보건소의 권유로 유가족의 유전자 시료를 채취하면서 이루어졌다. 발굴 당시 고인의 유해는 교통호에서 최초 식별되어 정밀발굴이 진행되었고, 다리뼈 일부와 고인의 것으로 추정할 수 있는 유품 일부가 발굴되었다. 하지만 유해와 일치되는 유가족의 유전자 시료가 없고, 유품에서도 신원을 특정할 수 있는 단서를 찾지 못한 상황이었다.

 유해가 발굴된 이후 10년이 지난 2020년 6월, 문경시 보건소 직원은 고인의 남동생 윤정수 씨가 6·25 전사자의 유가족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어 유전자 시료 채취를 권유하였고, 보건소에서 채취한 유전자 시료를 분석한 결과 가족관계일 것으로 추정되는 유해가 특정되었고, 정밀 분석을 거쳐 형제관계인 것으로 최종 확인되었다.

 고 윤의생 일병의 호국의 영웅 귀환 행사(신원확인통보행사)는 오는 18일 경북 문경 소재 고인의 생가에서 실시된다.

 형님의 유해를 찾았다는 소식에 남동생은 “북한군에 안가려고 국군으로 입대한 진정하고 참된 애국자였던 형님이었기에 꼭 찾고 싶었다”면서, “형님의 생가이자 어릴 때 오르며 놀던 소나무가 있는 집에서 (신원확인통보행사를) 간소하게 하고 싶다”고 소회를 전하셨습니다.

 이번 신원확인은 6·25전사자의 유가족임을 그냥 지나치지 않고 시료 채취를 권유한 보건소 직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국유단은 6·25전사자 유가족들이 유전자 시료 채취의 참여방법을 몰라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  현실인 만큼, 이번 신원확인의 사례와 같이 주변 이웃들의 권유와 도움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6·25전쟁에 참전하셨으나 생사를 확인하지 못한 친인척이 있으시면 국유단 대표번호 1577-5625(오! 6·25)로 연락하거나 보건소, 보훈병원, 군병원 등에서 실시하는 유전자 시료채취에 참여하면 된다.

 더불어, 유전자 시료 채취를 희망하고 계시나 거동 불편, 생계 등으로 직접방문이 어려운 가족에 대해서는 국유단에서 직접 찾아가 전자 시료를 채취한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2.9.30 금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국군 74년의 역사와 그 역할의 중요성에 대하여
국군의 역사는 그 나라의 역사와 함께한다. 올해로 창설 74돌을 ..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