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국가보훈처·소방청, ‘소방관 국가유공자 등록, 예우 지원’ 업무협약 체결

등록신청 지원부터 국립묘지 안장까지 소방관에 대한 보훈심사 여건 개선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2-09-21 오전 9:16:44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국가보훈처와 소방청은 21일 오후 2시 50분, 충남 천안시 중앙소방학교 대강당에서 ‘소방공무원의 국가유공자 및 보훈보상대상자 등록신청과 예우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은 각종 재난‧화재 현장 등에서 위험한 직무를 수행하는 소방관에 대한 일류보훈을 실현하기 위한 것으로, 양 기관은 앞으로 소방관에 대한 등록신청 지원부터 국립묘지 안장까지 긴밀히 협력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소방청은 그동안 소방관에 대한 보훈 심사 입증자료를 전국 235개 개별 소방관서에서 준비함에 따라 발생했던 일관성 및 전문성 부족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보훈 업무를 통합관리할 소방보훈전담팀을 구성할 예정이다.

 특히, 양 기관의 유기적인 협력으로 충분한 자료 제출은 물론, 심사과정에서 발생되는 자료보완 최소화를 통해 등록심사 기간 단축 등 소방관에 대한 보훈 심사 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국가보훈처와 소방청은 공동협업 과제로, 소방관의 국립묘지 안장 업무지원, 국가유공자 명패행사, 현충시설 관리 등 각종 예우사업에 대해서도 충분히 소통하고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여러 위험 현장에서 희생과 헌신을 실천하고 있는 소방관들에 대한 예우와 지원을 소방청과 협력할 수 있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흥교 소방청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보훈심사부터 국립묘지 안장까지 소방관에 대한 합리적인 보훈지원 여건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소방청도 국민의 안전을 염원하며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은 이날 업무협약에 앞서 대강당 인근에 위치한 소방충혼탑에서 순직 소방인의 명예로운 희생정신을 기리는 헌화와 분향 등 참배를 진행하고, 업무협약식 후에는 소방종합훈련센터를 찾아 소방호스 전개와 회수, 방수 체험 등 소방공무원 신규임용자 교육과정을 직접 체험할 예정이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2.10.6 목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걸어온 70년, 나아갈 70년! 향군의 올바른 행복!
오는 10월 8일은 재향군인회(이하 향군) 창설 70주년이 되는 날이..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